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워크 칼리지(Work College)란 재학생의 모두가 학과목의 일부로 반드시 일을 해야 하는 제도를 가지고 있는 대학이다. 대학측에서는 학생들이 자신의 일에 의미를 부여하고, 또한 커뮤니티 발전에 기여한다는 목적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며 아울러 다른 사람들의 맡이 일을 존중하는 정신을 갖게 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세미나, 포럼 등을 개최하거나 자신의 전공과목과 관련된 일을 하면서 졸업 후 일반대학생들보다 훨씬 사회적응이 쉽도록 한다.

엔지니어링, 예술, 교육 등 전문성이 돋보이는 리버럴 아츠 칼리지로 구성된 ‘워크 칼리지’들 중에는 학생들이 수업 외에 많은 시간을 학교에서 운영하는 농장 등에서 의무적으로 일해야 하는 워크 칼리지도 있다. 특히 지난 2004년 로즈 장학생을 배출한 딥 스프링스 칼리지는 일하며 공부하는 학교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크게 인정받기도 했다.


- 미국내에 몇 개의 워크 칼리지가 있는가.

▲ 연방기준에 의해 워크 칼리지에 허용되는 대학은 모두 6개가 있으며 그외 딥스프링스 대학은 워크 칼리지 컨소시엄에 준회원으로등록돼 있다. 이 밖에도 워크 칼리지와 비슷한 기준으로 학생 전원에게 일하는 과정을 의무화하는 몇 몇 대학들이 있다.

회원으 로 등록된 앨리스 로이드 칼리지(켄터키) 베레아 칼리지(켄터키) 블랙번 칼리지(일리노이) 칼리지 오브 오자크스(미주리)스털링 칼리지(버몬트) 워렌 윌슨 칼리지(노스 캐롤라이나) 외에 이같이 학생들에게 일하는 것을 의무화하는 대학으로는 조지아의베라 칼리지 테네시의 낙스빌 칼리지 등이 있다.


- 워크 칼리지에서 학생들의 업무가 맡는 비중은 큰가.

▲ 그렇다. 워크 칼리지에서는 학생들의 근로를 의무화는 것은 물론 책임감을 키우기 위해 매우 전문적인 일까지 학생들에게 맡기기도한다. 실제로 일반 대학에서는 교수진이 맡아야 할 영역까지 학생에게 맡기기 때문에 교수들은 강단에서 강의하는 것 이외 교수역할의3분의 1은 학생들이 맡는다고 볼 수 있다.


-워크 칼리지의 규모는.

▲학교마다 다르다. 가장 작은 학교는 준 회원대학인 딥 스프링스 대학이며 정회원 학교로는 80명이 재학하고 있는 스털링 학교를 들 수 있다. 반면에 베레아 대학과 오자크스 대학의 재학생은 1500명에 달한다.


-학생들의 자신의 업무를 선택할 수 있는가.

▲모든 학생들에게 선택권이 주어진다면 좋겠지만 때론 학생들이 서로 꺼리는 일이 있을 수도 있다. 때문에 행정직원들이 학생들과면담에서 절충안을 끌어내기도 한다.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신입생들에게는 업무를 지정하지만 2년째부터는 선택권을 제공한다. 문제는학생들이 모두 꺼리는 일에 대해서는 학교측이 "이 일을 외부직원에게 맡겨야 할 것인가. 아니면 우리가 스스로 해결할 수있는가"라는 질문을 학생 스스로에게 던지게 하며 대부분의 학생들은 스스로 해결하는 방법을 선택한다고 한다.


-학생들이 받는 급료는?

▲학생들은 연 평균 2800달러를 받으며 이는 다음 학기 학비에서 그만큼의 액수를 빼는 것을 처리된다. 그러나 정해진 시간 외에 일할 경우에는 오버타임에 대학 액수가 수표로 별도 발행되기도 한다.


-학생들은 주로 어떤일을 하게 되나.

▲일반 대학에서 학생들이 'work & study'에 의해 갖는 일과 별반 다르지 않다. 때론 저학년 학생이나 커뮤니티서비스 차원에서 초 중 고교생들을 가르치기도 하며 일반 학교에서 보조교사로 일하기도 한다. 주방에서 식사를 돕는 일을 하거나일반 사무직을 맡기도 한다.

스털링 칼리지의 경우 자체 농장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은 한 학기 평균 140시간 정도를 농장에서 일하기도 한다.

칼리지 오브 오자크스에서는 공항을 정비하는 일을 제공하기도 하며 항공기 기내 서비스 직을 맡기기도 한다. 또 베레아 칼리지에서는 호텔업무부터 라디오 방송국일을 하기도 한다.


-학생들은 주로 몇 시간을 일하나.

▲90%이상의 학생들이 학기 평균 140시간을 일한다. 이는 주에 10~15시간에 해당한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교수진의 재가를 받아 지정된 시간의 이상을 일하기도 한다.


-학생들이 일하기 때문에 대학에서 필요한 학업에 소홀히 하게 되는 일은 없는가.

▲워크 칼리지 컨소시움 회원대학은 모두 리버럴 아츠 칼리지 부문에서 우수한 대학으로 랭크돼 있다.


◆딥스프링스 칼리지(Deep Springs College)

-위치: 딥 스프링스(캘리포니아)
-특징: 대표적 워크 스타디 리버럴 아츠 칼리지. 남학생들로만 구성돼 있다.
-입학조건: SAT 나 ACT에서 높은 점수가 필요하다. GPA도 심사하며 대학에서 제공하는 지원서를 작성해야 한다.
-경쟁률: 200명이 지원해 7%가 합격했다.
-학비 가치: 기숙사를 포함해 5만달러

목장에 위치한 이 학교는 창립자인 L.L 넌 박사의 설립취지에 의해 '마음이 부자인 사람'을 찾아내고 또 그러한 사람으로 성장시키는 것이 학교의 목표이다.

등록금은 물론 기숙사비 등 일체의 학비가 면제되며 재학생의 기숙사 생활 100%가 학생들 스스로에 의해 운영된다. 하루 5시간의 노동을 의무화화기 때문에 학생들은 각기 다른 자기만의 업무를 갖고 있다. 때론 4시 30분부터 시작되는 트랙터 운전이나 재학생들의 식사를 책임지는 주방일도 해야하며 우유 짜는 일, 소 여물을 주는 일 등의 업무는 학기 마다 달라진다. 수업은 대부분 오전 9시부터 12시 사이에 이루어진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이 대학에 입학하기가 쉽지 않을 뿐만 아니라 학교성적만으로 합격자를 결정하지 않는다. 세장의 에세이를 써야 하고 인터뷰를 거쳐야 하는데 인터뷰 시간이 때론 하루 종일 걸릴 수도 있다. 엄격한 심사과정을 통해 선발되는 학생은 11~16명 정도이며 지원자가 매년 2백명에 육박하기 때문에 적어도 13대 1의 경쟁을 뚫어야만 합격이 가능하다.

입학생의 평균 SAT 점수는 1400~1500점, 평균 GPA는 4.0을 훨씬 넘는다. 전체 교수진은 9명이며 이중 6명이 풀타임 직이다. 강의는 모두 크지 않은 테이블을 중심으로 토론식으로 진행되고 도서관에는 약 2만권의 책이 소장되어 있다.

총 재학생수 26명의 2년제 대학으로 졸업생들에게는 리버럴 아츠의 단기대학 학위가 주어진다. 대부분의 졸업생들은 4년제 대학으로 편입하고있는데 대다수가 아이비리그를 비롯한 전국 10위권 명문대학에 진학한다. 통계적으로 졸업생의 절반이 박사학위를 소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앨리스 로이드 칼리지(Alice Lloyd College)

-위치: 피파 패시스 (켄터키)
-특징: 워크 스타디(work study program)프로그램이 운영되는 리버럴 아츠 칼리지.
-입학조건: ACT 17졈 이상 SAT는 영어와 수학에서 각각 430점과 400점 이상 GPA 2.25 이상
-경쟁률: 2007년에 1365명의 지원자 중 43%가 합격했다.
-학비가치: 7000달러


◆베레아 칼리지(Berea College)

-위치: 베레아(켄터키)
-특징: 워크 스타디(work study program)프로그램이 운영되는 리버럴 아츠 칼리지.
-입학조건: ACT 20점 이상 대다수의 신입생이 SAT는 영어와 수학에서 1410~1980점을 기록한다.
-경쟁률: 2007년에 2083명이 지원해 28%가 합격했다.
-학비가치: 2만3400달러


◆뉴욕 교사양성학교(City University of New York's Teacher Academy)

-위치: 뉴욕
-특징: 2학년부터 뉴욕내 중학교나 고등학교에서 수학이나 과학교사로 일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시작된다.
-입학조건: 수학및 과학에서 높은 능력을 보여줘야 한다. GPA와 SAT/ACT 점수를 통해 평가한다.
-경쟁률: 2007년에 400명이 지원해 120명이 합격했다.
-학비가치: 5000달러. 매년 인근 학교에서 인턴으로 일하며 1600달러 벌 수 있다.


◆칼리지 오브 오작스(College of the Ozarks)

-위치:포인트 룩아웃(미주리)
-특징:워크 스타디 프로그램의 리버럴 아츠 칼리지
-입학조건: 그리 까다롭지 않으나 저소득층 가정 출신임을 증명해야 한다. 성적은 출신고교 상위 50%내에 들거나 ACT서 19점 이상, SAT 영어와 수학 총점이 910점 이상이면 지원이 가능하다.
-경쟁률: 2007년에 2728명이 지원해 12%가 합격했다.
-학비가치: 기숙사비를 제외하고 1만5900달러.

학생들에게 인격수양 및 봉사의 소중함을 재학중 터득하게 하려는 목적에 의해 자신의 손과, 마음과, 머리로 공부하게 한다는 모토로 설립된 대학이다.

다른 워크 칼리지와 마찬가지로 재학생들은 누구나 1주에 15시간은 학교내에서 일해야 하며 그 댓가로 학비 전액을 면제해 준다. 여름방학 동안에도 기숙사 및 교재비를 지불하는 만큼의 일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때문에 입학생의 90%는 재정적으로 어려운 가정의 학생들에 의해 채워진다. 특별한 사유를 제외하고는 재학생 전원 기숙사 거주를 의무화하고 있다.

장로교단에 소속된 기독교 대학으로 미주리주 포인트 룩아웃에 위치하고 있으며 재학생의 17%가 교육, 14%가 비즈니스, 12%가 심리학을 전공하고 있다. 중서부지역 리버럴 아츠 칼리지 중 상위 10위권에 랭크됐다.

인격 수양관인 키터 센터에서는 재학생들이 전세계 명사들로 부터 진정한 성공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배울 수 있으며 이 곳에는 마가렛 대처 전 영구수상, 콜린 파월 국무장관, 엘레자베스 도울 연방상원의원, 퍼스트 레이디 바버러 부시 등이 연사로 초대되기도 했다.  ◈ www.cofo.edu (800)222-0525


◆쿠퍼 유니온(Cooper Union)

-위치: 뉴욕
-특징: 엔지니어링, 미술, 설계
- 입학조건: 포트폴리오 및 6~7개의 홈 테스트용 프로젝트를 제출해야 한다. 설계 전공자들은 홈테스트 평가 및 학업성적을 바탕으로 심사한다. 엔지니어링 전공자들은 GPA 및 SAT점수, 수학과 과학 관련 시험점수 및 내신 성적을 바탕으로 심시한다.
-경쟁률: 2007년에 2551명이 지원해 11%가 합격했다.
-학비가치: 기숙사비 제외하고 3만1500달러.


◆커티스 음악학교(Curtis Institute of Music)

-위치: 필라델피아
-특징: 음악대학
- 입학조건: 프로페셔널 음악가를 목표로 하는 학생들을 발굴한다. 지원서와 오디션을 통해 합격생을 뽑는다.
-경쟁률: 2007년, 834명이 지원해 7%만이 합격했다.
-학비 가치:기숙사비를 제외하고도 3만2500달러.


◆프랭클린 올린 공대(Franklin W. Olin College of Engineering)

-위치: 니드햄(매사추세츠)
-특징: 공대
-입학조건: Calculus와 Physics에서 높은 점수가 필요하다. SAT나 ACT, 그리고 SAT 서브젝트 테스트에서 수학이나 과학에서 2과목에 응시해야 한다.
-경쟁률: 1054명 중 11%만이 합격했다.
-학비 가치: 3만3600달러


◆육군, 해군, 해안경비 사관학교(U.S. Naval Academy, U.S. Coast Guard Academy and the U.S. Merchant Marine Academy)

-입학조건: 높은 GPA, SAT/ACT 점수외에 체력시험도 통과해야 한다. 지연 연방의원의 추천이 필요하다.
-경쟁률: 14~24%
-학비 가치: 4년에 18만7000달러. 매달 800달러의 용돈도 지급된다.


◆웹 대학(Webb Institute)

-위치: 글렌 코브(뉴욕)
-특징: 해군 설계 및 해병대 엔지니어링
-입학조건: 엔지니어링에 우수한 학습능력을 증명해야 한다. 관련 과목에 대한 내신성적 및 각종 시험점수를 요구한다.
-경쟁률: 31%
-학비 가치: 2만8000달러(기숙사비 제외)
Estimated annual value of tuition: $28,000.

Posted by meg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