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MIT(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가 1865년 보스턴 시내의 빌린 방에서 처음 시작하였을 때는 학생수가 15명, 교수가 5명으로 물리학, 수학, 토목공학, 화학, 불어, 설계 등 6개 과목을 가르쳤다. 창설자이며 초대 총장인 윌리엄 B. 리저스는 그 당시 절실히 필요로 했던 과학의 응용을 강조하는 학교를 꿈꾸며 이 학교를 세웠다.

창설 후 140년이 지난 오늘, MIT는 세계에서 가장 잘 알려져 있는 공과대학으로 학부 학생이 4,220명, 대학원 학생수가 5,800여명, 그리고 교수가 1,000여명이나 되는 학교로 성장, 발전하였다 (학부학생 4,220명중 1,765명이 여학생이다).

현재의 MIT 캠퍼스는 보스턴에서 찰스강을 건너 있는 캠브리지의 142에이커의 땅에 1916년부터 자리잡고 있다.

MIT(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는 전통적으로 과학 분야와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직업준비를 하는데 최고의 학교로도 알려져 있다.

그러나 근년에 와서 필자가 MIT에서 과목도 직접 택하여 보고 또 여러 차례 방문도 하여 보면서 교수와 학생들을 인터뷰하여 보고 느끼게 되는 점은 MIT가 이공계 전문대학에서 점차적으로 종합대학으로 학교의 성격을 바꿔 발전하고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1950년에는 교양과목을 강조하는 인문-사회학 대학이 단과대학으로 형성됐고 1952년에는 경영대학, 그리고 77년에는 보건의료학을 강조하는 단과대학이 생긴 것이다. 따라서 이제는 MIT에서 음악을 전공할 수도 있고 경제학 또는 철학이나 비즈니스를 전공으로 학사학위를 받을 수도 있다.

한편 미국에서 가장 우수하다고 인정되는 경영학 석사학위(MBA)를 수여하는 대학 중의 하나가 MIT이기도 하다.


■MIT의 특징


지난 100여년 동안 MIT는 미국인들뿐만 아니라 전 세계인들의 생활과 사고방식에 크게 영향을 끼쳐오고 있다. 즉 과학과 기술을 발전시켜 인간의 복지를 향상시켜 준 것이다.

▶우수한 교수진
노벨상 수상자를 비롯하여 미국 엔지니어링 학술원, 과학 학술원 그리고 문예-과학 학술원 등의 회원 교수들이 수백명이나 되고 또 국립과학상 훈장(National Medal of Science) 수상자들을 포함하는 우수한 1,000여명의 교수진을 이루고 있다.

▶뛰어난 공학분야
공학의 10여개 전문분야는 거의 모두가 대단히 훌륭한 것으로 인정되고 있는데 특히 항공공학, 전기공학, 기계공학, 핵공학, 조선공학, 해양공학 등은 미국 대학들 중에서 최우수급이다.

▶컴퓨터공학
미국의 어느 대학보다도 컴퓨터 엔지니어링과 컴퓨터 사이언스 분야에서 최첨단을 걷고 있는 곳이 MIT이다. 이와 관련된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과 로봇(Robotics)에 관한 연구업적도 잘 알려져 있다.

▶미국 최초의 건축학과
1865년 학교 문을 열었을 당시 MIT는 건축설계를 미국 대학으로서는 제일 처음 가르치기 시작하였고 1930년에는 도시계획 분야도 첨가했다. MIT의 건축학과와 그 졸업생들은 건축계에서 세계적인 영향을 끼쳐 왔다. 19세기의 저명 건축가인 루이스 H. 설리반, 현재 가장 유명한 중국계 건축가 I.M. 페이(Pei)가 MIT 출신들이다.

▶경제학과
교수진 가운데 노벨상 수상자가 여러 명이 되는 MIT의 경제학과는 미국 대학들 중에서 가장 우수한 것으로 인정받고 있다. 또 MIT의 경제학과는 미국의 경제 분야에 영향을 가장 많이 끼쳐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학사학위 과정의 비즈니스 전공은 비록 학생수는 적어도 가장 뛰어난 상과 전공분야 중의 하나로 인정되고 있고, 이 대학 졸업생들은 특히 각 산업체의 운영과 생산과정에서 주요 직책을 맡고 있다.


■MIT의 시설

각 학과에 부속되어 있는 연구실이나 실험실 이외에도 MIT 캠퍼스에는 40여개의 특수 연구소와 실험실들이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이중에는 인공지능발전 연구소, 생명공학센터, 암연구소, 국제관계학 연구소, 에너지 연구소 등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보스턴 교외 렉싱턴에 있는 대규모의 링컨연구소는 연방정부의 지원으로 국방에 관계되는 최신 전자공학, 세계통신, 비행항로 조정 등에 관한 연구와 발전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MIT는 또 근처에 위치한 다른 학교나 연구소들과 합작 프로그램들도 운영하고 있다. 하버드 대학과는 건강의료 기술의 발전을 위해 같이 연구하고 있고 우드스홀(Woods Hole) 해양연구소와는 해양학과 해양 엔지니어링에 관하여, 그리고 화이트헤드(White Head) 연구소와는 유전공학을 연구하고 있다.
 
웰슬리(Wellseley) 여자대학과는 학생교환 프로그램을 갖고 있어 MIT 학생들이 웰슬리 칼리지에 가서 또 웰슬리의 학생들은 MIT에 와서 수업을 할 수 있게 협정되어 있기도 하다.
 

■입학관계


지난 2002~2003년에는 1만664명의 지망자중 16%되는 1,724명이 입학허가를 받고, 그중 978명이 등록하였다. 학부학생 중 27%가 아시아계 학생들로, 아이비리그 대학들이나 스탠포드 같은 학교에 비하여 아시아계 학생수 비율이 퍽 높은 편이다. 특히 중국계 학생들이 많은 것을 곧 느끼게 된다.
 
▲연락처: Dean of Admissions, MIT
Massachusetts Ave., Cambridge, MA 02139-4307
▲전화: (617)253-4791
▲Web: http://www.mit.edu/admissions/
 

김주희 박사(칼스테이트 롱비치 교수)


Class Size: 1,067
Student to Faculty Ratio: 6 to 1
SAT Range: 1380-1560 (Critical Reading and Mathematics sections), Verbal 690-770, Math 740-800.
ACT Range: 31-34
SAT II (Math 740-800, Science 710-790, Humanities 700-780)
% of applicants admitted: 11.9%
Application deadline: Jan. 1
Early admission: Nov. 1

 
■MIT Admissions Statistics: The class admitted for fall 2005:
 
10,443 students applied, 1,495 admitted
2794 students applied early action, 384 students admitted early
2240 students deferred to regular action, 267 deferred applicants admitted during regular action
2210 international students applied, 112 admitted


* America's Richest Universities: MIT
Endowment: $10.0 billion
Gifts Raised: $333 million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