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거의 폐허가 된 블루필드 시내의 한 빌딩

웨스트버지니아는 영국 엘리자베스 여왕 1세가 처녀의 신분으로 왕위에 등극하자 이를 축하하는 뜻에서 명명되었다는데 처녀(Virgin) 답께 울창한 처녀림으로 둘러싸여 있다. 2만4,231스퀘어피트로 미국에서 41번째인 작은 주 웨스트 버지니아의 가구당 평균 소득이 50개주 가운데 꼴찌이다. 수도인 찰스턴은 말할 것도 없고 대부분의 도시는 낡디 낡았고 시골은 빈 집이 수두룩하다.
 
젊은이들 또한 대도시 탈출로 인구는 점점 줄어들고 워낙 산악지대라는 지리적으로 고립되어 있지만 덕분에 미국의 오랜 전통문화 풍토적 유산이 잘 보존되어 있는 곳이다.

웨스트 버지니아는 산으로 유명한 곳이다. 또한 미국에서 지도를 그리기 가장 까다로운 주가 웨스트 버지니아 이기도 하다. 주변 오하이오, 펜실베니아, 메릴랜드, 버지니아, 켄터키 5개 주위 경계선이 들쭉날쭉 무척 복잡하게 선이 그어져 있는 주 전체가 평야가 없는 알레게니(Allegheny) 산맥의 여러 개의 산으로 이루어져 온천과 엄청난 상록수로 수질이 좋으며 공기 맑고 풍치가 좋다.
 
주 전체가 온통 산으로 뒤덮이다시피한 이곳이 하나의 주로 존립하는데는 19세기형 산업으로 치부되는 석탄 광산 덕이 절대적이다. 웨스트 버지니아의 석탄 산업은 주 수입의 60%를 떠받치고 있다.
 
웨스트 버지니아의 이름난 탄광은 남쪽, 버지니아 주와 경계 부근에 몰려 있다. 석탄 산업은 예나 지금이나 웨스트 버지니아를 떠받치는 기둥이다. 석탄 산업이 전성기를 구가하던 1960년대. 남부 맥도웰 카운티의 블루필드(Bluefield)는 뉴욕과 시카고에 버금가는 영화를 자랑했다.
 
당시 리틀 뉴욕으로 불렸던 이 도시는 오후 5시면 길로 쏟아져 나온 퇴근 차량으로 혼잡이 극에 달했다. 가구당 차 소유 댓수가 미국내 으뜸이었으니 당연한 현상이었다. 뉴욕보다 앞서, 세계에서 출퇴근 러시아워가 가장 먼저 시작된 도시로 부러움 아닌 부러움을 사기도 했다. 초창기에는 백인들의 요양지로 각광을 받았던 전형적인 보수 백인의 주이다.
 
남북전쟁 당시 버지니아는 동쪽은 남부 연합에 속해 있었으나 이해를 달리한 서쪽은 웨스트 버지니아로 독립, 연방에 가담하게 됐다. 아직도 남북전쟁의 발자취가 남아 있는 웨스트 버지니아는 주의 대부분이 오하이오강 유역에 속하며 비교적 온화한 기후와 다양한 사적지, 빼어난 경관의 휴양지들이 즐비해 관광업이 발달된 주이다. 록키산맥과 연결돼 삼림관련 임업이 발달하고 유리 공업도시로 유명하다. 아팔래치아 산맥을 따라 40여개의 관광명소들이 펼쳐져 있으며 미국 최고의 래프팅 급류가 자리 하고 있다.
 

석탄을 실어나르는 화차들

대도시는 오하이강 지류와 카나와강이 마주치는 찰스턴(Charleston)으로 도시는 강을 따라 동서로 폭은 좁고 길이만 긴 좀 기형적인 도시다. 찰스톤은 교향곡 축제 등 각종 축제가 열리는 문화의 메카이자 웨스트 버지니아의 유명 사적지가 몰려 있는 곳이다. 주청사 주변에는 1925년에 지어진 고풍스런 주지사 관저와 그 앞에는 카나화 리버가 흐르고 있다. 찰스톤 다운타운에는 20세기 초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한 건물들과 카나화 스테이트 포레스트를 비롯 명소들이 많고 샤핑타운이 형성돼 있다.
 
웨스트 버지니아 베테랑스 메모리얼 플라자는 찰스톤의 명소 중 하나. 전쟁 중 실종되었거나 사망한 군인 1만여명의 이름이 건물안 벽에 새겨져 있다. 찰스톤 외곽, 미드랜드 트레일 시닉 하이웨이에 속하는 루트 60 선상에는 위대한 미국 흑인의 아버지이나 흑인 교육가로 알려진 부커 워싱턴이 성장한 몰든(Malden)이 나온다.
 
이곳에 가면 부커 워싱턴이 살던 캐빈의 모형과 워싱턴이 교육시키던 아프리칸 시온 침례교회가 보존된 솔트 빌리지(the Salt Village)를 관광할 수 있다. 또 하나의 볼거리는 일년내내 장이 서는 대규모 플리마켓을 들 수 있다. 수 많은 소매업체가 들어선 건물 안과 현지에서 재배된 싱싱한 농산물을 판매하는 건물밖 야외 장터로 관광객들의 눈길을 끄는 캐피탈 플리마켓은 빼놓을 수 없다.

웨스트 버지니아에는 또 리딩 시티가 없다. 인구 5만이 약간 넘는 주도인 찰스턴과 비슷한 규모의 도시들이 너댓곳에 산재해 있다. 찰스턴을 제외하곤 그나마 대부분 타주와 경계선상에 있다. 도시들이 할거하고 있는 것은 주 전체가 온통 산 뿐인 지형의 영향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계곡을 꼬불꼬불 돌아 흐르는 급류의 찬물은 카누나 래프팅 매니아(rafting mania)들에게는 더없이 좋은 곳으로 아팔래치안 산맥을 끼고 구비 구비 흐르는 2,000마일 구간의 뉴리버 강줄기는 래프팅의 최적 조건을 갖추고 있다. 주변 경치가 빼어나 미국 최고의 화이트워터(급류)로 통한다. 하얀 물살을 타고 바위 사이 사이를 빠져나가는 래프팅은 스릴 만점이다. 주변에는 폐광된 탄광 마을과 경치가 수려한 폭포 등이 있다.

웨스트 버지니아 남쪽에 위치, 미동부의 그랜드 캐넌으로 통하는 뉴리버에는 래프팅 외에도 흑인 역사를 간직한 아프리칸 아메리칸 뮤지엄과 뱁콕 주립공원, 브리지 해븐 골프 클럽, 캠핑장, 낚시터, 암벽 등 놀거리와 볼거리가 많다.

특히 뉴리버 골짜기(New River Gorge)에는 가을 단풍철이면 일대의 절경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드라이브 코스 뉴리버 고지 브리지가 있다. 좁은 산길을 지나 뉴리버고지 브리지를 통과하는 45분의 드라이브 코스는 꼭 가볼만하다. 뉴리버는 10월 중순에서 말까지 단풍이 절정을 이루고 단풍시즌에 맞춰 헌팅턴에서 힌턴에 이르는 뉴리버 단풍 관광 열차가 운행된다.


화이트 워터(White Water) 래프팅

'화이트워터(white water)'는 급류타기 카누를 말한다. 웨스트버지니아의 뉴리버(New River)는 미국에서도 래프팅에 가장 좋은 물살 중의 하나. 230마일에 달하는 뉴리버는 미국에서 가장 경관이 좋은 강으로도 꼽히고 있다. 래프팅에 가장 좋은 시기는 4월에서 10월 말까지. 하루 $79. www.callwva.com.


그린브리어(Greenbrier)

제임스 먼로에서 조지 W. 부시까지 미 역대 대통령 26인이 머물다간 호화 호텔. 웨스트버지니아주 화이트 설퍼 스프링스의 그린브리어 호텔은 멀리서 보면 마치 런던의 버킹햄궁 같다. 3개의 18홀 골프코스는 세계 1류급 3만 평방피트 규모의 스파와 10개의 테니스 코트까지 갖추고 있다. 10월 두번째 주 단풍이 한창일 때는 지역 음식 축제도 열린다. www.greenbrier.com


웨스트 버지니아 관광 관련 사이트

▶West Virginia Division of Tourism: www.callwva.com
▶West Virginia Facts & Trivia: www.wvtourism.com
▶Cass Scenic Railroad State Park: www.cassrailroad.com
▶Pocahontas County: www.pocahontascountywv.com
▶Harpers Ferry National Historical Park: www.nps.gov/hafe/home.htm
▶The Greenbrier: www.greenbrier.com
▶Babcock State Park: www.babcocksp.com
▶Dolly Sods: www.fs.fed.us/r9/mnf/sp/dolly_scenic.html
▶Wheeling, WV: www.wheelingcvb.com
▶Tucker County: www.canaanvalley.org
▶World Famous New River Train Excursion: www.newrivertrain.com

Posted by 비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