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남부 최고의 명문 사립대학이라고 할 수 있는 라이스 대학(Rice University)은 텍사스의 주도이며, 미국에서 네 번째로 큰 도시 휴스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인구 300만이 넘는 대도시 휴스턴(Houston, Texas)은 예술과 문화의 중심지이며 미국 정유산업의 본고장이기도 합니다. 또한 이곳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NASA의 Johnson Space Center 가 자리잡은 곳이기도 합니다.

라이스 대학은 휴스턴에서 불과 3마일 떨어졌지만 푸른 나무울타리에 둘러싸인 전원적인 분위기의 300 에이커 캠퍼스 내에 60여개의 빌딩이 있고, 대학 주변에도 Medical Center, Hermann Park, Museum, Rice Village 등이 있어 학생들은 쉽게 도시문화에 접할 수 있습니다.

이 학교는 1891년 텍사스주의 실업가 윌리엄 M. 라이스(William Marsh Rice)의 기증으로 설립되어 공식 명칭이 William Marsh Rice University 입니다. 수업료 없이 학생들을 공부시켜 주고 싶다는 설립자 라이스의 유언에 의해 처음 52년간은 실천이 되었지만 지금은 다른 사립대학들에 비해 훨씬 적은 수업료를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학교 자체가 충분한 기금이 조성되어 있고 Need - based 재정보조도 활성화 되어있기 때문에 전체 약 47%의 학생들이 재정보조를 받고 있습니다.

프린스튼 리뷰와 월간잡지 Money는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우수한 교육의 질을 제공하는 학교로 선정한 바 있습니다. 이 대학이 오늘날 최고의 학교로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리서치 위주의 다양한 학문적 깊이와 실용성 강조, 우수한 재정지원과  저렴한 수업료, 그리고 소수정예, 우수한 교수진에 의한 최고의 교육을 제공하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현재 단과대학으로 공과, 건축, 인문, 경영, 음악, 자연과학, 사회과학, 평생교육 등 8개 대학이 구성되어 있으며, 50개 이상의 전공과 40개 이상의 연구센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과학, 공학, 예술, 인문, 경영, 사회과학 분야가 아주 우수하며 학생들은 주로 경제학, 공학, 정치학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건축학 전공분야에 4년제 일반 학사학위(BS) 과정과 건축회사에서 1년간의 실습경험을 포함하는 6년제 건축학 학사학위(Bachelor in Architecture) 과정이 있고, 음악대학에서는 일반 학사학위(BA)와 음악 학사학위(Bachelor in Music)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의과대학은 없지만 휴스턴에 있는 베일러 의과대학(Baylor College of Medicine)과 협동으로 메디칼 스칼라스 프로그램(Medical Scholars Program)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학사-의사 이중학위 과정으로 라이스 대학에서 4년을 공부한 후, 베일러 의과대학에 진학하여 4년간의 대학원 과정을 마치면 의사학위를 받게 됩니다.

라이스 대학은 모든 학생들에게 전공 분야의 깊이있는 연구는 물론이고, 리버럴 아츠(교양학부) 교육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정해진 핵심 커리큘럼은 없지만 전공 이외의 40개 분야에 걸친 필수과정을 이수해야 합니다. 또 유연한 커리큘럼에 따라 2-3개의 복수전공도 가능하기 때문에 학부생 40%가 복수전공을 하고 있습니다.

총 학생수는 약 5,000명, 그중 학부생이 3000명 정도로 학생과 교수 비율은 5:1, 각 강의실 규모가 15명 내외로 교수와 학생간의 유대관계가 아주 밀접한 대학입니다. 디비전 I 에 올라있는 야구팀을 비롯해 각종 스포츠팀의 활약도 커서 고교생들이 이 대학을 선호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1년 2학기제를 채택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학기당 평균 5개 과목을 이수해야 합니다.

학교에 9개동의 기숙사가 있고 70%이상의 학생들이 기숙사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식사, 학습, 교제 등이 독립된 제도에 의해 이루어지는 기숙사 시설은 옥스포드 칼리지의 장점을 받아들인 레지덴셜 칼리지 시스템(residential college system) 방식으로 교내에 거주하는 교직원이 학생들을 보조하고 있습니다.

도서관(Fondren Library)은 24시간 개방되어 있으며, 240만 권의 장서와 300만개 이상의 마이크로 필름,  52,000종의 시청각 자료 등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2008년도 입학생 중 68%가 고등학교 성적이 상위 5% 이내인 학생들이며, 입학허가 된 학생들 중 약 25%가 SAT 2100점, 75%가 2000점 이상을 받았습니다. 입학과정에는 SAT I 과 3과목의 SAT II 시험성적이 요구되며, 과학전공 분야를 지망하는 학생은 수학과 과학 1개 과목과 엔지니어링에 지망하는 학생은 물리, 화학 중 1개 과목의 시험성적을 제출해야 합니다.

입학원서는 얼리 디시전(Early Decision), 인테림 디시전(Interim Decision), 그리고 레귤러 디시전(Regular Decision)의 3가지 과정 중 1개를 선정하여 원서를 제출할 수 있는데 얼리 디시전 마감일은 11월1일, 발표는 12월초에 하며 합격이 될 경우 필수로 입학등록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인터림 디시전 마감일은 12월1일, 합격통보는 2월초에 합니다. 이 인터림 디시전은 얼리 액션(Early Action)과 비슷하며 입학허가를 받아도 반드시 입학 등록할 의무는 없습니다. 또 정규 과정인 레귤러 디시전 마감일은 1월1일, 합격통지는 4월초에 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신입생들이 지원한 대학(Overlap schools): Stanford, Harvard, MIT and Duke.

연락처: Office of Admission, Rice University
P.O. Box 1892
Houston, TX 77251-1892
전화: (713) 348-7423
Admissions E-mail: admission@rice.edu
Web site: http://www.rice.edu


Posted by megan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