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데릭의 성적표는 완벽하다. 10학년에 AP 수업 한개와 Honors 수업 2개를 추가했지만 성적은 여전히 유지한다. 여러 부모님들이 희망하는 모델 케이스다. 다들 데릭은 최고 명문대학에 갈 것이라고 예상한다. 정말 그럴까?

데릭의 성적을 먼저 보도록 하자.
9학년 성적 10학년 성적
English A/A English A
History A/A AP World History A
Algebra 2/Trig A/A Pre-Calc H A
Biology A/A Chemistry A
Spanish A/A Spanish II A
PE A/A PE A
GPA 4.0
4.2


추가로 10월에는 SAT I 시험도 2320점을 받았다.

지난 몇 주간동안 10학년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대학 입시 준비의 시발점으로 자신의 능력 및 꿈에 맞춰 전략을 짜야한다. 많은 학생들에게는 AP수업등 때문에 처음으로 어려운 해가 될 것이다. 대학수준의 공부가 어떤 것인가를 처음으로 맛볼 수 있는 해이기도하다.

데릭의 성적과 점수는 두 말 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자만하지 말고 계속 어려운 수업을 듣고 성적을 꾸준히 유지해야 한다. 2320점이라는 좋은 시험 점수도 받았으니 SAT II AP 등에서도 좋은 점수를 계속 받아놓자. 학교 성적(GPA) 과 시험점수(SAT 등)이 대학 입시에 가장 중요한 두가지 요소라는 것을 명심하자. 하지만 위의 것들이 충족되더라도 최상위 대학을 목표로 한다면 아직 기본 조건을 충족시켰을 뿐이다.

다음은 과외활동 내역이다.

-피아노 - 지역 대회 입상 경력 다수
-적십자 교회와 봉사활동 - Thanksgiving food drive Christmas "Toys for Tots"등
-Mock Trial Team member
-Model United Nations member
-그 외 클럽에서 몇 포지션 소지


전처럼 학교를 나누어서 데릭의 모습을 살펴보도록 하자.

◆최상위 (하바드 스탠포드 예일 프린스턴)

데릭이 여러 활동에 참여하는 기록이 있기는 있지만 아직은 부족한 점이 없지않다. 그의 지적 능력은 인정하지만 수 만명의 학생들이 비슷한 성적표와 시험점수를 제출해낸다.

데릭의 지원서에는 "와우!"가 없다. 이력서에서 그의 진정한 모습을 찾을 수 가 없다. 그냥 의무감에 여러 활동을 열심히 하는 착한 학생으로만 보일 뿐이다. 이 레벨의 학교는 성적은 기본 과외활동 역시 뛰어난 학생들만이 지원서를 보낸다. 입학사정관은 데릭이 학교에 오면 대학 공동체에 어떤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가 궁금해진다. 조금 더 구체적인 모습을 만들어 가야한다. 뛰어난 경쟁자가 되고 싶으면 언제나 차이점을 만들어야한다. 지원자 전체에서 구별되기는 힘들지만 자신의 학교와 구역내에서는 꼭 그렇게 해야한다. 예일대의 입학사정관 제프리 브렌즐은 '각 학생이 주어진 환경과 조건을 어떻게 십분 활용하는 지 파악한다'고 한다. 다시말해 학생들은 자신의 학교에서 주어지는 좋은 기회 (학교의 강점)을 잘 사용해야한다.

예를 들어 남가주의 트로이 고교는 전국 톱 5 에 드는 과학경시대회 팀이 있다. 하버드는 매년 이 팀에서 약 2명씩 데려간다고 한다. 북가주의 리랜드 고등학교에는 유명한 로보틱스 클럽이 있는데 MIT도 약 2명씩 매년 데려간다. 또 북가주에 있는 팔로 알토 고등학교에는 유명한 학교 신문 클럽이 있다. 이 클럽의 에디터가 되는 것은 다른 학교에 신문 에디터보다 훨씬 더 큰 성취이다.

다시 말하지만 학생들은 전세계에 있는 다른 학생들 보다도 더 가까이있는 친구들과 더 많은 경쟁을 한다. 스탠포드처럼 좋은 학교는 아무리 학교 학생들이 전부 최우수라 할지라도 그 학교 학생 전부를 받아줄 수가 없다. 그러니 학교내의 사정을 잘 파악하여 전략을 짜야겠다. 학교 카운슬러를 찾아가 선배들의 대학 입학 기록을 보며 시작하도록 권하고 싶다.

◆상위 (UPenn Cornell UChicago Dartmouth Northwestern)

이 대학들은 여전히 들어가기 어렵지만 위의 나왔던 학교들만큼은 아니다. 데릭이 지금의 성적과 활동을 유지할 수 있다면 위의 학교들 절반에서는 입학 허가서가 올 것이다. 성적이 활동보다는 좋으니 어느정도 부족한 점이 있다면 성적으로 보완도 가능할 것이다. 이 대학들이 목표라면 지금하던데로 유지만하면 된다.

◆중상위 (USC NYU Emory Boston College)

사립대로의 진학을 막는 가장 큰 요소중 하나는 비용이다. 데릭의 가족이 재정적으로 힘들다면 학교들의 레벨을 조금 낮추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학교의 평균 기록보다 학생의 성적이 훨씬 더 높다면 장학금등으로 학교에서 지원을 해 줄 가능성 역시 더 높다.

하지만 물론 대학이 무엇을 찾는지 이해하고 자신을 잘 포장하는 것이 중요하다. 좋은 카운슬러를 만나면 그런 면으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데이비드 박 (FLEX College Prep)
Posted by meg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