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한인학생들을 비롯한 법대지망학생들 모두의 꿈의 대학이자 로스쿨의 ‘상징’인 하버드 로스쿨은 어떻게 움직여지고 있을까. 2002년 졸업자인 매튜 크리스텐슨 변호사의 경험담을 통해 알아본다.

매튜 J 크리스텐슨(40) 변호사는... 유타 주립대를 졸업하고 하버드대 동아시아 언어·문화전공으로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뉴욕 로펌‘프레시필즈’를 거쳐 현재 법무법인 태평양에서 궁제중재 분야를 담당하고 있다.

■긴장의 연속이라는데

하버드에 입학해 강의동 건물인 '파운드 홀'앞에 서게 되면 누구나 긴장감과 두려움에 휩싸인다. 한 친구가 "입학승인(admission) 위원회에서 나 같은 멍청이를 통과시켜준 것이 '실수'였던 것으로 밝혀질까봐 첫 학기 내내 전전긍긍했다"고 말했을 정도다. 엄청나게 똑똑한 친구들에게 둘러싸여 있음을 바로 깨닫게 되기 때문이다. 나 역시 말과 행동이 방어적으로 바뀌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너나 할 것 없이 나름대로 장점과 단점을지닌 사람들이란 사실이 눈에 들어오면서 공포심은 옅어지기 시작했다.

■'공부벌레'만 들어오나

아니다. 입학동기가 500명이 넘는 탓에 다 알지는 못하지만 다양한 배경을 가지고 있었다. 정치학경제학 철학 영문학 외국어…. 나 자신도 이미 하버드대 예술과학대학의 동아시아 프로그램 석사과정을 마친 상태였다.

아주 특이한 경력의 소유자도 적지 않았다. 한 친구는 MIT졸업 후 라스베이거스에서 전문 도박사로 일하다 왔다. 특출한 암기력이 알려지는 바람에 카지노 입장이 어려워졌다고 한다. 빌 클린턴 대통령의 연설문 작성자도 있었고 유명 문학상을 받은 소설가도 있었다. 로스쿨의 특성상 입학자의 다양성을 중시하는 것 같다.

■몇 학년이 특히 힘드나

로스쿨 3년 중 1학년이 가장 힘들다. '원 엘(One-L)'이란 베스트셀러가 있을 정도로 공부양이 엄청난 시기다. 이 시간에 핵심 과목인 계약법불법행위법재산법 민사소송법 형법 형사소송법을 배운다. 매주 열리는 '법률문장 작성(legal writing)'과 리서치 세미나에도 참석해야 한다. 주로 2~3학년 선배들이 법원 제출서류 작성법과 판결문 분석방법을 가르쳐준다. 시험기간이 다가오면 거의 잠지 못한다.

1학년 2학기부터는 헌법국제학 행정법과 같은 선택과목을 듣는다. 2학년에 들어가면 여유가 생긴다. '법과 문학'이나 '법과 경제발전'처럼 좀 더 다양하고 세분화된 분야를 공부한다.

내 경우에는 자문 업무에 관심을 갖고 파산법지적재산권법국제금융증권규제법을 수강했다. 지난 해 부터는 로스쿨 커리큘럼에 큰 개혁이 일어났다고 한다. 국제화에 대비해 국제법이나 국제경제법 뿐 아니라 관련 입법과 규제 정책에 관한 강의를 필수적으로 수강해야 한다. 교육 프로그램을 시대변화에 맞춰 나가려는 노력이다.

■강의실에서 도서관만 오가나


사실과 다르다. 1학년 1학기 말에는 팀을 짜 현직 판사들 앞에서 실제 변론을 해보는 프로그램이 있다. 운동선수에 대한 도핑 테스트가 주제였다. 나에 대한 판사들의 평가는 이랬다. "유창하게 말을 잘한다. 하지만 법원 판례를 너무 확대 해석해 적용하면 전체적인 신빙성이 흔들릴 수 있다."지금도 잊을 수 없는 소중한 조언이다.

또 1학년을 마치면 '하버드 로 리뷰(The Harvard Law Review)'를 비롯해 '국제법 저널''하버드 법과 정책 리뷰''인권 저널''환경법 저널'등의 편집 멤버로 지춴할 수 있다. 나는 국제법 저널에 참여했는데 이 활동을 통해 같은 관심을 가진 학생들과 친분을 쌓을 수 있었다.

■인턴십은 로펌에서만 하나

로펌에서의 여름 인턴십은 로스쿨 학생이 받게 되는 중요한 교육과정이다. 어떤 로펌으로 가느냐를 놓고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게 현실이다. 하버드 출신은 대부분 좋은 로펀에서 인턴을 한다.

하지만 3학년 때는 지역 법률 봉사 차원에서 보스턴의 한 동네에서 영세사업자와 비영리단체에 법률자문을 해줬다. 한 의뢰인은 망해가는 인터넷 기업의 대표였는데 사업체 정리과정을 도와줬다. 규모는 작았지만 실패과정에서 겪는 휴먼드라마를 전부 경험할 수 있었다. 법률 문제의 인간적 면을 고민하게 됐고 객관적인 조언을 해준다는 게 얼마나 어려운 지를 체감할 수 있었다.

■로펌 입사 과정은

로펌 채용은 공개적으로 이뤄진다. 1차 주도권은 학생들에게 있다. 2학년에 올라가면 본격적인 채용(recruit)전쟁이 시작된다. 학생들은 로스쿨 측의 주관 아래 인기로펌과의 인터뷰 기회를 입찰방식(제비뽑기)으로 얻는다.
 
한 학생이 보통 20~30번의 인터뷰를 하는데 로펌 축은 학생의 이력서와 성적을 본 뒤 성장배경과 경험 관심 분야 사생활 취미를 묻는다. 인터뷰 호 로펌들은 대상자를 선별해 회사 경배로 본사 사무실로 초대하는 '콜 백(call back)'을 한다. 보통 뉴액 맨해튼이나 LA 시카고 샌프란시스코 워싱턴 DC 심지어 해외까지 비행기로 날아간다. 이 인터뷰 후 정식 입사 제의를 받게 된다.

■하버드 로스쿨은....

▲위치: 매사추세츠주 케임브리지
▲설립: 1871년
▲학년당 학생수: 550명
▲교수 수: 246명(학생 15명당 1명)
▲입학자격: 학사학위 소지자 또는 대학졸업 예정자
▲지원자 합격률: 12.6%(2007년 기준)
▲입학 전형자로: 적성시험(LSAT), 학부성적, 에세이, 외국어능력, 사회경력, 사회봉사 경력 등
▲학비: 연 6만2400달러
▲교과과정: 3년 6학기제
▲수업: 과목당 주2~3시간, 과목당 주40~60페이지분량 과제물
▲졸업자: 3만 7000명


Koreadaily

Posted by 비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