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경쟁 심한 학사-의사 이중학위의 Brown 대학

미국 동부의 로드 아일랜드(Rhode Island) 주 프라비던스(Providence)에 있는 브라운 대학교는 학생수 약 7천명의 사립대학으로 동부 명문 8개 대학 그룹인 아이비 리그의 일원이다.

1764년 설립된 브라운 대학(Brown University)은 미 전국에서는 일곱번째, 동부지역에서는 세번째로 오래된 대학으로 독립전쟁때 미국군 부상자 수용시설로 쓰던 건물이 아직도 사용되고 있을 정도로 유서깊은 대학이다.

자유분방한 교풍을 지닌 이 대학은 미국 여러 지역 고등학교 졸업생들의 가장 인기있는 대학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그 이유는 졸업에 필요한 이수과목이 다른 아이비리그 대학들은 최소한 32과목인데 비해 브라운 대학은 단지 30과목(1988년까지만 해도 28과목)인 사실이다.

또한 브라운 대학의 학생들은 전통적인 전공분야 이외에 교수들의 지도 하에 각 학생이 제각기 원하는 프로그램(independent studies와 indepen-dent concentration)을 짜서 공부할 수 있는 것이 이 학교 특징 중의 하나이다.

이 같은 브라운 대학의 자유로운 교과 운영제는 영어작문 이외에 필수과목들이 일정하게 정해져 있지를 않고 과목 선택에 있어서 학부의 상당한 융통성과 자유가 주어져 있다. 따라서 학생들은 자신이 원하고 흥미 있는 과목들을 마음대로 골라 수강할 수가 있다.

이 대학의 학부 학생들은 교수의 지도를 받으면서 독자적인 연구나 실험/실습 프로그램(UTRA/Odyssey 2)에 참여할 수 있다. 지난 5년간 500명 이상의 학생들이 이같은 프로그램에 참여, 졸업 후 직장을 구하거나 대학원이나 프로페셔널 스쿨로 진학하는데 도움이 된 것이다.

또 하나 인기가 있는 이유는 각 과목마다 성적이 A, B, C로 표시되지 않고 그 대신 S/NC(Satisfactory/No Credit)으로 주어지기 때문이다. S란 그 과목을 만족스러운 성적으로 통과했다는 뜻이고, NC는 그 과목에서 학점을 받지 못하였다는 뜻이다. 그러나 브라운 대학에서는 비록 과목 낙제를 하였어도 성적표에 그 낙제한 과목의 성적을 기록하지 않는다. 따라서 브라운 대학 학생들은 성적표에 낙제점수가 없다.

그러나 만일 학생이 A나 B로 표시되는 letter grade를 원하면 S나 NC 대신 그같은 성적을 준다. 또 학생이 원하면 A나 B로 된 성적이 아니고 교수 자신이 그 학생의 학업 성적을 글로 표현하여 성적(course performance report)을 주기도 한다.


■전공분야

브라운 대학은 학부와 대학원, 의과 대학등 셋으로 크게 나누어진다. 그 아래로는 40개 학과와 엔지니어링 학부 , 응용수학 학부, 생의학 학부 등으로 분리돼 있다. 학생들은 2학년 과정을 끝마쳐 갈 때 각기 전공분야를 결정한다. 이들은 약 80여개의 분야에서 학사학위를 목표로 공부할 수 있다.

이 대학에는 특이한 학위과정이 몇 가지 있다. 그 중의 하나는 학사학위와 석사학위(BS/MS) 과정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것이다. 또 다른 특수학위 과정은 학사학위와 의사학위 과정을 겸한 PLME(Program in Liberal Medical Education)라는 8년제 이중학위 과정이다. 아이비리그 대학의 의과대학들 중에는 현재까지 Brown 대학에만 이 학사-의사 이중과정이 제공되고 있다.

이 PLME라는 8년제 학사-의사학위 과정은 고등학교에서 대학으로 입학할 때 지망을 한다. 매년 60명씩 입학을 허용하는 PLME 과정 학생은 일단 입학해서 기대되는 성적을 유지하면 4년 후에 학사학위를 받고, 이들은 의과대학에 다시 지망할 필요 없이 8년 후에 의사학위(MD)를 받게 된다.

브라운 대학은 이 PLME 프로그램을 지난 1985년부터 8년제로 만들어 시행해 오고 있는데 이 프로그램에 지망하는 학생들이 대단히 많아 경쟁이 심하다. 브라운 대학은 1811년에 MD 프로그램을 시작, 도중에 중단했다가 1963년에 다시 시작하기도 했다.
 
공과대학 분야 중에서는 생의공학(Biomedical Engineering)이 특히 잘 알려져 있다. 컴퓨터 사이언스 전공분야가 대단히 훌륭한데 특히 그래픽스 아트(graphics art)를 중심으로 한 컴퓨터 프로그램의 인기가 높다. 응용수학, 역사, 지질학 등도 잘 알려진 전공분야이다. 또한 Brown 대학 학생들은 이웃에 있는 예술전문 대학인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에 가서 과목을 택할 수가 있다.

그러나 브라운 대학에는 비교적 규모가 작은 의과대학과 공과대학은 있지만 법대, 경영대 같은 전문대학원은 없다. 전체 학생중 약 5천700명이 학부, 1천400여명이 대학원생이라는 분포가 말해 주듯, 브라운은 학부 중심 대학이라 할수 있다.


■위치한 곳

1764년 침례교도를 양성하기 위해 동부 로드아일랜드주에 Rhode Island College라는 이름으로 세워진 학교가 브라운 대학의 전신이다.

브라운 대학에 앞서서 미국의 초교파 주의자들에 의해 하버드와 예일이 설립되자 이 지역의 엄격하고 까다로운 종교적 계율에 식상한 침례교도들은 그에 대한 반응으로 로드 아일랜드에 브라운 대학을 세운 것이다. 그 후 1770년 현재의 프로비던스로 옮겼고 1804년 니콜라스 브라운이 5,000달러를 기증함으로써 이 학교 이름이 브라운 대학으로 바뀌었다.

이 대학은 Providence시 동쪽에 College Hill이라고 불리는 언덕 위에 위치해 있다. 따라서 이 학교와 학생들은 프로비던스시의 문화적인 면, 편리함 등의 덕을 많이 보고 있다. 또 그 도시가 로드아일랜드주의 수도이기 때문에 브라운 대학 학생들은 인턴십이나 직장을 잡을 기회가 많다.

브라운 대학에는 실내 농구장, 수영장, 테니스 코트 등이 갖춰진 대규모 체육관이 있고, 학교 교정을 가로지르는 테이 여가에는 학생 생활에 필요한 각종 비즈니스와 상점들이 있어 편리하다.

대학의 컴퓨터 시설은 대단히 좋으며 기숙사 시설이 충분해서 누구나 원하면 기숙사 생활을 할 수 있다. 신입생 기숙사에는 대개 20~50명의 학생들이 함께 생활하고 있고 또 신입생들을 도와주기 위하여 교수나 상급생이 같이 살고 있다.


■유명인사의 자녀가 많은 학교

근래에 와서 브라운 대학에는 유명 인사 자녀들이 다른 학교에 비해 비교적 많이 몰리고 있다. 예를 들면 지미 카터 전 대통령의 딸, 전 부통령 월터 먼데일 아들, 여배우 제인 폰다의 딸, 존F. 케네디 전대통령의 아들 등이 있다.

졸업생들 중에는 애틀랜타시의 TV 방송국 TBS의 테드 터너, IBM회사 설립자인 토머스 왓슨, 그리고 체이스 맨해턴 은행의 이사장 윌라드 부처 같은 대사업가들이 있다.

Brown 대학에는 소수민족 학생이 약 30%에 달한다. 그중에는 동양계가 가장 많은 14%를 차지하고 있다.
 
▲연락처 Admission Office, Brown University, Box 1876
45 Prospect Street Providence, RI 02912
▲전화 (401)863-2378, Fax (401)863-9300
▲website: http://www.brown.edu


김주희 박사(칼스테이트 롱비치 교수)


* America's Richest Universities: Brown University
Endowment: $2.8 billion
Gifts Raised: $126 million (*For fiscal year 2006)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