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미국의 중부 지역에서 가장 훌륭한 명문 사립대학으로 인정받고있는 시카고 대학(University of Chicago)은 시카고 다운타운에서 남쪽으로 약 7마일 떨어진 미시간 호반 하이드팍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1892년 존 D. 록펠러(John D. Rockefeller)에 의해 설립되었고 초대 총장은 윌리암 레인리 하퍼(William Rainey Harper)였습니다.

100에이커의 땅에 세워진 고딕건축 양식의 학교 건물은 미시간 호수를 끼고 있으며 학생들은 대도시 시카고로 부터 각종 인턴십이나 일할 수 있는 기회 또는 문화생활의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이 대학은 학문을 중심으로 한 이론위주의 교육으로 100여년간의 명성을 지키고 있을 뿐만아니라 미국의 언론이나 교육 기구가 실시하는 조사에서 언제나 전국 최고 수준의 평가를 받고 있는 학교 중의 하나입니다. 총 학생수는 1만2,500여명, 그 중 학부생은 4,200여명으로 대학원 학생수가 학부생 보다 2배나 많습니다.

시카고 대학은 출발부터 여러가지 새로운 시도를 많이 했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는 1년을 2학기로 나눈 세메스터 제 대신에 4학기로 나눈 쿼터제를 실시한 것입니다. 그리고 의과대학에 시간제가 아닌 풀타임 교수제를 실시한 것, 학교에 등교를 하지 않고도 공부가 가능한 통신 강의를 실시한 것도 시카고 대학이 처음이었습니다. 이 외에도 성인들의 인문 교육을 위해 연장 강의제를 개설하고, 학부생의 일반 교육을 위해 교수와의 밀착 교육을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그 당시의 대학 체제가 단과대학 형태였는데 이 대학은 여러 대학원과 전문직 학교들을 포함한 종합대학 형태를 띄고 출발했습니다.

이 대학의 학부생 80% 이상은 졸업 후 5년 이내에 프로페셔널 스쿨이나 대학원 과정으로 진학합니다. 그러나 우수한 학생들은 4학년 때부터 이 대학원에서 과목을 택하고 있으며 외국에 가서 공부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장려하고 있습니다.

시카고 대학에서 우수학과들을 따로 추린다는 것은 사실상 매우 어려울 만큼, 많은 분야가 잘 알려져 있지만 전통적으로 사회과학 분야에서 특히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사회학, 인류학, 경제학, 정치학 등은 미국 내 여러 대학 평가에서 전국 최고의 위치를 인정받고 있으며, 천문학, 지리학, 물리학, 수학 등도 정상급에 올라 있습니다. 문학 비평에서 소위 시카고 학파를 형성한 영문학도 언제나 우수 영역으로 자리를 지킵니다. 그리고 전문 대학원 중에 의과대학, 법과대학, 비즈니스 스쿨 등이 유명합니다.

시카고 대학은 실용적인 학문보다는 순수학문에 치중하는 전통적 경향을 띄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전문직을 위해 시작한 프로페셔널 스쿨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교육이 정통학문을 중심으로 한 이론위주의 교육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학부과정에 비즈니스나 엔지니어링 같은 학과가 시카고 대학에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도 그런 학풍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대학의 학생들은 처음 2년간 폭넓은 교양과목을 강조하는 리버럴 아츠 프로그램을 택하고 있습니다. 음악전공을 해도 연주보다는 음악이론이나 미적분을 공부하고 있으며, 과학전공 학생들은 예술분야를 공부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시카고 대학의 교육이념은 어느 특정 직업이나 기술을 목적으로 한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사고능력을 길러주고 사물에 대한 분석 및 판단력을 심어주며 정신의 힘을 강조하여 주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이러한 학문적 추세가 많은 학자를 배출해 내고는 있지만 순수학문을 지향하다보니 공부하는 시간도 오래 걸리는 것이 이 대학의 특징입니다.

시카고 대학은 교수-학생 비율이 1대 5정도로 미국에서 가장 양호한 교수자원을 가진 학교 중의 하나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이름이 잘 알려진 교수들도 학부생을 가르키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 대학과 관련된 노벨상 수상자가 지난 100년간 74명이나 되며, 세계 최로로 원자탄 이론이 완성된 것으로 유명한 대학입니다. 이렇게 양질의 교육기관이 된 가장 직접적인 요인으로는 우수한 교수진, 학생과 교수간의 밀접한 관계라고 합니다.

졸업생들 중에는 천문학자 칼 세이간, 노벨상 수상자인 유전학의 권위자 제임스 왓슨, 경제학 분야에서 노벨상을 받은 폴 새뮤얼슨, 소설가 소울 벨로우, 배우 에드 애스너 등이 있으며, 사업가로서는 전 ARCO 석유회사 이사장 로버트 O. 앤더슨, IBM의 존 R. 오펠 등이 있습니다. 또한 이 대학에는 경제학 분야에서 노벨상을 받은 교수들도 많습니다.

시카고 대학의 입학과정은 학교 성적을 가장 중요시하고 AP 같이 고등과목을 택한 것을 좋아합니다. 교사 추천서 2장과 카운슬러의 보고서(SSR)가 필요하고 SAT 1(또는 ACT) 점수는 필수이지만 SAT II 점수는 선택입니다. 또 제출된 입학원서 중 에세이를 통해 학생의 영어 실력을 판단할 수 있는 흥미로운 자료라고 보고 있습니다. 인터뷰는 필수적인 것은 아니지만 학교 또는 지원자의 거주지에 사는 동문과의 인터뷰를 강하게 추천하고 있습니다.

지원자의 과외활동 자료를 통하여 특기사항, 리더쉽, 예술적인 재능, 글쓰기와 독서력을 살펴보고 또 성격, 흥미, 재능, 조직성 등도 측정합니다. 그러나 여러가지 활동을  조금씩 한것 보다는 1~2개에 집중하여 그 분야에서 뛰어나게 활동한 학생을 더 원하고 있습니다.

얼리 액션 마감일은 11월1일이며 12월15일경 합격자 발표, 정기원서 마감일은 1월1일이고 합격자 발표는 4월1일경 입니다.
2002~03년도 시카고 대학 지망자수는 8,162명, 그 중 40%인 3,393명이 합격통지를 받았으며 합격자중 1,081명이 등록을 하였습니다. 시카고 대학 운동팀은 Division III에 속하고 있으며 학부생 16%가 아시안 학생 입니다.

연락처: Office of College Admissions,
University of Chicago,
1116 East 59th Street, Chicago, IL 60637
전화: (773)702-8650
Website: http//Collegeadmissions. uchicago.com

시카고 대학교 웹사이트 http://www.uchicago.edu/
시카고 대학교 한인 대학원 학생회 웹사이트 http://kgsa.uchicago.edu/
시카고 대학교 한인학생회 웹사이트 http://kso.uchicago.edu/


Posted by megan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