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의대 입학 준비과정과 자격

▶적성과 소질의 중요성

의사는 미국에서도 한인 학부모와 학생들이 크게 선호하는 직업 중 하나로 메디칼 닥터(M.D.)가 되는 전문 대학원 과정인 의과대학(medical school) 진학에 대한 관심도 매우 높다.

현직 의사와 의대생들이 의대 지망생들에게 특히 강조하고 있는 점 첫째는 의학분야 전공 및 의사라는 직업을 택하는게 정말 자신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지를 냉철하게 따져보고 의대에 지원하라는 것이고, 둘째는 의과대학 진학 준비와 입학 후의 학업, 그리고 의사 수련 과정이 매우 지난하고 힘든 길임을 알고 임해야 한다는 것이다.

단순히 의사라는 직업에 대한 선망 때문에 의대에 진학했다가 적성이나 소질에 맞지 않아 20대의 귀중한 시간을 낭비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함을 알아야 하며 의학 수련 과정은 다른 사람의 병을 고쳐주는 의술에 대한 열정과 소명의식을 필요로 한다.


▶입학자격

미국이 아닌 한국, 캐나다와 같은 외국에서 미국의과 대학으로 진학하기를 원하는 학생들의 경우, 미국 의대 입학이 진학이 거의 불가능하다고 할수있다. 미국같이 균등한기회를 제공하는 국가에서 차별을 한다고 이상하게 느낄 수 있지만 엄연한 사실이다.

미국내에서도 의사가 되려는 지원자들이 넘쳐나고있고, 의대 지원률은 평균 50:1의 경쟁률을 상회하고 있다. 때문에 미국에서 필요한 의사 수급을 외면하면서까지, 공부를 마치면 법적으로 자기 나라에 돌아가야 하는 유학생들에게 의과 교육을 시키는 것에는 관심이 없는 것이다.

120여개가 넘는 의대 대부분이 의사학위 과정 입학요강에 미국 영주권이나 시민권을 반드시 요구하고 있고, 또는 미국 시민권만을 지원자격으로 제한해 놓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게다가 학생이 미국 영주권자라고 하여도 의과대학원에 원서를 내기 전 가능하면 미국 시민권을 받아 입학 확률을 높이도록 권유하는 것이 메디칼스쿨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전문가들이 주는 조언이다.

따라서, 현재 영주권자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도 기본 자격때문에 조금이라도 입학 경쟁에서 불이익을 당하지 않으려면, 원서를 내는 당시, 미국 시민권을 취득할 수 있도록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학비가 저렴한 주립 의과대학의 경우, 지역주민에게만 입학 자격을 한정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도 하다.


▶고등학교에서 준비해야 할 과정

다른 전공들과는 달리 pre-medicine (pre-med) 프로그램은 확실한 구조가 잡혀있고 이어지는 직종도 규정되어 있다. 그래서 이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학생은 다른 것들을 시도할 수 있는 자유가 없으며, '의과 대학원까지 가는 길은 1학년부터 시작되어 4년동안 지속된다' 라고 말한다. 또는 고등학교부터 시작되는 8년 과정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의대에 갈 욕심이 있는 학생들은 다음을 명심하자.

- 수학 과학 영어과목은 4년동안 꼭 듣자.
- 최대한 많은 AP IB 과목 듣자.
- 리더쉽 능력을 보여주자.
- 관련 필드에서 봉사활동을 하자.

☞ 대학원까지 고등학교의 기록과 경험을 고려하지는 않지만 대학교 입학에 작용하는 요소이니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

☞ Pre-pharmacy 프로그램처럼 pre-medicine도 특정 전공이 아니라 의과 대학원 지원에 필요한 필수 이수 과목들을 말한다. 그러므로 pre-med 이며 심리학 전공을 할 수 있는 것이다. 필수 과목은 수학, 자연과학, 영어 등을 포함한다.


◆Pre-medicine 진학

▶학부 전공 (Pre-medicine: 의예과)

미국에서 의사가 되는 가장 보편화 된 방법으로는 정규 4년제 대학을 졸업하고(Pre- Med 과정), 의대에서 요구하는 일정한 과목 (pre-med course)들을 이수한 자격자(학부의 전공과는 상관없이 과목만 이수하면 된다)로 학교 성적과 MCAT 시험 성적, 과외 활동, 추천서와 인터뷰를 통하여 입학 허가를 받으면 의대(Medical School)에 입학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의예과 (Pre-Med)과정 4년, 그리고 의대 본과과정 4년을 합하여 모두 8년동안 공부하게 되며, 그 후에 시험을 거쳐서 의사자격을 갖게되고 인턴쉽, 레지던시 과정을 거쳐 전문의사가 되는 것이다.

미국의 의과대학들은 입학생들의 다양성을 중시하고 있기때문에 프리메드(Pre-med)가 아닌 전공자들도 의대입학이 가능하지만 생물학, 물리학, 화학, 생화학, 유기화학 등 8-9개 필수과목은 반드시 학부과정에서 이수해야 한다. 의대생들 중에는 엔지니어링 전공자들도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인문계열이나 예능전공 학생들도 입학하고 있다.

이처럼 Pre-Med 과정을 전공했다고 의과대학 입학이 보장되지는 않기때문에 의예과 지원시 좋은 과학과정, 좋은 의학 진학과정 코스,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는 학교, 등 좋은 'Pre-Med'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대학을 선택하여 입학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할 수있다.

한편 Pre-med 프로그램은 목표가 뚜렷하고 열의가 있는 학생에게 적합하다. 오랫동안 꿈으로 여기고 오는 학생들이 많지만 어려운 수업과 심한 경쟁때문에 그렇지 못한 학생들은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다반사 이다.


▶의예과 (Pre-Med) 진학시 고려해야 할 점

☞ 대학 교수진 특히 기초과학 분야 (생물학, 물리학, 무기화학, 유기화학 등) 에 우수한 교수들을 확보하고 있는가? 실험실 시설이 좋으며 대외적인 명성이 있는 학교인가?

☞ 인문학 영어 역사 사회 철학 사회학 등과 같은 과학외에도 다양한 학과목들을 제공하고 있는가? 의대에서 요구하는 기본적인 과목들을 제공하고 있는가?

☞ 의과대학 진학을 돌보아주는 어드바이저(Pre-med Advisor) 가 있어 학생 개개인마다 의대 진학에 필요한 준비와 입학심사 과정에서 고려되는 여러 문제들도 의논하며 지도하여 주고 있는가?

☞ 졸업생들의 의과대학 진학률이 높은 track record 갖고 있는가?

☞ 의예과 과정에 있으며 대학 또는 대학병원 같은 곳에 가서 연구하여 볼 기회가 있는가? 대학의 부속 의과대학이 있는가?

대학 재학시 연구 경험을 쌓으면 의대 심사 과정에 큰 도움이 된다. 자원봉사를 할 수 있는 기회도 있는지 알아 보아야 한다. 예로 UCLA의 경우 우수한 의과대학이 있고 학교 인근에 큰 병원들도 있어 연구나 봉사할 기회가 많다. 존스 홉킨스 대학의 경우도 수업 후 셔틀버스를 이용 대학의 의과대학 부속병원에 가서 연구 실험을 할 수있어 좋다. 하지만 UC버클리의 경우 학교에 의대나 부속병원이 없어 학생들이 근처병원이나 의과대학에서 연구나 봉사할 기회를 찾기 어렵다.

☞ 학교의 학구적 경쟁률은 어떤가? 대학에서 높은 학과 성적을 받을 수 있는가?

학구적 경쟁률을 알아보기 위하여는 신입생들의 학과성적, 시험성적 등을 참조하면 알 수 있다. 의과대학 입학과정에서도 학교 성적이제일 중요시되기 때문에 너무 경쟁이 심한 학교에서 B학점을 받는 것보다 명성이 좀 낮아도 A학점을 받을 수 있는 학교를 고려하는것이 좋다. 대학 교수들은 학생이 공부를 다 잘한다고 모두에게 A를 주는 것이 아니고 과목을 택하는 학생수에 비례하여 최 우수학생에게만 A 를 주기 때문에 경쟁이 심한 명문학교에 가서 B나 C를 받으면 의대 진학의 기회는 거의 불가능하게 된다. 많은 학생들이 신입생때 부모로 부터 벗어났다는 흥분에 공부를 소흘히 하는 경우가 많은데 정신을 차린 후에 좋은성적을 받는 다고 해도 좋은 GPA를 갖기는 힘들다.

☞ 학생에 따라 큰 대학보다는 학생수가 적고 교수와 밀접한 관계도 가질 수 있는 리버럴 아츠 칼리지에서 프리메드 과정을 밟고 의과대학으로 진학할 것을 권유한다.

☞ 주립 대학의 경우 일반 사립의대들보다 등록금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명성도 있기에 경쟁률이높은 편이다. 주립 의대들의 경우 대부분 자신의 주에 거주하는 학생들에게만 입학을 허락하는 경우가 많다.


◆의대에 직접 들어가는 BS/MD Program

의대 진학을 위한 또 하나의 길로 고교 졸업과 동시에 대학원 과정이 아닌 학부과정에서 부터 의대 입학 허가를 받는 학부·의대 통합과정(BS/MD Program 또는 Accelerated Programs)으로 대학에 따라 7년 과정과 8년 과정이 있다.

미국 의과대학 협회(AAMD) 자료에 따르면 미국과 캐나다의 의대 중 우수한 고등학교 졸업생을 직접 받아들이는 학부·의대 통합과정을 개설하고 있는 대학은 30개에 이른다.


▶BS/MD 이중학위 Program의 장점

BS/MD 통합과정의 장점은 학부 과정을 마침과 동시에 자동적으로 의과대학 과정 입학이 보장되기 때문에 일단 대학에 들어간 뒤 다시 의과대학에 입학하기 위한 매우 힘든 준비 과정을 거칠 필요가 없기때문에 대학생활 중 스트레스와 압박감이 덜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고교때부터 의사가 되려는 확신을 세운 학생들이라면 학부·의대 통합과정을 택하는 것도 매우 권할만한 방법이다. 물론 BS/MD 통합과정 자체가 입학을 위한 경쟁이 매우 치열하기 때문에 그만큼 들어가기는 쉽지 않으며 미국 최고의 명문대학에 비해 훨씬 높은 경쟁률과 입학 조건도 까다롭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그러므로 입학을 원하는 학생들은 고등학교 재학시 BS/MD 통합과정을 제공하는 의과 대학이 요구하는 필수과목과 준비과정들을 모두 택해야 한다.

▲ Medical School 입학 보장 여부

USC, Penn State, Brown 대학들의 BS/MD 프로그램은 입학 후 학교에서 요구하는 과목들을 택하여 일정한 학업성적을 유지하면 예과.학사학위 과정을 마친 후 의대에 입학이 보장되어 있지만 의과대학 입학이 반드시 보장되어 있지 않은 프로그램도 있다.

▲ 주립의과 대학의 거주민 (Residency) 여부

사립 의과대학들의 대부분은 BS/MD 이중학위 프로그램에 거주 지역에 상관 없이 학생들을 심사하여 입학을 시키지만 주에서 운영하는 주립 의과대학들의 경우 거주민 학생들의 의학교육을 목적으로 하고 있어 타주 학생들의 입학을 특별히 제한하는 경우가 많다.

Univ. of Illinois at Chicago, Texas A&M Univ. Health Science Center College of Medicine, Univ. of Wisconsin Medical School의 BS/MD 프로그램은 그 주에 거주민 학생들만 입학시킨다. 즉 타주 학생은 입학을 거의 시키지 않고 있다.

펜실베니아 스테이트 대학, 이스트 테네시 대학, 미시간 대학의 의대(Ann Arbor), 미주리 대학(Kansas City) 같은 주립학교들은 이중학위 과정에는 타주 학생도 지망할 수는 있지만 그 주에 거주하는 학생들에게 더 특혜를 주고 있다.


▶BS/MD 이중학위 Program을 시행하는 의과대학

1) 의과대학이 있는 대학에 학부과정으로 입학 후 학교에서 요구하는 과목들의 성적을 잘 유지하면 2~4년에 의예과.학사학위 과정을 끝내고 그 대학의 의대에 입학이 보장되어 있는 BS/MD 프로그램이다. (Brown, UCLA, UC San Diego, USC, Penn State, Wisconsin 등)

캘리포니아의 USC 학사.의사 통합과정의 경우 4년간 학부 과정을 이수한 뒤 학사 학위를 받고 바로 의대 과정으로 올라가는데 학부 과정에서 전공과 과목의 선택이 상당히 자유로우며 학부를 마친 뒤 다른 의대로 진학할 수도 있다.

2) 학사학위를 수여하는 대학과 MD 학위를 수여하는 대학이 다른 이중학위 프로그램이다.
(Rice 대학/ Baylor 의대, RPI 대학/Albany 의대 등)

▲BS/MD 이중학위를 제공하는 학교들

* Albany Medical College (뉴욕주 알바니, www.amc.edu)
* Boston Univ. School of Medicine (매서추세츠주 보스턴, www.bumc.bu.edu)
* Brown Medical School (로드아일랜드주 프로비던스, www.biomed.brown.edu/Medicine.htm)
* Dalhousie Univ. Faculty of Medicine (캐나다, www.medicine.dal.ca/ume)
* David Geffen School of Medicine at UCLA (캘리포니아주 LA, www.medsch.ucla.edu)
* Drexel Univ. College of Medicine (펜실베니아주 필라델피아,  www.drexel.edu/med)
* East Tennessee State Univ. James H. Quillen College of Medicine (테네시주 존슨시티, www.com.etsu.edu)
* George Washington Univ. School of Medicine and Health Sciences (워싱턴DC, www.gwumc.edu)
* Howard Univ. College of Medicine (워싱턴DC, www.howard.edu)
* Jefferson Medical College of Thomas Jefferson Univ. (펜실베이나주 필라델피아, www.jefferson.edu/jmc)
* Keck School of Medicine of the Univ. of Southern California (캘리포니아주 LA, www.usc.edu/schools/medicine)
* Meharry Medical College (테네시주 내슈빌, www.mmc.edu)
* Northeastern Ohio Universities College of Medicine (오하이오주 루츠타운, www.neoucom.edu)
* Northwestern Univ. The Feinberg School of Medicine (일리노이주 시카고, www.feinberg.northwestern.edu)
* Stony Brook Univ. Health Sciences Center School of Medicine (뉴욕주 스토니브룩, www.uhmc.sunysb.edu/som)
* Temple Univ. School of Medicine (펜실베니아주 필라델피아, www.medschool.temple.edu)
* The Chicago Medical School at Rosalind Franklin U-Med & Sci (일리노이주 시카고, www.finchcms.edu)
* The Texas A & M Univ. System Health Science Center College of Medicine (텍사스주 칼리지스테이션, www.tamushsc.tamu.edu)
* Tufts Univ. School of Medicine (매서추세츠주 보스턴, www.tufts.edu/med)
* UMDNJ-New Jersey Medical School (뉴저지주 뉴왁, www.umdnj.edu/njmsweb)
* UMDNJ-Robert Wood Johnson Medical School (뉴저지주 캠든, www.umdnj.edu)
* Univ. of California San Diego School of Medicine (캘리포니아주 샌디에고, www.medicine.ucsd.edu)
* Univ. of Connecticut School of Medicine (코네티컷주 파밍턴, www.medicine.uchc.edu)
* Univ. of Florida College of Medicine (플로리다주 잭슨빌, www.med.ufl.edu)
* Univ. of Miami School of Medicine (플로리다주 마이애미, www.med.miami.edu)
* Univ. of Nebraska College of Medicine (네브라스카주 오마하, www.unmc.edu/UNCOM)
* Univ. of Rochester School of Medicine and Dentistry (뉴욕주 로체스터, www.urmc.rochester.edu/smd)
* Univ. of South Florida College of Medicine (플로리다주 탬파, www.med.usf.edu)
* Univ. of Wisconsin Medical School (위스콘신주 매디슨, www.med.wisc.edu)
* Virginia Commonwealth Univ. School of Medicine (버지니아주 리치몬드, www.medschool.vcu.edu)


◆Medical school (의과대학) 진학 방법

미국의 의과대학은 4년제 학부과정을 졸업한 뒤 들어가는 전문 대학원 과정으로 대학 입학에서 부터 M.D. 학위를 따기까지 통상 8년이 소요된다. 의대에 진학하려면 대학에서 의대 지원을 위한 필수 과목들을 이수하고 의대 입학시험인 MCAT 시험을 치른 뒤 그 점수에 따라 의과대학에 지원서를 내게 된다.
 

▶의대 입학시험 MCAT

Medical College Admission Test의 약자로 ‘엠캣’이라고 읽는다. MCAT 시험은 자연과학(Physical Sciences), 언어추리력(Verbal Reasoning), 작문(Writing Sample), 생물과학(Biological Sciences) 등 4개 부문으로 구성돼 있으며 작문을 제외하고는 모두 객관식 문제로 각 부문당 15점 만점이다.

MCAT 은 매년 4월과 8월 두 차례 실시되는데 보통 의대에 진학하기 1년반전, 즉 학부 3학년 봄까지는 시험을 봐야 한다. 상당한 노력과 시간을 요하므로 시험 준비는 일찍부터 시작하는 게 좋다.
(MCAT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 www.aamc.org/students/mcat/start.htm 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의대 입학사정

현재 미국에는 120개가 넘는 의과대학이 있는데 매년 의대 지원자수는 5,000∼6,000명에 달해 평균 50:1 정도의 높은 경쟁률 (높은 대학은 80:1, 낮은 대학은 20:1)을 뚫고 입학하게 된다.

의대 입학에서 가장 먼저 중시되는 기준은 두 가지, 대학 평점(GPA)과 MCAT 성적이다. 거의 대부분의 의과대학에서는 밀려드는 지원자들 가운데 먼저 이 두 가지로 선발 후보를 골라낸 뒤 인터뷰를 통해 최종 합격자를 결정한다. 따라서 의대 지망생들은 대학에서 좋은 성적을 유지하고 MCAT 시험을 잘 치르는 것이 최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이다.

각 의과대학별로 입학사정의 기준에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의대에 진학하려면 대학 진학과 마찬가지로 의학분야에 관련된 자원봉사, 과외활동 및 연구 활동기록, 좋은 교수 추천서도 평가사항에 속한다. 이타주의, 동정심, 신뢰 등 인격적인 사항도 찾아본다. 이런 인품은 학생의 활동에서도 찾을 수 있고 학생이 제공하는 추천서에서도 많이 찾아 볼 수 있다.

또한 MCAT 성적이 상위 30% 이내(9.5 - 10점 이상, SAT로 비교하면 2300점이상 수준)에 들어야 한다. 또 전국 의대 합격자들의 대학 GPA 평균은 3.5 정도이며 학부에서 3.6 이상의 GPA를 유지해야 의과대학에 들어갈 수 있다.

명문대학에서 이 정도의 성적을 유지하려면, 고교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했던 학생의 경우라 해도 대학진학 후 도서관에서 살아야 할 정도로 열심히 공부해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면 쉽다. 보통 수준의 공립 고등학교에서 평균 4.0 을 받는 학생이 UC 계열대학교에 가면 평균 GPA가 3.0정도를 받는다는 통계자료가 있는 것을 생각할 때 정말 많은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그럼으로 대학원 진학에 성공한 학생들은 어려운 수업과 많은 활동들을 동시에 소화하며 균형을 잡을 줄 아는 학생들이다.


▶의대 진학 후

의대에 입학한 뒤 첫 2년간은 주로 일반 강의를 듣게 되며 3년째부터는 병원 실습을 겸한 필수과목을 이수하고 4년차에는 주로 선택 과목들을 이수하게 된다. 의대 졸업과 함께 분야에 따라 3-5년간의 레지던트 과정(Residency)을 거친다. 한국과는 달리 미국에서는 레지던트 과정 1년차를 통상 인턴이라고 부른다.

미국에는 4년 과정을 이수하면 M.D. 학위를 주는 120여개의 의과대학과 함께 D.O.학위(Osteopathic Doctor Degree) 과정이 개설된 의대가 20여곳 정도 있다. 일반적으로 D.O. 학위 과정을 거치면 가정의(family practice)가 된다.


▶의대 학비 조달

의대에 다니기 위해서는 학비 부담이 엄청나다. 최근 미국 의과대학 협회(AAMD)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사립 의대의 경우 졸업생들이 학비 충당을 위해 사용한 부채의 평균 액수가 사립 의대의 경우 13만5,000달러, 공립 의대의 경우 10만달러로 지난 20년 사이에 5배 가량 증가했다. 따라서 장학금이나 학비 보조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잘 활용해야 하며 찾아보면 실제로 이같은 기회가 생각보다 많다.

이 같은 학비 조달 옵션 중 하나로 미 육군의 의료전문인 장학금 프로그램(HPSP)이 있다. 이 프로그램은 의대생들에게 4년간 전액 장학금과 생활비를 지급하며 의대 졸업후 대위로 임관해 군 의료시설에서 레지던트 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장학금 수혜자는 수혜기간만큼 육군에서 군의관으로 의무복무를 해야 한다.


◆Medical School

US News & World Report의 Medical School 순위: www.usnews.com/usnews/edu/grad/rankings/med/medindex.htm

Lehigh University (Bethlehem PA)

필라델피아에서 한시간 정도 떨어져있는 Lehigh는 미주 최고의 연구대학중 하나이다. 특히 생물학, 화학, 공학 등의 분야에서 유명하다. 수업 사이즈도 작고 Drexel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과 함께 7년짜리 BA/MD 프로그램 (학부와 대학원이 연결되 있는 프로그램) 을 제공한다.

Dickinson College (Carlisle PA)

펜실베이아 주도근처에 위치한 Dickinson은 상당히 큰 liberal arts 대학에 속하며 (학생 수 2300명이상) 교육과 실무 경험의 좋은 조합으로 유명하다. 대부분의 대학들은 이론 교육에 중심을 두지만 Dickinson은 실무 경험을 목표로 교육을 실천한다. Pre-med 프로그램으로 유명하며 높은 의과 대학원 진학율을 자랑한다.

Case Western Reserve University (Cleveland OH)

Case는 Cleveland에서 가장 활발한 University Circle에 위치해있다. 자연과학 pre-med 공학으로 유명하며 졸업후 인턴쉽을 찾기를 권한다. 영어점수 보다는 수학점수에 더 큰 중점을 두기때문에 대다수의 동양학생에게는 이익이 될 수있다. Case는 여러 면에서 카네기 멜론과 비슷한 점이 많다.

Drexel University (Philadelphia PA)

Drexel은 아름다운 캠퍼스와 큰 도시가 가져오는 많은 인턴쉽 기회등을 모두 가지고 있다. 신기술에 큰 중점을 두고있는 공대로 꽤 유명하다. 미국에선 가장 큰 사립 의과 대학이 있어 학부 학생들의 교육에도 좋은 영향이 있다. 최근에는 '가장 빨리 성장하는 학교 Top 6'에 뽑혔으며 전국적인 명성을 서서히 쌓아가고 있다.


▶Research 분야 대학순위

1. Harvard University
2. Johns Hopkins University
3. Washington University in St. Louis
4. University of Pennsylvania
5. Duke University (NC)
6.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Francisco
7. Columbia U. College of Physicians and Surgeons (NY)
8. University of MichiganAnn Arbor
9. Yale University (CT)
10. University of Washington


▶Primary Care 분야 대학순위

1. University of Washington
2. Oregon Health & Science University
3. University of CaliforniaSan Francisco
4. University of New Mexico
5. University of MassachusettsWorcester
6. University of North CarolinaChapel Hill
7. Harvard University (MA)
   University of Rochester (NY)
9. University of Colorado Health Sciences Center
   University of Iowa


Posted by meg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