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앤 아버에 있는 미시간 대학교는 공립대학교 중에서는 매우 좋은 평을 듣는 학교로 소문나 있습니다. Fisk 대학 안내서는 교육의 우수성에서 5점 만점을 주고 있는데 중서부 빅 10중에서는 일리노이 대학교와 함께 가장 좋은 점수를 주고 있는 학교입니다. 그리고 2007년 '유에스 뉴스 & 월드 리포트'(US News & World Report)의 대학평가에서는 학부 과정 우수성을 전국의 공립 대학 중에서는 2위, 공 사립을 다 합쳐서는 전국 24위로 평가한바 있습니다.

미시간주는 5대호중 하나인 미시간 호를 끼고 있고 북쪽으로는 케나다와 국경을 접하고 있는 약간 추운 지역입니다. 주의 크기는 한반도 보다 약간 더 큰 정도이며 인구는 약 천만명입니다. 넓은 땅은 물론 농장과 목장, 임야 등으로 돼 있지만, 한때 세계 최대의 자동차 생산지로 유명한 디트로이트가 바로 이곳에 있습니다.

미시간주 앤 아버에 있는 미시간 대학교는 종종 미시간주의 수도인 랜싱에 있는 미시간 주립 대학교와 혼동하는 경우가 있는데 둘다 미시간주의 공립대학입니다. 그러나 앤 아버에 있는 미시간 대학교와 이스트 랜싱에 있는 미시간 주립대학교 (Michigan State University: MSU)는 같은 주립대학이기는 하지만 별도의 조직입니다.

초기의 미시간 대학은 1817년 치퍼와, 오타와, 포타와토미 등의 인디언 부족으로부터 디트로이트 구역 내 부지의 권리를 양도 받아 설립 됐습니다. 이때 미시간주는 혹시 앤 아버시가 미시간주의 주도가 될수도있다는 생각에 약 40에이커 부지의 땅을 보유하고있다가 랜싱이 미시간의 주도로 선택이 된 후 학교에 제공했습니다.

1837년에는 미시간 대학이 디트로이트 소재의 땅을 팔고 앤 아버 캠퍼스 (University of Michigan, Ann Arbor)로 이전했는데 이 곳이 현재 미시간 주 내의 가장 오래된 대학이자 "미시간 대학 시스템"의 본교격입니다.


■우수 분야

앤 아버에 있는 미시간 대학교(University of Michigan)는 가장 규모가 큰 문학 과학 예술대를 포함해 건축 및 도시 기획대, 미술 디자인 대, 경영대, 공대, 사범대, 그리고 의대를 포함한 여러 의료 관련 대학 등 19개가 있고 전공은 600여개에 달합니다. 그중에서도 의예과, 공학, 경영학, 미술과 디자인, 건축, 음악, 영화 텔레비전, 언론학 등은 소문난 분야들입니다.

미시간 대학교는 교내에 미국 공영 방송인 PBS의 이 지방 라디오 방송과 공영 텔레비전 텔레비전 방송 UNTV를 운영하고 있어, 학생의 교육과 실습은 물론 지역 방송문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미시간 대학교의 어문학 교육은 다른 대학에서 쉽게 접할수 없는 아랍어, 아르메니아어, 페르시아어, 터키어, 이슬람 학 등 여러 언어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어느 학과를 막론하고 미시간 대학에서는 최고 수준으로 공부할 수 있습니다. 공학, 인문학, 의학 분야는 특히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공대의 한 실험실에서는 화성 표면의 연구실 모형을 만들어 학생들에게 설명을 하고 있는데 미시간 대학교는 미국 내에서 가장 많이 연구비를 쓰는 대학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의학 연구 분야에서 관심을 끌고있는 줄기세포(Stem Cell)에 관한 연구도 아주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미시간 대학병원은 수많은 의학과 건강관련 연구소와 센터들을 갖고 있습니다. 이 대학의 부속 병원은 미국에서 가장 평판 좋은 대학 병원 중의 하나입니다.

그리고 전교생의 10%인 1700여명이 문학, 과학, 예술 분야의 '아너스 연구 프로그램'에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아너스 프로그램의 학생들은 따로 기숙사 건물에서 생활하는데도 클래스 규모가 매우 적어 깊이 있는 수업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미시간 대학의 자랑거리는 10여개 스포츠 종목들이 미국내 내셔널 랭킹 최우수 자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가을철이 되면 빅텐 축구경기로 학교가 온통 들떠 있습니다. 1999년에 빅 텐 챔피언 자리를 차지한 미식축구팀을 비롯해, 남자 농구, 아이스 하키 종목은 미국 내 대학 랭킹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강력한 야구, 남자 크로스 칸츄리, 남녀 체조, 여자 실내 육상등이 유명합니다.


■입학전형


이 대학의 입학원서는 특이하게도 롤링 어드미션 제도를 채택하고 있어 이른 가을부터 입학 원서가 접수되며 중간 중간 한 번씩 합격자 발표를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학교에 입학하려면 늦어도 정규 마감일인 2월 1일 이전에 모든 입학 서류가 접수돼 있어야 합니다.

입학전형에서 이 학교가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은 ▶GPA(학교 성적 평점) ▶학교에서 이수한 각종 수업과정과 학생의 도전정신 ▶ACT 또는 SAT 점수 ▶과외 활동과 리더십 경험 ▶특별한 기술과 재능 분야 업적 ▶입학 사정관의 눈길을 끌 만한 개인의 독특한 자랑거리 ▶카운슬러와 교사 추천서 등 입니다.

2007년도에 입학 허가를 받은 학생들의 프로파일을 보면 총 2만9796개의 입학 원서가 접수됐고 이 중에서 1만3253명이 입학 허가서를 받았으며 최종적으로 5600명이 신입생이 됐습니다.

신입생 28% 학생이 고교 GPA4.0 53%의 학생이 3.9 이상을 받았습니다. 신입생 가운데 내신 성적이 가장 낮은 학생이 4.0 만점에 3.7점을 기록했습니다. 신입생 분포 가운데 중간 50%에 달하는 학생들의 ACT 성적은 30점(만점 36) SAT 점수는 2050점(만점 2400)입니다.


■학생구성

미시간 대학교는 앤아버 캠퍼스에 약 3만 5천명의 학생이 있고 Flint와 Dearborn의 분교 까지 합하면 학생 4만3,000여명과 교직원이 만 6천명이나 되는 큰 대학입니다. 그 중에서 2만 6000여명의 학부생, 1만4500여명의 대학원생이 공부하고 있습니다.

또 이 학교에는 미국 50개 주 뿐만 아니라, 전 세계 100 여개 국가에서 온 학생들이 많습니다. 비교적 소수민족 학생이 많다고 할수 있는데 학부생 중 25%가 흑인, 히스패닉, 동양인 등 소수민족 학생들입니다.

이 학교는 학자금 보조도 아주 잘 돼 있는 편입니다. 미시간주에서 태어난 학생들의 경우 이 대학에 입학하려면 보통 1년에 2만978달러의 학비가 듭니다. 그러나 타주와 해외 출신 학생들은 이보다 두 배 가량이 비싼 4만381달러가 듭니다. 이는 미국내 공립대학교 가운데 최고로 비싼 학비의 수준입니다.

미시간 대학은, 공립학교임에도 불구하고 미시간 주 외 출신학생에 대한 등록금은 현재 미국에서 가장 비쌉니다. 2007-2008학년도 신입생 수업료와 기숙사비등을 다 합치면 미시간 주민 학생들의 경우 보통 1년에 2만1,600여달러의 학비가 듭니다. 그러나 타주와 해외 출신 학생들은 이보다 두 배 가량이 비싼 4만2천달러가 듭니다. 이는 미국내 공립대학교 가운데 최고로 비싼 학비의 수준입니다.

제널드 포드 대통령과 두 명의 현직 대법원 판사를 배출한 이 대학은 미국에서 동창생 많기로도 유명한 학교입니다. 현재 살아있는 동창생 숫자가 42만명으로 이는 세계 최대 규모라고 합니다. 다양하고 흥미로운 학생사회를 형성하고 있다는 평가를 듣는 앤 아버의 미시간 대학교는 의욕이 강한 젊은이라면 누구나 최고수준의 대학 생활과 교육을 보장받을수 있는 대학교입니다.

▲신입생들이 지원한 대학(Overlap schools): New York University, University of Pennsylvania and Northwestern.

▲Ann Arbor MI 48109-1070
▲734-764-1817
www.umich.edu.




Posted by meg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