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University of Idaho] 농장지대의 주립대학 아이다호 대학교


미국의 서북부 캐나다와의 국경에 가까운 아이다호는 냄비를 세워놓은것 같다고해서 사람들은 아이다호 대학이 있는 북부 지방을 냄비 손잡이, 즉 팬 핸들 지방이라고 부릅니다. 아이다호 대학은 이 냄비 손잡이 상단에 위치한 모스코라는 조그마한 시골 마을에 있습니다. 모스코란 지명은 우연히도 러시아의 수도 모스코바와 철자가 똑같으나, 러시아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것은 아닙니다.

모스코는 약 2만명이 약간 넘는 작은 읍입니다. 만 2천여명의 학생을 제외하면 이곳에 터를 잡고 사는 사람의 수는 약 8천명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이 곳은 전형적인 캠퍼스 타운이자 농업 타운입니다. 아름답고 비옥한 농장지대인 이곳은 팔로우스 지방이라 불리우는데, 밀, 보리등을 재배하기 최적의 토양을 갖고 있습니다. 아이다호 대학은 냄비 손잡이 북부끝에 해당하는 곳에 위치해있습니다. 서쪽으로 1마일만 가면 워싱턴주와 경계에 도달하게 되고, 동쪽으로는 로키 산맥이 지나고 있습니다.

아이다호주가 미국령이 된것은 1846년이었습니다. 이로부터 약 50년후 모스코에는 주에서 가장 대표적인 아이다호 대학이 세워졌습니다. 단과 대학으로는 문리대, 사대, 농대, 미술-건축대, 상경대, 공대, 자연자원대등이 있고, 그외 대학원이 있습니다. 전문 직업 대학으로는 법과 대학이 있습니다.

아이다호 대학이 광산학에서 우수한 수준으로 발전 할수 있는 충분한 지역적 여건을 갖고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아이다호 북부 지방에는 지하 자원의 매장량이 풍부하고 또 광산도 많습니다. 그 중 가장 크고 유명한 것은 은광입니다. 그 다음으로 금, 동, 아연등이 많이 나고 각종 보석이 많이 나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즉 사파이어, 오팔, 루비, 가넷쓰등을 캐는 광산이 많습니다. 가장 큰 광산은 금, 은, 동인데 이러한 광업의 발달로 이 지역에서는, 전문적인 지질학자, 광산학자가 많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아이다호 주 산업은 농업입니다. 따라서 아이다호 농대는 이 지역의 주요 작물 재배와 판매에 관한 학과들이 많습니다. 아이다호 대학의 특수한 학과들은 이외에도 야생 동식물과 자연의 보호, 그 생태와 관리, 정책등을 다루는 학과들, 관광및 레크레이션 개발, 목재 산업 관련 학과들을 들수 있습니다.

아이다호 대학이 마이크로 일렉트로닉스 연구소, 즉 MRC에 특히 긍지를 갖는 것은, 미 항공 우주국의 심사 대상이된 115개 학교중, 단 9개 연구의뢰 하교의 하나로 뽑혔다는 것과 우주 왕복선을 이용해 설치된 우주 망원경에, 이 연구소가 개발한 컴퓨터 칩이 사용된다는데 있습니다.

아이다호 대학교가 있는 모스코에서 약 10여 킬로미터 떨어진 워싱턴주의 풀만이라는 도시에는, 워싱턴 주립 대학, 즉 워싱턴 스테이트 유니버시티가 있습니다. 비록 주는 다르지만 가까운 거리에 이처럼 대학이 두개가 있어서, 이들 두 학교는 학교 운영이라든가 교육 연구등에 있어서, 매우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아이다호 대학교의 장점중 하나는 저렴한 학비입니다. 아이다호 주내의 대학은, 미국의 서부 지방에서 몬타나 주의 대학들과 함께 가장 교육비가 적게 드는 학교들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도에서 아이다호주를 보면 무척 고립된 산간 지대같은 느낌을 갖게됩니다. 그러나 이곳에 사는 한국 유학생들과 대학 교수등 한인들은, 의외로 상부 상조하는 좋은 한인 사회를 형성하고 있으며, 한국식 식생활을 하는데도 불편이 없습니다.

사람들은 북위 약 47도나 되는 모스코의 위치때문에, 아이다호 대학 생활이 무척 추울것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이 지역은 태평양 연안에 가까운 탓으로 겨울에도 그렇게 춥지가 않습니다.

아이다호 대학의 본관으로 통하는 길은 헬로 워크(Hello Walk)라는 특별한 이름을 갖고 있습니다. 1920년대에 이 대학 총장으로 있던 한 학자가, 자신의 집무실로 가면서, 만나는 사람에게 마다 “헬로” 라고 인사를 해서, 그때부터 붙여진 이름입니다. 누구에게나 인사를 하는 친절한 기풍은, 아이다호 대학의 전통으로 언제까지나 살아있을것 입니다.

Website: www.uidaho.edu


VOICE OF AMERICA NEWS

Posted by 비회원
T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