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펜실베니아 대학(Univ. of Pennsylvania) 진학안내
 
 
■와튼스쿨 경영대와 경영대학원으로 더 유명
 
펜실베니아 대학은 미국 아이비리그 8개 대학 중에 하나로 1751년 벤자민 프랭클린에 의해서 설립되었다. 와튼스쿨 경영대학원으로 더욱(?) 유명하며, 미국 최초의 의대와 경영대를 위한 전문 대학원을 설립하기도 했다. 아이비리그 중에서는 처음으로 성직자 교육이 아닌 비즈니스와 공직을 위한 교육을 실시했으며 실용위주의 학문을 추구하는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1923년 이후로 15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했으며 2004년 유에 뉴스 엔드 월드 리포트(US News & World Report)에 의하면 미국 내에 대학순위로는 4위로 발표되었다. 아이비리그 대학들의 공통점은 지원율대비 합격률이 현저히 적다는 것인데 이 대학도 1만8천2백81명이 지원(2004)하여 3천8백82명(21.0%)만이 합격통지서를 받았으며 이중 64%나 등록을 했다. 참고로 하버드대인 경우 70%정도이므로 상당히 높은 수준임을 알 수 있다.
 
이중 조기 결정(Early Decision)으로 합격한 경우는 34%이다. 이들 합격자의 SAT1점수는 약 과반수 이상이 1350점에서 1550점 대를 이루는 것으로 나타났다. 합격자 중에 외국학생은 3백35명 이었으며 이들 중에 캐나다에서 지원한 사람은 35명으로 알려졌다. 이 학교에는 특별히 유태인들이 많은 것으로 유명한데 아마도 경영대의 유명세 때문이 아닐까 한다.
 
이 대학의 특징 중에 하나는 1학년 입학 시 4개의 학부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되는데 더 컬리지 스쿨 오브아츠 앤 사이언스(The College. School of Arts and Science), 펜 엔지니어링(Penn Engineering), 스쿨 오브 너싱(The School of Nursing), 워튼 경영대학원(The Wharton School of Business)으로 구성되어있다. 또한 조인트 프로그램(Joint Program)이 활발하게 이루어져 있어서 졸업 시에는 두 개의 학위를 거머쥘 있는 장점이 있다.
 
조인트 프로그램으로는 컴퓨터와 인지과학(Computer and Cognitive Science),국제학과 경영학(International Studies and Business),인문과 공학(Liberal Studies and Technology), 매니지먼트와 공학(Management and Technology,) 간호와 헬쓰케어 매니지먼트(Nursing and Healthcare Management)등이 있다.
 
물론 이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성적이 우수해야 함은 물론이다. 이중에 컴퓨터와 인지과학(Computer and Cognitive Science),국제학과 경영학(International Studies and Business), 매니지먼트와 공학(Management and Technology)과 같은 3가지 프로그램이 가장 인기가 좋다.
 
 
■입학 조건 
 
이 대학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첫 번째 SATI 혹은 ACT(Achievement Tests and Reading Comprehension)를 치러야 하며, 두 번째로는 고등학교 성적, 세 번째는 추천서가 필요하다. 지원자들이 얼마나 국제 지도자(Global Leader)로서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나, 그리고 얼마나 도전정신을 가지고 있느냐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물론 이를 증명할 수 있는 학업성적이나 활동이 동반되어야 하는 것은 물론이다.
 
우수한 학교성적과 재능을 요구하며 AP수업 등 어려운 코스를 되도록 많이 택하고 가능하면 점수도 잘 맞아야 한다. 예를 들면 학업성적의 경우 AP과목을 이수하거나 IB과정을 이수하는 것을 들 수 있으며, 여러 가지 활동에 참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서클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AP점수 4~5점, IB도 6~7점을 SAT I 의 수학은 만점, 그리고 Verbal도 최소 600점 이상은 맞아야 한다. 또한 특별활동(Extracurricular Activities)의 경우는 꾸준히, 그리고 리더쉽, 도전성, 그리고 좋은 결과까지도 요구하고 있다. 에세이 경우는 솔직하되 참신하고 창조적이며 자신을 잘 나타낼 수 있도록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원스케쥴을 살펴보면 11월1일까지 조기결정(Early Decision)입학원를 마감하며, 12월 15일에 조기합격자(Early Decision) 합격자 발표를 하며, 1월1일까지 일반 전형 원서 마감을 하며 4월 4일 일반전형 합격자 발표를 하게 된다.
 
이 대학의 학비는 다른 아이비리그 대학들처럼 약 4만2천 달러에 달한다. 물론 여기에는 등록금, 기숙사비용, 책값, 용돈 등이 포함된 액수이다. 특히 캐나다 시민권자와 영주권자도 재정지원(Financial Aid)을 받을 수 있으며, 보조금(Grant), 융자(Loan), 작업연구(work-study) 형식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 한가지 사항은 성적이 우수하다고 장학금을 받는 것이 아니고, 원하는 사람만이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이 대학의 생활은 전형적인 서부 필라델피아의 도시환경에 262에이커의 캠퍼스로 이루어져 있다. 차가 없어도 아무런 불편없이 캠퍼스내와 주변에서 모든 생활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으로 꼽힌다. 오래된 역사와 문화적인 환경을 쉽게 접할 수는 있으나 자연 친화적인 밴쿠버 학생들에겐 다소 딱딱한 분위기로 느낄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대학을 선정하기 전에 직접 학교에 방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중의 하나이다.
 
뉴욕(New York)과 워싱턴 D.C(Washington D.C)에서 2시간 내에 있다. 이러한 분위기는 도시생활을 보다 쉽게 적응할 수 있게 하며 보다 적극적이며 능동적인 태도를 길러준다. 하지만 이런 도시적인 분위기이지만 캠퍼스내 에서 만큼은 안전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대학의 가장 큰 장점 중에 하나는 큰 대학이 지니고 있는 많은 자원과 작은 대학과 같은 섬세함의 결합이라고 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도 실용적인 지식과 학문적인 지식의 만남이라고 할 수 있겠다. 또한 학생과 교수의 비율이 6:1이며 코넬(Cornell) 대학 다음으로 학부 학생수가 많다.
 
 
■기숙사 시설
 
기숙사에 대해서 알아보면 첫 번째로 쿼드랭글(The Quadrangle)인데 이 대학에서 가장 큰 기숙사로 캠퍼스 중앙에 위치하고 있어서 편리하며, 여러 가지 이벤트가 열려서 여러 가지 문화와 여러 국가에서 온 학생들과의 접촉할 기회가 많다. 방은 싱글, 더블로 이루어져 있으며 화장실은 공유한다.
 
그 다음으로는 힐 컬리지 하우스(Hill College House)인데 이곳은 일학년들이 많이 선호하는 기숙사이며 3백45명이 숙식이 가능하다. 식당과 자체 도서관 시설이 있다.
 
킹스 코트 잉글리시 컬리지 하우스(Kings Court English College House) 역시 일학년들이 가장 선호하는 기숙사로 80%정도가 일학년이며 많은 다른 나라 학생들과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있다. 3백58명이 숙식이 가능하다. 특별히 일 학년 때 이런 기회가 제일 많고 이 때를 이용하지 않으면 힘들다고 한다. 이유는 고학년이 될수록 같은 민족끼리 어울리게 되며 다른 나라 학생들과 어울릴 기회가 점점 적어지는데 특히 유대인과 중국인 그리고 한국 학생들이 심한 편이라고 한다.
 
마지막으로 고층으로 여기는 3개의 24층 기숙사로 이루어져 있으며 거의 사회의 아파트와 똑같은 구조로 종류도 아주 다양 하게 되어 있다고 한다. 대부분의 고학년들은 여기서 생활한다.
 
 
■워튼스쿨의 특징과 장점
 
워튼 경영대학원(Wharton School of Business)로 더 유명한 이 대학은 심지어 이 대학 경영학과나 경영대학원 학생들이 펜실베니아 학교보다는 와튼스쿨에 다닌다고 이야기하며 그렇게 불리어 지기를 희망한다고 하니 그 프라이드가 대단하다.
 
이 대학의 MBA프로그램은 항상 세계에서 상위 5위에 들 정도로 유명하며 학부는 미국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미국의 최초의 비지니스 스쿨이며 이 대학의 대표적인 단과대학이기도 하다. 이 워튼스쿨의 특징과 장점에 대해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모든 아이비리그 대학에서 그러듯이 이 학교에서는 특히 국제 지도력(Global Leadership)에 대해 강조를 하고 있다. 다른 유럽국가의 일류 경영대학원(Business School)과 기업, 국제협력관계(Global Partnership)가 잘되어 있다.
 
▶또한 경영학(Business)과목 이외에 다양한 과목을 이수할 수 있으므로 복수 전공도 가능하다. 졸업 후에는 뉴욕 등 대도시에서 유명한 투자은행, 금융기관, 컨설팅회사와 같은 금융관련업에 취직한다.
 
▶이 워튼스쿨의 프로그램은 모두 우수하지만 그 중에서도 파이낸스(Finance)가 가장 유명하다. 약 50%정도 이 전공을 택할 정도이며, 매니지먼트(Management)전공도 인기가 매우 높다.
 
특별히 이 워튼 스쿨에 관심 있는 학생들은 비즈니스에 대한 구체적인 장래의 비전이 있는 사람, 비지니스에 맞는 적극적인 성격과 뛰어난 수리력, 판단력, 결단력이 있는 사람이 적합하다. 입학한 후에 적성이 안 맞을 경우는 언제든지 전과는 가능하다.
 
 
고형석(이레아카데미원장. davidko@yireh.ca. 604-942-1025)
# Original work: from Koreadaily of Vancouver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