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취업준비대학의 성격을 가진 CSU 캠퍼스

캘스테이트 대학(CSU)은 캘리포니아 주민들에게 저렴한 학비로 최고의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모토로 운영되고 있는 주립대학이다. 이는 타주 출신 학생들의 입학을 엄격히 제한하는 것으로도 입증된다.

실제로 캘스테이트 지원자격은 GPA 2.0 이상이지만 타주 학생들은 GPA 2.5이상이어야먄 지원할 수 있다. 아울러 대부분 캠퍼스에서는 GPA 3.0 이상이면 SAT시험 결과를 제출하지 않고도 합격이 가능하지만 타주학생인 경우 반드시 SAT에 응시해야 하는 등의 차별을 두며 입학심사과정에서도 타주학생들에게는 0.5 이상의 GPA를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캘스테이트 23개 캠퍼스 UC 10개 캠퍼스로 구성된 캘리포니아 주립대 시스템은 명실공히 전국 최대규모를 자랑한다. 캘리포니아 학생들에게는 엄청난 교육혜택인 셈이다.

UC와 캘스테이트 즉 CSU 시스템은 연구중심의 대학과 실기위주의 대학이라는 점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UC가 제공하는 대다수의 학부과정은 반드시 석사 혹은 박사과정까지 마쳐야만 제 역할을 할 수 있는데에 반해 CSU의 학부과정은 졸업 후 곧바로 취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교육취지다. 따라서 개개인의 대학진학의 목표에 따라 대학원 진학 및 끊임없는 학문탐구를 추구하는 전공일 경우에는 UC를 선택하는 것이 유익한 반면 대학졸업과 함께 취업을 계획하는 학생들에게는 CSU선택이 훨씬 실리적이다.

CSU 23개 캠퍼스 중 'impacted campuses'로 알려진 CSU롱비치 캘폴리, 포모나 캘폴리, 샌루이스 오비스포, CSU 풀러튼, CSU 샌마코스, CSU 치코, 소노마 스테이트, 샌디에이고 스테이트 등을 제외한 나머지 캠퍼스에서는 GPA 3.0 이상이면 입학이 보장된다. 단 2년 전부터 UC와 공통적으로 요구하는 'A~G' 필수과목을 이수한 경우다. GPA 3.0 이상이면 SAT점수도 필요하지 않다.

그러나 경쟁률이 높은 8개 캠퍼스는 UC에 못지않은 까다로운 입학과정을 거쳐야 한다. A~G 필수과목이외에도 더 높은 수준의 과목을 각 과목별로 1~2년 이상 이수할 것을 요구하며 SAT I 점수도 제출해야 한다. SAT II 는 요구하지 않으며 새로 시행되는 SAT I 시험에서도 'writing' 점수는 보지 않는다.


■CSU(캘스테이트 대학)



■CSU 지원자격

CSU 지원은 학교 성적(GPA)이 2.0 이상이면 신청 가능하고, SAT II는 필요 없으며 SAT I/ACT 성적만 있으면 된다. 또한 SAT I 중 Writing 점수는 입학 사정에 포함되지 않으며 학교 성적이 3.0 이상인 경우 ACT나 SAT I 시험 조차 보지 않아도 지원할 수 있다.

그러나 GPA 2.99이하인 학생은 SAT점수가 Eligibility Index에 따른 점수를 받아야만 지원이 가능한데, 예를 들어 GPA가 2.90인 학생은 SAT 기본점수에 가까운 580점(Reading, Math)이면 지원자격을 갖추지만 GPA 2.3인 학생은 1060점, GPA 2.0인 학생은 1300점을 받아야만 지원이 가능하다.

▶a~g 리스트 - CSU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UC와 마찬가지로 고교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a~g' 과목요건을 갖추었어야 한다. 모든 과목은 반드시 C학점 이상을 요구한다.

▶외국어 학점 - CSU는 지원자 필수과목 중 외국어를 이미 능숙하게 구사하는 학생들을 위해 외국어 이수 요건을 별도로 마련하고 있다. 만일 자신의 외국어 실력이 고교에서 2년이상 외국어를 배운 학생의 수준과 같다면 외국어를 선택하지 않아도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 그 방법은 자신이 지원하는 캠퍼스에 별도로 문의하면 된다.

▶이수학점이 모자랄 때 - 만일 CSU에서 요구하는 'a~g'학점을 미처 이수하지 못했거나 일부 과목에서 D학점을 받았을 때에는 서머스쿨이나 어덜트스쿨에서 보충할 수 있다. 인근 어덜트스쿨에서도 이 과목들을 제공하고 있는 지 충분히 살펴볼 것을 권한다. 혹은 이수하지 못한 과목에 대해 SAT 서브젝트 테스트나 AP시험 혹은 IB시험에서 만족할 만한 점수를 받으므로써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김소영 기자(koreadaily)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