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학생의 능력 또는 재능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경쟁’은 동기유발에 가장 좋은 방법중 하나이다. 미국에서는 수학, 과학 외에도 다양한 경시대회들이 많이있는데 이같은 경시대회들은 학생들에게 목적을 주고 열정을 발휘하는 소중한 경험이 될 수 있을 뿐만아니라 유명한 대회에 참가하여 자신의 특출한 재능을 보여줄 수 있을 경우 평범한 과외활동에 비교할 수 없는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결과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그 과정을 통해 배우는 것이 많다는 것이다. 목표를 세우고, 시간관리, 인내력, 지구력을 키우는 등, 이는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산 경험이 된다. 여기서 나아가 대회에서 승자가 된다면 자신의 노력에 대한 결실을 만끽하면서 동시에 패자의 아픔을 바라보게 된다. 그리고 자신이 부족한 것, 해야 할 것 등을 정확히 알고 더 노력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반면 패자는 자신에게 무엇이 문제였는지를 되새기고, 자신이 살고 있고, 앞으로 살아갈 세상이 얼마나 치열한 경쟁 속에 이뤄지고 있는지 알게 된다. 또 자신의 위치를 파악해 보다 높은 곳을 향한 뚜렷한 목표의식을 가지게 된다. 우등생이 아니어도 개인의 능력과 재능에 맞춰 도전할 수도 있다.


■ 수학 경시대회 (Math Competions)

1. AMC (American Mathematics Competions)

미국 수학협회 MAA(The Mathematical Association of America)가 주최하고, AMC (American Mathematics Competions)가 주관하는 가장 권위있는 중 고등학생 수학경시대회 이다.

이 대회는 매년 미 전국에서 20만명이 참가하는 매머드 대회로 75분동안 25개 문제를 풀어야 하며, 우수한 성적을 거둔 학생들은 Certificate of Distinction이란 인증서와 함께 국제 수학올림피아드 미 대표팀 선발 2라운드 시험인 AIME(American Invitational Mathematical Examination)에 도전할 자격이 부여된다.

특히 이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면 예일과 칼텍, MIT 등 공과 분야가 강한 대학들을 지원할 때 지원서에 AMC 성적을 표기할 수 있는 란이 별도로 설정되어 있기때문에 입시에서 훨씬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미래 과학자를 꿈꾸거나, 수학에 흥미를 가진 학생들에게 도전의식을 심어주고, 수학에 대한 일반 학생들의 관심을 불러 일으킬 수 있는 이 대회는 학교 단위로 등록한 뒤 치르는 대회이지만, 재학하는 학교가 참가하지 않을 경우 인근 참가학교를 통해 방문자 신분으로 응시할 수 있다.

AMC 10 부분은 10학년 이하(대회당일 기준 만17.5세 미만), AMC 12는 12학년 이하(19.5세 미만)의 학생들이 참가할 수 있으며, 계산기는 시험장에 반입할 수 없다. 참가자는 Contest A, B 중 하나, 또는 필요한 경우 두 시험을 모두 응시할 수도 있다. 참가비는 회당 50달러이며, 신청자는 시험에 대비해 공부할 수 있는 지난 9년간의 기출문제 및 풀이 자료를 받을 수 있다.
www.unl.edu/amc


2. AIME (American Invitational Mathematical Examination)

AMC 10에서 상위 1%, AMC 12에서 상위 5%의 우수한 성적으로 Certificate of Distinction Pin을 받은 학생들에게는 2라운드 대회인 AIME(American Invitational Mathematical Examination) 1,2차 시험에 도전할 자격이 부여된다. 3월에 실시되는 이 시험에서 선발된 상위 500명 학생들은 USAMO 진출을 하게된다.


3. USAMO (USA Math Olympiad)

AIME 1,2 차전 성적을 합산하여 진출한 상위 500명의 학생들은 4월에 열리는 3라운드 대회 USAMO(USA Mathematical Olympiad) 1,2차 시험을 통해 MOSP에 진출할 상위 12명을 선발하게 된다.


▲49회 IMO(국제 수학 올림피아드) - 2008년 7월 스페인 마드리드

4. MOSP

USAMO 에서 진출한 12명의 학생들은 워싱턴 DC에서 6월에 열리는 1,2차 시험을 통해 미국을 대표하여 IMO(국제 수학 올림피아드)에 참가할 최종 대표선수 6명을 선발하는 결승전이 펼쳐진다.


5. IMO (International Mathematical Olympiad)

최종전을 치러 미국 대표로 선발된 6명의 학생들은 국제 수학 올림피아드에 참가하여 실력을 겨루고 지구촌 일원으로 수많은 외국 학생들과 뜻 깊은 교류의 기회를 갖게 된다.

이 대회는 매년 7월 전 세계를 순회하며 개최되는데, 2008년 대회는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렸고 2009년에는 독일 브레멘에서 열린다. ▲ www.unl.edu/amc


USA Mathematical Talent Search

국가안보국(NSA)이 후원하는 대회로 일반 경시대회와 달리 각 라운드에서 1개월동안 5개 문제를 풀 여유가 주어진다. 계산기, 책, 컴퓨터 등을 모두 사용할 수 있으나 스스로 해답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4회 라운드(각 라운드마다 5문제)에 걸쳐 열리며 우수한 성적을 받으면 미 수학 올림피아드 자격 시험인 AIME 대회에 초청된다.


ARML (American Regions Math League)


미국 내 가장 권위 있는 고등학교 대항전. 지역 리그전을 치른 뒤 주 단위 대표를 선발하여 전국 대회를 치른 뒤 팀 및 개인별 시상이 별도로 시행된다. ▲ http://www.arml.com/


Math Olympiads

1979년 이래 초 중학생을 대상으로 미 전국에서 시행, 작년 약 15만명이 참가했다. 학교 대항전으로 한 팀은 35명 이내의 학생으로 구성된다. 매년 11월~3월까지 월 1회 총 5회 시행된다.
▲ http://www.moems.org/
초등학생 레벨: Division E (4th-6th graders), 중학생 레벨: Division M (7th-8th graders)


Mathcounts

전국공학자학회(NSPE)와 전국수학교사위원회(NCTM) 등이 후원하는 전국 단위의 중학생 경시대회이다. 개인으로 참가하거나 코치와 팀을 이뤄 참가할 수 있다. 지역 단위의 대항전을 거쳐 주 단위, 전국 단위의 경시대회에 진출한다. 개인 및 학교 단위로 시상되며 매년 4만명의 학생들이 대회에 참가한다. 올해 전국 챔피언들은 백악관에 초대됐다. ▲ http://www.mathcounts.org/


KSEA Math Competition (재미 과학 기술자 수학 경시대회)
매년 주요 지역별로 시행한다. 4학년부터 11학년까지의 한인 학생을 학년별로 나누어 과학, 수학 경시대회를 시행하며 각 지역에서 시행한 성적으로 모아 최종 전국 순위별 시상이 따른다.


■ 주요 웅변대회 (Major Speech & Debate Competitions)

웅변대회는 준비하는 과정에서 상당한 양의 독서와 분석, 토론, 그리고 발표로 이어지기 때문에 리더십 훈련은 물론 분석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는데 큰 도움이 된다.

NFL (National Forensic League) Regional Competitions:
1925년 창설,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조직된 미국내 최대, 최고의 debate & speech 기구이다.
구역별 초청대회에서 일정 점수를 획득한 팀이 매년 여름에 개최하는 전국 대회에 참가. 2008년에는 라스베가스에서 6월 15일부터 20일까지 대회가 열렸다. ▲ http://www.nflonline.org/Main/HomePage

NJFL (National Junior Forensic League):
수차례 구역별로 초청대회가 열리며, 매년 여름에 지역을 돌며 전국 대회가 개최된다. 올해에는 Western Kentucky University에서 6월 15일부터 20일까지 열렸다.

National Speech Tournament:
전국 변론 리그(National Forensic League)가 주최하는 권위 있는 웅변대회로 104개 지부별로 열리는 예선을 거쳐야 한다. NFL 회원이어야 하며 9∼12학년이 개인이나 팀으로 출전할 수 있다. 우승하면 1만달러가 주어지며 토론, 웅변, 즉흥연설, 낭독 등의 종목이 있다. ▲ www.nflonline.org

American Legion National High School Oratorical Contest:
미국 헌법과 시민의 의무를 주제로 하는 웅변대회로 내용은 자유 주제에 대한 준비된 연설(8∼10분)과 지정된 주제에 대한 연설(3∼5분)로 구성됐다. 대상은 9∼12학년으로 우승할 경우 1만8,000달러의 상금이 주어진다.
www.legion.org/?section=prog_evt


■ Model United Nation Conference (모의 유엔총회)

Model 유엔은 유엔 총회와 위원회 등을 본뜬 것이다. 모델 유엔에서 학생들은 유엔 회원국에서 파견되어온 대사의 역할을 수행한다. 대사들과 마찬가지로, 학생들은 각 기구의 의제로 올려진 최근의 이슈에 대해 토론한다.

대사의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학생 대표, 즉 ‘delegates’는 연설하고, 결의문 초안을 준비하며, 동맹자뿐 아니라, 반대자들과도 협상을 전개하며, 갈등을 풀어나가고, 모델 유엔 회의의 규칙을 지켜나간다. 이들은 모두 전 세계 여러 나라에 영향을 주고 있는 문제들을 풀기 위해 국제적인 협조상태를 가동시키는 훈련을 시도한다.

오늘날 미국에서만 9만명 이상의 중고 및 대학생들이 컨퍼런스에 참가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는 40만명 이상이 참가하고 있다. 고등학생이 참여할 수 있는 주요 Model UN 대회는 다음과 같다

UCLA Model UN High School Conference: www.bruinmun.org/high-school_conference.asp
Stanford Model UN Conference: www.stanford.edu/group/sias/cgi-bin/smunc/outreach.html
UCSD Model UN: www.ucsdmun.org/
UCI Model UN High School Conference: www.ucimun.net/index.html
Harvard Model UN: www.harvardmun.org/


■ 과학 경시대회(Science Competitions)

매년 900만 명이상의 초중고 학생이 과학 경연대회에 참가한다. 이 가운데 수 천명은 아래에 소개하는 매우 상위 레벨의 대회에 참가한다. 주요 대회는 다음과 같다.
Intel International Science and Engineering Fair:
학교팀을 통해 출전하는 경시대회로 30여개 부문에 걸쳐 열린다. 이들 부문은 대회 내용에 따라 크게 3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과학 지식 등을 평가하는 필기시험, 과학적 과정을 평가하는 실험 실습, 기계를 만드는 등 프로젝트 스타일 등이다. 매년 1만4,000개 팀이 대회에 참가한다. ▲ www.SOInc.org

Intel Science Talent Search (Intel STS):
과학, 수학, 공과 등의 분야에서 연구 프로젝트를 추진해 20페이지 이하의 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연구 프로젝트는 실제 실험이거나 현장조사, 이론적인 연구 등이 될 수 있다. 매년 1,500명 이상의 12학년생들이 참가하고 있다. 그외 5∼8학년을 위한 Discovery Channel Young Scientist Challenge와 9∼12학년을 위한 Intel International Science and Engineering Fair 등의 대회가 있는에 이에 대한 정보도 같은 웹사이트(▲ www.sciserv.org)에서 볼 수 있다. 대상에게는 장학금 10만달러 지원

Siemens Westinghouse Competition in Math, Science and Technology:
권위 있는 과학 프로젝트 대회로 개인, 또는 팀으로 출전할 수 있다. 칼리지보드와 ETS에서 선정한 심사위원들이 추려낸 12학년 학생들은 지역 예선에서 프로젝트에 대해 포스터 발표와 12분 길이의 구두 발표, 집중적인 질의응답을 거쳐 본선에 출전하게 된다. 고등학생 대상. 대상에게는 장학금 10만달러 지원. ▲ www.siemens-foundation.org

Junior Science and Humanities Symposia (JSHS):
응용과학학회(AAS)가 주관하고 미 육·해·공군에서 후원하는 대회로 매년 1만명의 고등학생들이 참여한다. 과학, 수학 및 공과 분야에서 독창적인 연구를 추진하고 결과를 발표해야 한다. 팀 프로젝트도 제출할 수 있으나 개인으로 기여한 부분을 보고해야 한다. ▲ www.jshs.org

Sanofi-aventis International BioGENEius Challenge:
생명과학 부문, 고등학생 대상. 우승자에는 7,500달러 수여.

■ 기타 대회

1. Writing Contests:
2. Literature- Literary Essay Contests
3. History Essay Writing Contests: Concord Review


■ Mock Trial(모의재판)

Mock Trial 활동은 법률가를 희망하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비판적 사고와 발표력을 기르고 싶은 학생들에게도 매우 유익한 프로그램이다. 모의재판이라고 불리는 Mock Trial은 실제 재판과정을 앞둔 법률가들이 자원자로 구성된 공판을 열어 서로의 이론을 검증해 보거나 실험해 보는 목적으로 이용하기도 한다.

방과 후 활동의 하나로서 학생들이 참여하는 Mock Trial은 새로운 기술을 배우거나 서로 경연하기 위해 고안된 모의 즉 유사한 형태의 재판과정을 가리킨다. Mock Trial은 실제 법정과 같이 꾸며놓고, 법정의 규칙에 따라 진행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은 재판관, 검사와 변호사 그리고 증인 등 법정의 주요 구성원의 역할에 대해 정확히 이해할 수 있게 된다.

학생들은 Mock Trial 활동을 통하여, 법률에 관한 유용한 지식과 더불어, 질문 요령, 비판적 사고력, 그리고 구두 발표 능력을 개발시킬 수 있다. 일부 초등학교 학생들도 Mock Trial에 참여하고 있지만, 대체로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그리고 Law School, 즉 법과 대학원 등의 레벨 별로 활동이 전개되고 있다.

California Mock Trial Competition: http://www.crf-usa.org/law_government/mock_trial.html
National High School Mock Trial Championship: www.nationalmocktrial.org
Nineteenth Judicial Circuit Court: www.19thcircuitcourt.state.il.us/bkshelf/resource/mt_conduct.htm
Mock Trail Academy: www.mocktrialacademy.com


'Student Portfolio > competi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익스플로라 비전’ 과학 경시대회  (0) 2009.01.27
주요 경시대회  (0) 2008.11.14
Posted by megan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