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미국 최초의 주립대학으로 자부하는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at Chapel Hill 은 노스캐롤라이나 주의 조그마한 대학촌 채플힐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흔히 UNC-Chapel Hill 로 불리는 이 학교는 아름다운 빌딩, 그리스 스타일의 교정, 싱그러운 고목들이 꽉 차있는 캠퍼스에서 미국을 상징하는 자유와 낭만, 여유로움이 물씬 풍겨나고있습니다.

사실 죠지아주 에텐스에 위치한 죠지아 대학교도 최초의 주립대학으로 알려져 있는데, 조지아는 UNC-채플 힐 보다 4년 빠른 1785년에 주정부로 부터 학교설립 인가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강의를 시작한 시기는 실제로 이 학교가 더 빨랐기 때문에 학교 관계자들은 최초의 주립대학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것입니다.

UNC-채플 힐(UNC-Chapel Hill)은 죠지 워싱턴이 미국 초대 대통령으로 취임한 1789년에 설립되었습니다. 미국 독립혁명이 일어난지 얼마되지 않았을무렵, 이 지역 지도자들은 사립대학의 학비를 감당할수 없는 주내의 모든 사람들에게도 교육의 혜택을 줄 필요성이 있다는데 뜻을 모으게 되었으며, 주도가 인접한 채플 힐에 위치를 정하고 지금도 남아있는 South Building을 세우기 시작하였습니다.

그 후 건물 한채, 교수 두명, 학생 백명으로 교육을 시작하여 그동안 30여명이나 되는 노스 캐롤라이나 주 지사를 배출하였고, 제11대 제임스 포크 대통령을 비롯한 정계, 언론계, 문학계 등 수많은 지도자를 양성해 냈습니다.

이 대학이 위치한 노스 캐롤라이나 중부의 채플 힐 일대에는 UNC-채플 힐 외에 노스 캐롤라이나 주립대학(N.C. State University), 듀크 대학(Duke University)과 같은 종합대학들이 자동차로 한 시간도 안되는 곳에 삼각지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같은 주립대학인 노스 캐롤라이나 주립대학과는 효율적인 교육을 위해 서로 중복되는 학과의 설치를 피하고 있습니다.

UNC-채플 힐은 사회학, 철학, 경영학, 정치학, 언론학, 매스컴, 고전문학, 생물학 등에서 전국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학원 과정에서는 인문, 사회, 과학, 공공 보건대 등에서 오랜 명성을 얻고있으며, 제2차 세계대전 후 최근 몇 년까지 자연과학 계통에서도 괄목할 만한 발전을 이룩했습니다. 또 반도체 물리학, 화학, 수학 통계, 생물 통계학 등에서 전국적인 명성을 얻고 있습니다. 특히 우수학생들을 위한 Honor Program은 미국내 최상급의 하나로 꼽힙니다.

또 다른 특징은 이 학교의 14개 단과대학 중에서 의대, 치대, 약대, 간호대, 공공 보건대 등, 의학관계 단과 대학을 다섯개나 갖고 있는 점으로 자녀가 의과대학에 진학하기를 희망하는 부모님들 사이에서 UNC 채플힐의 인기는 계속 높아지고 있습니다.

총 2만 5천여명의 학생이 공부하고있으며, 70여개 나라에서 300여개의 해외연수 프로그램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재학생 82%가 노스캐롤라이나 출신인데, 그 이유는 주 정부의 규정에 의해 주내 학생들 위주로 신입생을 선발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타주 또는 외국 유학생의 경우 전체 18%만 입학이 허용되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하고 숫자도 많지 않은 편입니다. 또 재학중인 외국인 학생들의 출신국가도 49개국 밖에 되지 않습니다.

▲Lovers Bench

그러나 타지역에서 지원한 우수한 학생들이 높은 경쟁을 뚫고 입학허가(34.8%)를 받고 있으며, 많은 대학들이 합격자 중에서 입학률이 점점 낮아져서 골머리를 앓고 있는데 비하면 이 대학의 신입생 등록률은 55.5%로 비교적 높은 편입니다.

2007년에는 2만64명이 지원하였고, 6990명의 합격자 중 절반이 넘는 3879명이 입학했습니다. 신입생 SAT I의 중간 평균점수는 독해, 수학 두과목의 합계가 1310점 입니다.

오랜 전통을 간직한 학교인 만큼 재미있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신입생들이 캠퍼스에 있는 우물인 올드웰(The Old Well)의 물을 입학 첫날 마시게 되면 그 해 성적은 all A를 받는다는 전통적인 유래가 있습니다.

그리고 학교의 상징과 같은 대비 포플러 나무(Davie Poplar Tree)는 학교 설립때 부터 교정을 지켜왔는데, 이 나무가 싱싱하게 살아있는 한 UNC의 장래가 밝다는 미신과 같은 믿음때문에 심한 벼락에 의해 나무가 훼손되자 학교 당국은 유전자 복제를 통해 똑같은 2그루의 나무를 만들어 냈고, 그 두번째 나무가 1993년 교정에 심어졌다고 합니다.

또한 맥코클 자리(McCorkle Place)라는 오리지널의 대비 포플러나무 아래에 있는 돌로 만든 벤치에 앉아 자신이 좋아하는 여학생과 키스를 하면 나중에 꼭 그녀와 결혼하게 된다는 유명한 이야기도 있습니다.

이 학교의 학생들은 학교 주변에 유흥 오락시설이나 학업에 지장을 줄만한 요소들이 없어서 비교적 학위를 빨리 취득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대학 스포츠 행사가 있을때면 조용한 대학타운은 열광의 도가니가 됩니다.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듀크대학과는 많은 경기를 치르고 있는 라이벌 관계인데, Tar Heel 이라고 불리우는 대학 스포츠 팀 중 특히 미식 축구와 농구는 거의 대부분 NCAA 디비전 1에 속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여러스포츠 종목이 전국 20위권안에 들고 있습니다.

미국의 여러 대학 안내서들로 부터 저렴한 교육비에 학문의 질도 뛰어난 이른바 Best Buy 학교로 평가 받고있는 UNC-채플 힐은 노스 캐롤라이나 최대의 주립대학교 뿐만이 아니라 미국 주립대학 중 최상급의 학교라는 명성도 얻고 있습니다. 그 예로 Fiske 대학 안내서는 이 학교의 학문적 우수성에 5점 만점을 주고 있습니다.

◈ UNC 채플힐 홈페이지: http://www.unc.edu
◈ 919-966-3621



Posted by meg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