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 케이스

목회자 부모를 둔 빅키와 동생은 어려서부터 언제나 집과 교회에서 살았다. 중학교 이후에는 교회가 성장하여 빅키도 교회에서 할일이 더욱 많아졌고 자연스레 남을 돕고 교회일을 하는 것이 자신의 일로 여겨졌다.

교회의 모든 교인들과 학생들 그리고 학교 친구들과도 언제나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학교 성적도 상위권을 유지했다. UC 버클리나 UCLA에 가는 것이 목표이고 가능하면 스탠포드나 아이비리그대학에 진학하기를 원하였다. 9학년부터 같은 학년 학생들에 비해 높은 수준의 클래스를 택했고 성적도 우수했다.

다만 스포츠 등 예능활동은 별로 눈에 띄는 것이 없다. 학교 합창단(콰이어), 키클럽 프레지던트, 스패니쉬 클럽 ,레드크로스 클럽, NHS(내셔날 아너 소사이어티), 크리스쳔 클럽, CSF(캘리포니아 스칼러쉽 페더레이션), ASB 쥬니어 프레지던트 등의 활동을 하였다.


▷ 결과

학교에서는 무난히 대학수업에 참여하는 것을 허락하였고 인근 커뮤니티칼리지에서도 수업허락을 받았다.

처음에는 방과 후에 시간을 맞추어 대학교정으로 찾아가서 나이많은 학생들과 한 클래스에서 공부하는 것이 어색하였고 고등학교 클래스와는 분위기도 진행방식도 다르고 사무적인 프로세스에 긴장하였으나 다행히 교수님들이 비키의 학업진행에 관심을 가지고 친절히 도와주었고 학업을 따라가기가 어렵지 않았다. 이 후로 과목들은 점점 쉬워졌고 모든 클래스에서 A를 받았다.

고등학교 클래스보다 대학 클래스가 공부하는데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한 듯 했으나 빠른 진도와 많은 리딩에도 불구하고 교수님이 원하는 것을 깔끔하게 해내기만 하면 성적 받기가 어렵지 않다고 느끼게 된 비키는 11학년 여름에는 2개 과목 그리고 12학년에는 학기중에도 2개 과목을 택하여 대학 지원시에는 학교에서 할 수 있는 모든 AP과목에 더하여 총 8개 과목의 칼리지 클래스를 택하게 되었다.

이만하면 어느 대학에서도 학업에 충분히 성공할 모습을 갖춘 셈이다. 대학클래스를 미리 택하면서 학업에 있어서 한층 높은 자신감을 갖게 된 비키는 AP Test 들도 우수한 성적으로 모두 패스하였고 2년 만에 자신이 학업우수자로 평가받을 수 있는 단계로 올라 섰다는 것에 스스로 놀랐다.

자신있게 대학선정을 하였고 하바드 예일 프린스턴 유펜 다트머스 스탠포드 버클리와 UCLA등이 지원대학으로 결정되었다. 어려서 부터 꿈의 학교였던 스탠포드에 조기 합격하였다.

스터디스킬이 뛰어나고 시간관리능력이 특출하며 공부하기를 재미있어 하는 비키에게는 학업자체가 그 어떤 훌륭한 학과외활동보다도 훌륭한 'Extra Curricular Activity' 였던 셈이다.


■ 조언

남는시간 활용법 고민해야


현실적으로 비키는 자신의 생활에 만족하고 있으며, 학교생활도 거의 완벽에 가까울 정도로 하고 있었고. 학과외 활동도 주로 학교에서의 클럽활동들을 섭렵하고 있었다.

그러나 빅키는 무언가 좀 더 할 수 있는 여력이 있었다. 일요일을 빼고 교회에서 보내는 시간이 15시간이상 되는 비키가 방과후의 시간을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과외활동을 찾고자 하였다.

대화끝에 공부하는 것을 즐기는 비키를 위한 최선의 과외활동은 공부라는 판단이 섰다. 정리정돈과 스케줄 관리, 그리고 탐구심에 뛰어나고, 특히 시간 메니지먼트에 뛰어났기 때문이다.

또한 어려서 부터 남는 시간 즐긴 독서습관으로 습득한 빠른 읽기와 습득력, 높은 어휘력과 쓰기실력은 모든 과목에 공히 유용하게 쓰이고 있었다.

우선 학교성적에 무리가 생기지않도록 하기 위하여, 10학년 첫학기의 성적과 학교생활 결과를 보아, 둘째학기에 인근대학에서 심리학을 택하는 것을 시작으로 하도록 하였고, 무난히 좋은 성적으로 패스했다. 이 후 매학기 한과목씩, 방학에도 한과목씩 인근 대학에서 관심있는 과목들을 택하도록 하였다.

Physiology, Geography, Computer Science, Ceramics, Art History 등이 클래스 리스트에 포함되었다. 이렇게 함으로써 우수 사립대학에서 비키를 학업우수자로 분류하여 아카데믹스뿐만 아니라 넌아카데믹스쪽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게 하려는 목적이다.


양민 원장 / US EduCon
LA중앙일보

Posted by megan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