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고교 80점 이상이면 Co-Op학과 지원 가능
 
워터루대학은 온타리오주 토론토에서 1시간 반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큰 co-op program을 자랑하고 있다. 캐나다의 MIT라고 불리기도 하는 워터루대학은 공대뿐만아니라 6개 단과이 있으며, 단과대학은 Applied Health Sciences, Arts, Engineering, Environmental Sciences, Mathematics, Science (Engineering/ Mathematics/Sciences)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이 대학에 새로 입학한 학생에게는 오리엔테이션이 옵션(?)으로 주어지는데 약 70달러 정도의 돈을 내고 이것을 듣게 되면 대학생활 새내기들에게 꼭 필요한 모든 자료 (음식정보, 학교정보, 선배정보, 수업정보 등)을 얻을 수 있다.
 
이 대학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전공선택 (www.uwaterloo.ca)과 Apply (www.ouac.ca), AIF (Admission Information Form) 작성, 장학금 정보(www.adm.uwaterloo.ca/infoawards/)등을 잘 살펴 봐야 한다. 특히 장학금 정보에 대해서는 잘 살펴봐서 장학금 수혜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한인 학생들이 놓치기 쉬운 부분인데 조금만 부지런하면 장학금에 대한 정보를 알 수가 있어 수혜혜택을 받을 수 있다.
 
고등학교 성적 80점 이상이 되면 co-op이 개설된 학과에 지원이 가능하며. 본인에따라 co-op을 선택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이럴 경우에는 이런 경우는 성적이 조금 낮아도 지원이 가능하다. 다른 대학과 마찬가지로 전공별로 필요한 고등학교 코스정보가 나와 있다. 전공에 따라서 AIF를 작성해서 제출해야 한다.
 
Co-op프로그램이란 공부를 하면서 기업체에서 소정의 보수($23,000~77,000;졸업까지)를 받으며, 실무경험을 쌓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보통 16개월에서 2년까지 이 과정을 하게 되는데 그래서 이학교의 졸업생 96%이상이 졸업 후 바로 취업이 된다.
 
한 예로 computer science과를 진학하고자 희망하는 학생인 경우는 고등하교 12학년 과정 Calculus, English, Mathematics, Computer Science, 다른 한 과목 등을 이수하여야 하며, Co-op을 원하지 않을 경우는 고교성적이 80점 정도면 지원 가능하고 Co-op을 원할 경우는 80점 중반 정도는 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Engineering과를 진학하고자 하는 경우 Calculus, English, Mathematics, Chemistry, Physics등을 이수하여야 하며 성적은 80점 중반정도면 지원이 가능하다.
 
 
■진학과목
 
먼저 Advanced Functions and Introductory Calculus는 Calculus 12 혹은 Calculus AP, Biology는 Biology 12, Chemistry, Physics도 마찬가지로 12학년 과목을 대치하면 되면, Geometry and Discrete Mathematics는 Mathematics 12로 생각하면 된다. 물론 English도 English 12로 생각하면 된다.
 
앞에서 언급한 데로 워터루대학은 co-op으로 유명한데 이 부분은 입학생 전원에게 해당되는 것이 아니고 지원할 때 OUAC에서 co-op에 체크를 한 학생에게만 가능하고 지원자가 많을 경우는 regular(성적이 안될 경우)로 들어가게 되는 경우도 있으며, 유학생인 경우 불이익(시민권/영주권 의무시)을 당할 수도 있다고 한다.
 
고등학교를 외국에서 다닌 학생인 경우는 제일 성적이 좋은 과목 6개가 평균 70점 이상 이어야 하며, AIF와 영어시험(TOEFL)을 요구한다. 엔지니어링을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은 80점 이상이 되어야 한다.
 
캐나다에서 5년 연속해서 공부를 한 경우에는 별도의 영어시험을 요구하지 않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TOEFL(250점(CBT)혹은 600점), TWE(5.0), TSE(50점), IELTS(7.5점) CAEL(70점(overall), 70점(writing & speaking), 60점(다른 점수)), MELAB(90점(overall), 80(per section), 3점(speaking))등을 요구하기도 하는데 이때 워터루대학에 영어 성적을 보낼 때 학교코드 번호는 “0996”이다.
 
물론 5년 이상 이곳에서 공부했어도 영어평균점수가 80점이 안될 경우는 ELPE시험을 봐야 하며 이 시험은 에세이 시험인데 자기가 전하고 싶은 포인트를 정확하게 잘 전달하면 된다. 이 시험을 한번에 패스하지 못한 경우는 12월에 한번 더 기회가 주어지며, 아니면 이에 해당되는 다른 영어코스를 듣게 되면 면제 될 수 있으며 이 과정은 2학년까지 마무리를 해야만 한다.
 
 
■대학 생활
 
워터루대학의 학교생활은 크게 기숙사생활과 학교생활로 나눌 수가 있다. 먼저 기숙사에 대해 알아보면 크게 6개의 기숙사 시설이 있는데 거의 대부분 학교에서 10~15분 정도 걸어서 다닐 수 있는 정도의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기숙사 시설은 크게 식사가 가능한 UW 플레이스(Place)와 멕킨지 킹 빌리지(Mackenzie King Village)가 있으며 (기숙사비는 4개월 단위로 약 3,600~4,600달러까지, 취사 가능한 기숙사) 식사가 가능하지 않은 빌리지1(Village 1. 기숙사비 3,400~3,900 달러 정도와 식사대로 약 1,500달러 정도가 든다)과 REV(기숙사비는 3,470달러, 식사비는 1500달러 정도가 든다고 한다)가 있다.
 
가격은 방의 크기나 공유시설 여부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대학 1학년의 생활은 거의 이 기숙사들에서 보내다가 차츰 환경이 익숙해진 2~3학년이 되면 자취나 룸메이트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기숙사마다 세탁장소가 있는데 매번 1.50~3.00 달러 정도가 소요되며, 또한 셔틀버스가 매주 운영되는데 30~50 달러 정도면 생활할 수 있을 만큼 장을 볼 수 있다고 한다.
 
학비는 한 학기(4개월 기준)에 정규(regular)인 경우는 2,300~3500 달러 정도, 코압(co-op)인 경우는 2,800~4,300 달러까지 든다. 과별로 코압(co-op)의 학비는 조금씩 다른데 엔지니어링(engineering)은 4,000달러, 컴퓨터 사이언스(computer science)는 3,600달러, 수학은 2,600 달러 정도가 든다.
 
 
■한인학생의 특성
 
대학 생활을 할 때 한인 학생들이 갖는 여러 가지 약점 중에 특별히 1)네트워크 2)자원봉사 3)그밖에 여러 가지 경험들이 부족해서 이곳 학생들과의 경쟁에서 많이 불리한 경우가 많다고 한다.
 
첫번째 네트워크 부분은 한국학생들끼리만 모인다든지 그래서 모이는 장소도 한정되고 여러 학교 시스템이나 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적어지게 되는 경우다.
 
두번째는 봉사활동으로 약 30시간 정도를 봉사활동을 해야만 하는데 많은 학생들이 이 부분에 대해 많이 취약할 뿐더러 어느 곳에서 봉사활동을 해야 하는지 정보 면에서 많이 부족한 게 사실이다. 밴드나 클럽활동 모임, 그리고 종교활동 등을 통해 여러 가지의 봉사활동을 할 수 있으며 봉사활동은 대학입학 시에도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자기 전공 관련된 여러 가지 경험이 중요하며 이러한 것은 코압(co-op)을 찾을 때 많은 도움이 된다. 사실 자기 전공을 적절하게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데 이렇게 경험을 하다가 뒤늦게  다른 곳에 적성이 더 있다는 것을 알 때 그만큼 시간을 소비하게 되는 꼴이 된다.
 
그래서 이곳 사람들은 어려서부터 여러 가지 경험을 하게 되는데 그것이 단순히 용돈을 버는 차원을 넘어서 스스로가 자기자신에 대한 가능성을 타진해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된다는 것에 더 많은 의미를 부여하고 싶다.
 
또 다른 학교생활의 어려운 점은 부모님을 떠나 혼자 생활하기 때문에 겪는 관리 능력저하(?)로 생기는 부작용들이다. 시간관리, 몸 관리, 많은 유혹들(노는 것, 컴퓨터, 커닝, 성적 유혹 등)등이 특별히 관리하기 어려운 것들이라고 한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을 통해서 많이 성장하게 되며, 가족의 소중함, 그리고 자기자신을 스스로 콘트롤 하는 방법 등을 터득하게 되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다.
 
마지막으로 이 지역 날씨에 대한 정보도 중요한데 특히 겨울에는 영하 20~40도까지의 체감온도를 감수하여야 하며 눈이 허리까지 오는 날도 많이 있다. 아주 두꺼운 옷으로 방한복을 꼭 준비해야 한다.
 
 
고형석(이레아카데미 원장)
# Original work: from Koreadaily of Vancouver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