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미국 동부 8개 명문 ‘아이비 리그(Ivy League)’ 대학 중의 하나인 프린스톤 대학(Princeton University)은 뉴욕시(New York City)와 필라델피아(Philadelphia)의 중간에 있는 뉴저지의 전원도시 프린스턴(Princeton, N.J) 지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2,000acre가 넘는 캠퍼스가 아름다운 정원과 같은 곳으로 잘 알려진 이 학교는 1746년 엘리자베스에 뉴저지 칼리지로 설립되었다가 1754년 프린스턴으로 옮겨져 현재의 캠퍼스 모습을 갖게 되었습니다.

프린스턴은 개교후 250여년 동안 순수학문을 장려하는 교육을 기본 이념으로 삼고 자유로운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1930년 우드로 윌슨 공공·국제문제학부 설립, 1953년 인문과학위원회 운영 등 여러 방면에서 대학교육의 선구적 역할을 하였으며 1968년부터 대학운영에 학생의 참여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교내 관리규칙과 처벌제도를 개정하고 남녀공학제를 실시하였습니다.

이 대학교 특징으로는 연구 중심의 대학이면서도 학생들에 대한 효율적인 교육, 특히 그 가운데서도 학부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미국 대학과는 달리 인간에 대해서 기본이 되는 인문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물론 공과 대학이나, 건축 대학, 행정 대학 등 여러 분야의 대학은 있지만 대부분 교육의 바탕은 인문 교육에 두고 있습니다. 또한 학부생 4,700여명, 대학원생 2000여명의 적은 규모의 학생수로 인하여 개개인에 대한 교육에 더 충실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오늘의 프린스턴을 만든 원동력으로는 우수한 학생, 뛰어난 교수진, 그리고 학교 당국의 재정적 뒷받침이라고 말할수있습니다. 학생들이 우수하다는 점은 매년 1200명 정도의 신입생 가운데 20% 이상이 고등학교 수석 졸업자들이라는 점이 잘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게다가 이 학교의 950여명 교수들은 해당 분야에 잘 알려진 세계적인 석학들이 많습니다. 노벨상 수상 작가인 Toni Morrison를 비롯하여 저명 정치인, 유명 저널리스트 등 분야별 최고의 학자들이 교수진에 포진해 있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신입생들 조차 유명한 교수들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한다는 것입니다.

풍부한 재정 역시 이 학교의 강점입니다. 교육비가 비싼 사립대학에 속하지만 학교 당국자는, 학업 성적이 우수한 학생이 교육비 때문에 학교를 중단해야 되는 일은 절대로 발생하지 않도록 세심한 배려를 하고 있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학교의 튼튼한 재정이 없으면 시행하기 어려운 일일 것입니다. 프린스턴 대학을 떠받치는 힘은 동창회의 든든한 후원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을 만큼 졸업생들은 모교를 위해 물심양면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프린스턴은 특별히 약한 분야를 지적하기가 쉽지 않을 정도로 전 분야에 걸쳐 양질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수학, 철학, 물리학 등이 유명하며 역사, 영어, 경제학 등도 잘 알려진 분야에 속합니다. 이 대학은 학부의 전통적인 문리과 대학 과정외에 공과 및 응용 과학, 건축 대학에서도 학부 학생들이 공부할수 있게 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행정 및 국제대학원인 Woodrow Wilson School of Public and International Affairs에는 대학 3학년부터 공부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프린스턴의 학부 과정에서 두드러지는 특징은 독자적인 논문을 쓰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프린스턴 학생들은 3학년때 Junior Paper의 약자인 JP라 불리우는 논문을 써야하는데, 내용도 좋아야 하고 분량도 20-30 페이지에 달해 학생들에게 많은 압박감을 주고 있습니다. 4학년때는 다른 학교와 달리 논문을 두개나 써야 합니다. 그러한 부담이 많아 프린스턴에서는 복수 전공 학생이 극히 드뭅니다.

프린스턴대학은 전통적으로 교수가 학생 약 10명과 모여 학생들이 교수와 1대1로 의사를 발표하고 토론하는 퍼셉토리얼스(Perceptiorials)라는 시간을 제공하고 있어 교수와 학생간에 긴밀한 대화가 자주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 밖에 또 다른 특징으로는 아너 시스팀 즉, 감독이 없는 시험입니다. 시험시간에 교수가 들어와 시험문제만 내주고는 특별한 질문이 없는 한 자리를 비워주고 시험이 끝날 시간에 돌아오는 것입니다. 책을 보던 안보던, 학생의 정직성을 신뢰한다는 의미에서 100년이상 지켜지고 있는 자랑스런 전통입니다.

학생들의 대학생활은 처음 2년간은 5개의 레지덴셜 칼리지(Residential college)에서 기숙하게 되는데 각 기숙사에는 450∼500명이 거주하며 커다란 식당과 도서관, 공부방, 게임방, 세미나용 강당, 커피 하우스, 극장, 컴퓨터실 등이 자리하고 있어 학생들에게 편의를 제공합니다. 각 기숙사는 담당 교수 1명이 매스터로 자리하고 있으며 4학년 학생들이 매스터 보조와 카운슬러로 활동하고 있어 학과공부는 물론이고 대학생활에 필요한 각종 문제를 해결하는데 힘이 되고 있습니다.

이 대학의 재학생들에게 이 학교를 지원하게된 동기를 물으면 물론 학교의 우수성에 있다고 말합니다. 또 뉴욕과 필라델피아에서 가까운 거리에 있기 때문에 대도시의 장점을 만끽할 수 있다고 말하는 학생도 있습니다. 그러나 굳이 단점을 지적하자면 대학이 위치한 프린스턴은 작은 도시이기 때문에 대도시의 다양성은 없습니다. 하지만 소도시이면서도 주거비가 비싸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학생들은 가능하면 학교 시설에서 체류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학교의 좋은 시설을 이용해 각종 운동 경기에 널리 참여하고 있습니다. 뛰어난 성적으로 입학하여 학업에 대한 부담감을 가진 프린스턴 학생들이라고 해서 공부 이외의 과외활동에 무관심한 것만은 아닙니다. 풋볼과 농구가 매우 인기있는데 프린스턴의 농구는 아이비리그 학교들중에서 가장 강력한 팀중의 하나로 꼽힙니다.

그리고 미국 대학계에서 가장 역사가 오랜 토론 클럽 Whig-Clio, 학생 신문인 Daily Princetonian 등도 매우 인기 있는 학생 기구입니다. 또한 여러개의 합창단이 조직돼 교내에서 자주 공연을 갖고 있을 뿐만아니라 Triangle Club이라는 극단은 매년 겨울에 전국 순회 공연을 펼치기도 합니다. 그 밖에 학생들의 정치적 견해를 폭넓게 소개하는 간행물도 만들어지며 Student Volunteer Corps라는 기구를 통해 많은 지역 사회 봉사활동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3학년에 올라가면서 가입할 수 있는 이팅 클럽(Eating Club)도 프린스턴의 자랑거리입니다. 약 75%의 3,4학년들이 11개의 기숙사 시스팀으로 운영되는 이팅클럽에 가입하고 있으며 이곳에서는 각 나라, 문화의 고유 음식을 맛보는 동시에 전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가 펼쳐집니다. 보다 바람직한 인간 개발이 반드시 책만 읽게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님을 말해주는 모습들입니다.

프린스턴의 학생들은 주 대회를 휩쓴 운동선수부터 국회의원 집안 자녀들 까지 다양하지만, 인종적인 구성에 있어선 그다지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지 못한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예전부터 백인 상류층들의 엘리트 학교라는 이미지가 널리 알려졌던지라 학교 측에서도 이런 편견을 없애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는 있습니다. 하지만 60개국 이상에서 모여드는 학생들 때문에 캠퍼스는 항상 활기찬 곳입니다.

오랜 역사를 통해 이 학교가 배출한 졸업생의 수는 전세계 120여국에 약 6만 3천명 정도에 달합니다. 4대 대통령인 제임스 메디슨과 28대 우드로우 윌슨 대통령을 비롯해 30여명의 노벨상 수상자, 80여명의 상원의원, 44명의 주지사을 배출했으며 전 국무장관 존 덜레스, 배우 제임스 스트워드, 작가 F 스코트 피츠 제럴드 등이 프린스턴 졸업생들로 알려져 있습니다. 케네디 대통령도 프린스턴 대학에 신입생으로 입학했지만 몸이 아파서 집에서 가까운 하버드 대학으로 편입한 것으로 전해지기도 합니다. 한국인으로서는 초대 대통령 이승만 박사가 가장 유명한 프린스턴 출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린스턴은 다른 유명 대학들에 비해 입시에 유연한 편입니다. 스텐포드를 비롯한 다수 대학이 원서 이외의 첨부물을 보내는 것에 많이 제한을 두는 편이지만 프린스턴의 경우에는 오히려 권장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자신이 가진 것을 마음껏 보여줄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않으려는 다수의 지원자들은 특별한 제한 없이 미술작품이나 사진 포트폴리오, 직접 제작한 음악 CD 등을 보내기도 합니다.


◈Class Size: 신입생1,242 (전체 학부생 4,700여명, 대학생 2000여명)
◈Student to Faculty Ratio: 6 to 1
◈SAT Range: 1390~1580 (Critical Reading and Mathematics: Reasoning Verbal 680~770, Math 700~790)
◈ACT Range: 30-34
◈% of applicants admitted: 10%
◈Application deadline: Jan. 1 (결과발표 : 4/1)
◈남녀비율 : 50/50
◈학기제도 : Semester
http://www.princeton.edu/main/


Posted by megan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