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사립과 주립 단과대학들이 공존하는 Cornell University

■학교 특징

코넬대학(Cornell)은 8개의 사립대학으로 구성된 아이비리그의 한 멤버이면서 동시에 뉴욕주의 주립대학이 그 학교 내에 공존하고 있다.

문리대, 공과대학, 건축학대학, 호텔스쿨, 의과대학, 법과대학, 경영학대학 등은 모두 사립대학으로 학비가 비싸고 또 입학 경쟁도 심하다. 반면에 농과대학, 가정학을 중심으로 한 인간생태학 대학(College of Human Ecology), 산업노동학 대학 등은 뉴욕주의 재정보조로 운영되는 주립대학들이고 뉴욕주 주민 학생들에게 입학 우선권이 주어지고 있고 또 등록금도 적다.

따라서 코넬대학은 아이비리그의 준엄한 지성적 전통과 민주성을 띤 주립대학의 기질을 둘 다 가지고 있는 것이 그 대학의 특징 중의 하나이다. 코넬대학의 또 하나의 특징은 매년 4,000여종류 이상의 과목들을 가르치는 거의 완전히 구비된 종합대학교이다.

코넬대학은 카유가(Cayuga) 호수를 내려다 볼 수 있는 경치 좋은 언덕 위에 높직이 자리잡고 있고 미국 대학들 가운데 가장 캠퍼스가 아름다운 학교 중의 하나로 그 명성이 나 있다. 이 대학은 뉴욕시에서 북쪽으로 약 250마일 떨어져 있는 이타카(Ithaca)라는 대학촌에 위치해 있다. 봄, 여름, 가을은 특히 아름다우나 겨울철에는 춥고 눈이 많이 내린다. 학교 내에 조그만 호수도 있고 또 좁고 깊이 파져 있는 빙하의 계곡들이 학교를 가로지르고 있기도 하다.


■학교 역사

코넬대학 창설은 두 사람의 이념이 합쳐짐으로써 가능했다. 에즈라 코넬(Ezra Cornell)은 목수로 시작하여 전선을 시설하면서 큰 재벌이 되었고 앤드루 화이트(Andrew White)는 교육을 많이 받은 지성인이었는데 이 두 사람은 뉴욕주의 주 상원의원으로 일을 하면서 서로 알게 됐다. 미국 연방정부는 1862년에 각 주별로 대학교육을 위하여 토지를 불하하여 주었는데 이 불하된 토지 이외에도 코넬 자신이 이타카 근방에 소유하고 있던 농장과 50만달러의 현금을 기증하여 1865년에 코넬대학이 창설되고 화이트는 초대 총장직을 역임했다.

하버드, 예일, 프린스턴, 브라운 같은 대학들은 모두 성직자들을 교육시키기 위하여 설립된 데 반해 코넬은 뉴욕주의 주민 학생들을 농학, 수의학, 가정학, 노동학 같은 실제적인 분야에서 교육시키려는 에즈라 코넬의 이념으로 세워지고 초대 총장 화이트는 전통적 학문을 가르치고 싶어하여 학구열이 있는 학생은 문학, 과학, 법률, 예술분야 등 누구나 배울 수 있는 학교(사립)로 시작된 것이다. 따라서 이 두 대학은 처음부터 한 사람의 총장 밑에서 운영되어 오고 있다. 처음에는 남자 학교로 시작하였지만 5년 후인 1879년부터 여학생들도 입학시켰다.


■학교 분위기

코넬대학에 한동안 머물고 있으면 그 학원 분위기가 다른 아이비리그 대학들보다는 좀더 평화스럽고 또 정다운 인상을 받게 된다. 특히 농과대학과 가정학대학의 존재는 그 학교 분위기를 더욱 원만하게 만들어주는 것으로 보인다. 코넬대학의 음식은 호텔스쿨 덕분에 음식 종류도 많고 맛도 훌륭하다. 대학에서 사육하는 젖소에서 우유를 직접 짜서 만든 아이스크림도 사먹을 수 있다.

코넬대학의 입학과정은 단과 대학마다 조금씩 다르고 또 입학 경쟁률도 학교마다 다르다. 공과대학과 문리대 그리고 건축대학들의 입학은 퍽 어렵다. 반면에 주립대학인 농과대학이나 가정학대학은 비록 다른 주립대학교들보다는 입학하기가 어렵지만 공대나 문리대 같이 심하지는 않다.

코넬대학 학생들의 불평 중의 하나는 좋은 성적을 얻기가 대단히 힘들다는 것이다. 따라서 코넬대학의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학구열이 높고 또 졸업 후 대학원이나 전문 대학교로 진학하는 학생들의 수가 많은 편이다. 또 하나의 불평은 휴가중 집으로 오거나 또는 휴가 후 그 학교로 돌아가는 경우 교통이 쉽지 않다는 것이다.


■전공분야와 특수시설

코넬대학의 의과대학은 뉴욕시에 자리잡고 있고, 해양연구소는 미국 동부 뉴햄프셔 해안에 있는 섬에, 그리고 대단히 규모가 큰 농업시험장은 학교에서 북쪽으로 1시간쯤 운전거리의 제네바(Geneva)에 있다. 코넬은 연방과학재단에서 수퍼 컴퓨터연구소로 지정된 학교 중의 하나이다.

대학 주변에는 2,800에이커의 식물연구장이 있고 또 새를 자연실태에서 연구, 관찰할 수 있는 조류학 시험장은 세계적으로 잘 알려져 있다.

코넬 농과대학은 미국의 최우수 대학으로 꼽히고 있다. 세계적인 학자들이 많이 있고 또 그 시설도 대단히 훌륭하다. 미국에서 제1로 인정해 주는 가정학은 인간생태학 대학에 속하여 있고 식품학, 영양학 등도 특히 잘 알려져 있다. 수의과 대학도 미국에서 가장 우수한 대학의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미국에서 제일 처음 시작된 호텔경영대학(School of Hotel Administration)은 세계 각국에서 학생들이 모여든다. 이 미국에서 가장 잘 알려져 있는 호텔경영학 대학도 입학 경쟁률이 심하다. 그리고 이 대학 졸업생들은 미국에서는 물론 세계 각국의 호텔에서 주요한 일자리를 얻고 있다. 교사 내에 150개의 객실이 있는 최신식 호텔이 학생들의 실습을 위하여 최근에 개장된 바도 있다.

산업체와 노동관계를 연구하는 산업노동대학 역시 특유하고 대단히 잘 알려져 있다. 이 노동대학 졸업생들은 Law School이나 경영학 대학원(MBA) 같은 대학원 등으로 진학하고 또 노동조합 같은 직장에서도 일한다. 건축대학에는 미술대학도 같이 있으며 대단히 잘 알려진 5년제의 건축학 학사학위 과정이 제공된다. 특히 조경건축학 프로그램은 손꼽아 주고 있다.

생물학 분야에는 오랜 전통이 있고 또 의예과 과정의 프로그램이 좋아 많은 학생들이 의과대학으로 진학을 한다. 특히 유전학이나 곤충학 분야에는 그 분야의 뛰어난 학자들이 많다. 천문학과 컴퓨터 사이언스 그리고 엔지니어링 분야에서는 재료공학과 농업공학 등이 잘 알려져 있다. 최근에 완성된 2,200만달러의 공연예술센터(Performing Arts Center)는 이미 그 명성이 높은 공연예술 분야를 더욱 빛나게 하고 있다.


■코넬대 학비가 다른 이유

코넬대는 다른 아이비리그 대학에 비해 약간 독특하여, 같은 대학 내에 사립대학(Privately Endowed
Colleges)이 있고, 뉴욕주로부터 보조를 받는 대학(State-Assisted Colleges)이 있어서 같은 코넬대이면서도 학비가 조금씩 다르다.

사립대학에 속하는 단과대학은 College of Architecture, College of Arts and Sciences, College of
Engineering, School of Hotel Administration 등입니다. 주정부 보조 대학에 속하는 단과대학은 College
of Agriculture and Life Sciences, College of Human Ecology, School of Industrial and Labor
Relations 등 이다.

따라서 학비도 사립대학인지, 주정부 보조 대학인지, 또 같은 주정부 보조 대학이라도 거주자인지, 비거주자인지에 따라 다르다.


■학생수와 연락처

코넬대학에는 1만4,000여명의 학부학생과 5,600여명의 대학원 학생 등 총 1만9,500여명의 학생들이 공부하고 있다.

▲연락처: Director of Undergraduate Admissions,
Cornell University, Ithaca, NY 14850-2488
▲전화: (607)255-5241
▲Website: www.cornell.edu


김주희 박사(칼스테이트 롱비치 교수)


* America's Richest Universities: Cornell University
Endowment: $5.4 billion
Gifts Raised: $406 million

Posted by 비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