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미국 최우수 병원과 의과대학 Johns Hopkins University


미국의 수많은 대학들 중에서 처음으로 독일의 베를린 대학 같은 유럽의 대학 제도를 본받아 세워진 학교가 존스 홉킨스 대학(The Johns Hopkins University)이다.

퀘이커교도였던 상인 존스 홉킨스의 유언으로 병원과 대학이 1876년에 세워졌고 대니엘 C. 길만 초대 총장과 교수들의 뜻을 따라연구와 대학원 과정을 강조하는 독일 대학의 교육이념을 토대로 볼티모어에 존스 홉킨스 대학이 창설됐다. 길만 총장의 유럽식 교육철학은 곧 미국의 주요 대학들에 이식돼 오늘날의 대규모 대학 제도가 이루어지게 된 것이다.

존스 홉킨스 대학이라 하면 마치 하버드나 스탠포드 같은 큰 명문대학을 연상하게 되지만 사실상 학생수로 보아서는 작은 대학이다. 학부 학생수는 4,177명, 대학원 학생수는 1,400여명으로 총 학생수는 5,600명이다.

이 처럼 학생수가 적어 마치 전형적인 리버럴 아츠 칼리지 같은 학교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는 한편, 그 대학의 교수진, 시설 그리고 연구비와 업적을 보면 이 학교를 가장 우수학교 중의 하나로 선정이 된다.

■대학 구조

존스 홉킨스 대학은 문리대와 공학대학을 중심으로 Baltimore의 140에이커에 위치한 본교(The Homewood Campus)를 형성하고 있다.

문리대 학생들은 40개나 되는 전공분야에서 공부할 수 있는데 그 중에서도 생물학 분야가 가장 인기가 높다. 그 이유는 신입생의 30% 정도가 의예과(Pre-Med)를 전공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다음으로 인기 있는 전공분야는 국제관계학(International Studies)인데 그 이유는 볼티모어가 워싱턴 DC와 가깝고또 워싱턴 DC에는 존스 홉킨스 대학의 분교가 되는 대학원 과정인 국제관계학 대학원(The Paul H. Nitze Schoolof Advanced International Studies)이 있기 때문이다.
또 여름에는 많은 학생들이 워싱턴 DC에 가서 인턴십을 통해 실습이나 실무경험을 얻는다.

존스 홉킨스 대학의 엔지니어링 분야도 인기가 높다. 공과대학(Whiting School of Engineering)에는 학부학생들의 3분의1 정도가 공부하고 있다. 이 공과대학의 생물의공학(Biomedical Engineering)은 특히 잘 알려져 있다. 그 외에도 화공학, 토목·환경공학, 컴퓨터공학, 전자공학, 기계공학 등 각종 엔지니어링 전공분야가 있다.

문리대와 공과대학의 학생들은 학사학위와 석사학위를 겸한 이중학위 과정을 택할 수 있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특수 프로그램

존스 홉킨스 대학의 학부 학생수는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다른 큰 대학에 비해 적은 편이다. 그래서 학부 학생들은 독자적으로 연구실험을 할 기회를 가질 수 있다.
학생들은 학과목 수업이 끝나면 학교 셔틀버스를 타고 그 대학의 의과대학이나 부속병원으로 가서 각종 연구와 실습한다. 많은 학생들이 이같은 개인적인 연구 실험에 참여하고 있는 것이다.

■피바디 음악학교

홈우드 캠퍼스에서 차로 20분쯤 걸리는 다운타운에는 음악 전문학교로 유명한 피바디 음악학교(Peabody Institute of Music)가 있다.

피바디 음악학교는 1977년에 존스 홉킨스 대학에 합쳐졌다. 따라서 존스 홉킨스 학생들 중 음악을 전공하고 싶어하는 학생 또는 음악과목을 택하는 학생 그리고 개인적으로 음악 레슨을 받고 싶어하는 학생들은 이 피바디 음악학교의 교수와 시설을 이용하고 있다.

■의과대학과 병원

존스 홉킨스 대학에는 모두가 잘 알고 있듯이 세계적으로 유명한 의과대학과 병원이 있다.
일반적으로 존스 홉킨스 의대는 미국의 의대 중 하버드 의대 다음으로 우수한 의과대학으로 인정을 받고 있고 또 존스 홉킨스 대학병원은 미국의 병원 중 가장 우수한 병원으로 US뉴스 & 월드 리포트지가 선정한 바도 있다.

볼티모어 다운타운 동부지역에 위치한 존스 홉킨스 외과대학과 병원시설은 44에이커로 미국의    의대나 병원 중 가장 대규모의 의료시설이다. 이 의과대학과 병원에는 역시 잘 알려져 있는 간호대학(School of Nursing)과 공중위생 의학대학(School of Public Health)이 위치하고 있다.

■입학과정과 경쟁률

존스 홉킨스 대학은 SAT-I과 영작을 포함하는 3과목의 SAT-II 시험성적을 요구한다.
그리고 수학, 자연과학, 엔지니어링 등을 전공하는 학생은 수학 I이나 II의 SAT-II 시험을 치러야 한다. 또 SAT 시험성적 대신 ACT 시험성적을 제출해도 된다.

입학원서 마감일은 1월1일이고 합격여부는 4월5일까지 알려준다. 얼리디시전 입학과정 지망 마감일은 11월15일이고 발표는 12월15일에 한다.

이 대학교 이름은 존 홉킨스가 아니고 존스 홉킨스인 점을 명시해야 한다. 만일 지망자가 인터뷰 중 존 홉킨스라고 부르면 입학이 안 된다고 한 입학 담당자는 농담처럼 말했다. 지난 2003년에는 1만22명의 지망자중 30%인 3,052명이 합격통지를 받고, 그중 1,048명이 입학 등록하였다. 아시아계 학생수는 21%가 된다.

■운동팀

존스 홉킨스 대학 운동팀들은 Division III에서 시합을 하기 때문에 잘 알려지지 않고 있지만 라크로스(Lacrosse) 팀만은 Division I에서 시합하고, 매년 미국의 최우수 팀 중의 하나로 인정되고 있다.

연락처:
Director of Undergraduate Admissions,
The Johns Hopkins University,
3400 North Charles Street,
Baltimore, MD 21218-2699
전화 (410)516-8341
Web. http://apply.jhu.edu


김주희 박사(칼스테이트 롱비치 교수)
Original work: from Koreatimes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