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큰 사립대학들은 일년에 약 2만명의 지원서를 받는다. 2만개의 지원서가 바닥에 나열된 모습을 상상해보자.

그 중에서 약 만오천개의 지원서엔 좋은 성적이 있는데 그 지원서들은 바닥에서 책상위로 자리를 옮긴다. 여기서부턴 성적과 점수보다 전체적인 그림으로 평가를 받는다. 성적과 점수순으로 학생을 평가하고 계산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다시 말해 학교 성적은 입학 결정의 마지막 요인보다는 처음 단계 통과의 자격 부여로써 더 큰 역할을 한다.

이번 주에는 그 책상까지 올라갈 수 있는 성적표를 보도록하겠다. 현실적으로 하바드와 스탠포드 등의 대학을 가려면 거의 모든 것이 완벽해야한다.

5개 AP수업등 가장 어려운 수업을 들으면서도 모두 A를 받아야한다. 하지만 완벽한 성적표가 아니더라도 여러 우수 대학을 갈 수있다는 것을 인지하자.

(표1) 댄의 10학년 성적표

(표 1 참고)

댄의 10학년 성적표이다.

문과 수업에는 강하나 이과에 약한 학생의 모습을 보여준다. 역시 모두 A를 받지못했다는 것을 명심하자. 하지만 B 이하의 성적역시 받지않았다. 또한 B를 받았던 수학과학 수업의 성적도 2학기에는 A가 됐다. 입학사정시에는 2학기 성적이 더 크게 반영되니 좋은 소식이다.

11학년 전 여름에는 콜럼비아 대학에 가서 여름 수업 'Constitutional Law'를 듣고 A를 받았다.



(표2) 댄의 11학년 성적표

(표 2 참고)

다음은 11학년 성적이다.

댄이 honors수학에서 레귤러로 바꿨다는 것을 알수 있다. 안 좋지만 통계학 수업을 동시에 들으니 다행히다. 쉽게 수학을 끝내려고만 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기때문이다.

과학 역시 댄에게 쉬운 수업이 아니지만 생물학을 들으며 계속 도전하는 모습을 보인다. B-에서 시작해 B+까지 성적도 올렸다. 댄이 보여준 도전 정신과 노력을 입학 사정관들은 좋게 평가한다.

마지막으로 문과 수업에서는 여전히 강한 모습을 보인다.

12학년 전 여름에는 인근 커뮤니티 대학에서 'Intro to Biotechnology'수업을 듣고 A를 받았다.

여름에 들었던 두 수업 모두 댄이 호기심이 많은 학생임을 보여준다. 댄의 GPA에는 영향이 없기때문에 어떤 수업이냐 보다는 수업 선택이 보여주는 댄의 모습이 더 중요하다. 역시 성적도 잘 받았기 때문에 여름에도 착실히 공부를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음은 댄의 12학년 시간표와 예상 성적이다.

1학기 예상 성적

AP Calculus AB B
Physics Honors A-
AP English A
Economics A
AP Spanish A-
Orchestra A

중요한 12학년에도 이과 계열의 수업을 들으며 도전하는 모습이다. AP에서 Honors로 내려서 수업을 듣지만 아예 과학 수업을 포기하지는 않았으니 4년동안 과학수업을 듣게된다. 또한 마지막으로 AP 수학수업을 들어 11학년에 레귤러 수학을 수강한 결정을 어느정도 보강했다. AP Calculus BC를 듣지못하기는 했지만 마지막 학년에 AP를 들었으니 대부분의 입학 사정관들은 댄의 노력을 좋게 평가할 것이다.

영어 사회 외국어 수업도 4년동안 꾸준히 들었다. 사회에서는 AP수업을 듣지 않았지만 다른 분야에서는 최소 하나씩의AP수업을 들었다. 대학들은 댄이 여러 대학 수준 수업을 성공적으로 수강할 수 있다는 것을 좋게 평가할 것이다. 대학에서도 같은 능력을 보일 것이기 때문이다.

댄의 성적표에서 보여지는 모습은 호기심이 많으며 공부를 열심히 하는 학생이다. 완벽하지는 않지만 도전형이고 노력형이다. 댄의 모습은 입학사정관들이 보기 좋아하는 학생의 그림이다. 좋은 SAT 점수 교외활동 에세이 추천서등이 보충해준다면 브라운 코넬 다트머스등 상위 대학들에 지원서를 넣어볼 수 있다. 당연히 입학이 보증된 것은 아니다. 또한 다른 부분도 성적표를 뒷받침해줄 수 있는 레벨이라는 가정하에서다. 결론적으로 학교성적이 전부는 아니라는 것을 알리고 싶다. 완벽한 성적도 입학 보증이 되지못하게 그렇지 못한 성적도 퇴자 보증을 할 순 없다.


데이비드 박 (플렉스 수석 카운슬러)


Posted by megan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