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Pre Dentistry 과정

치과의사가 되겠다는 생각이 굳혀진 학생들에게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학사/치과의사(BS/DDS) 이중학위를 제공하는 치과대학에 바로 진학하는 것을 추천한다. BS/MD의대 프로그램과 같은 형태의 이같은 이중학위 과정으로 진학하는 경우 보통 8년(학사학위 4년과 치과의사 학위 4년) 정도 걸리는 전통적인 치과 의사가 되는 과정을 대개 2년 정도 단축시키게 되어 2년간의 시간과 학비를 줄게되며 이중학위 과정에 입학되면 치과대학에 다시 지망하는 어려운 과정을 피하게 되는 장점이 있다. 단점이라고 표현하기는 어렵지만 일반 대학에 진학하는 것보다 경쟁이 심하다는 것이다.

또한 고등학교 과목 선택시 생물학, 화학, 물리학 등의 과학 과목 등을 꾸준히 들어둬야 하며 실험이 있는 과목이 더 좋다. 방학기간에는 병원 또는 관련 연구기관에서 봉사 활동 경험을 쌓는것이 좋다.

Pre-Dental

보통 치과 대학원은 약 7~14%의 합격율을 보인다. 역시 경쟁은 치열하다. 다음과 같은 기준을 사용해 학생을 선별한다.

1. GPA (특히 화학 생물 물리 영어수업 성적이 중요)
2. DAT (Dental Admissions Test) 점수
3. 추천서
4. 인터뷰

대부분의 치대는 4년 대학 교육을 마친 학사소지자에게만 지원 자격을 부여하지만 대학과정 2년 후 바로 들어가는 프로그램도 존재한다.

치대과정도 4년동안 진행되는데 첫 2년은 과학 임상 실험등의 교육을 수업을 통해 진행하고 다음 2년은 교수진의 감독아래 진료 경험을 쌓게된다.

거의 대다수의 치대 졸업생들은 자신의 병원을 차려 진료를 시작한다. 몇몇은 조금 더 전문화된 구강외과 치열교정 의사가 되고 극소수만이 더 공부를 하여 교수나 연구진을 길을 택한다.


치대로 유명한 대학은?

- University of Pacific (Stockton CA)

전에도 이 학교를 보았지만 한번 더 방문할 정도로 UoP의 치대 프로그램은 전국적으로 유명하다. 567년등 자신에게 맞춰 학부치대 통합과정의 기간을 학생이 정할 수 있다. 프로그램 기간마다 다른 필요 성적과 SAT 점수가 존재한다.

- The University of Washington (Seattle WA)

서부의 가장 유명한 연구 대학중에 하나인 UW는 독특한 학부 전공인 치과 위생과를 제공한다. 이 전공을 택한 학생들에게는 외국대학에서 공중위생 질병예방등에 대한 공부를 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 대학이 전체적으로 여러 분야에 걸친 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 The University of Texas at San Antonio (San Antonio TX)

UT San Antonio 자체는 굉장히 큰 학교지만 UT Health Science Center는 신설된 학교로 작고 가족같은 환경이 마련되있다. 성적과 시험점수로 자격이 되는 학생들에게는 3년 학부와 3년 대학원 과정을 동시 입학받는 프로그램도 준비돼 있다.

▶학사/치과의사(BS/DDS) 이중학위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 치과대학?
 
University of Pacific (캘리포니아) / University of Florida /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 University of Maryland / Boston University / Tufts University / University of Detroit / Mercy University of Missouri / UMDNJ (뉴저지) / New York University / SUNY / Case Western Reserve University / Ohio State University / University of Pennsylvania / Baylor College of Dentistry (텍사스) / University of Texas-San Antonio Dental School / Howard University (DC) / Marquette University (위스컨신) 등이있다.
 
 
■치과대학 진학준비
 
치과대학 중에는 학부에서 2년의 치예과 과정을 마치면 치과대학에 지원을 할 자격을 주는 학교들도 있지만 대개 학부에서 4년간의 학사학위 과정을 마치고 진학하는 학생들을 원하고 있다. 최근 치과대학에 입학된 학생들의 배경을 보면 90% 이상이 4년간의 대학과정을 밟았고 단지 3% 미만이 2년간의 치예과 과정을 마치고 입학하였다. 의과 대학 입학과는 달리 미국 시민권이나 영주권을 반듯이 요구하지 않는 학교가 많다.
 
치과대학은 보통 4년제 대학원 과정으로 입학 경쟁률은 높은 편이다. 치과대학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대학교를 졸업하면서 DAT(Dental Admission Test)라는 치과대학 진학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대학에서 받은 GPA도 중요하다. 대부분 대학에서 생물학(Biology), 화학(Chemistry)등을 전공하고 치과대학으로 진학하지만 치과대학에 진학하기 위해서 특정 전공을 이수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비지니스나 심리학, 엔지니어링 등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도 치과대학에 진학하고 있다.
 
미국치과협회(American Dental Association)가 공인한 미국 내 치과대학은 2007년 현재 56개이며 하버드, 유펜, NYU, 스토니부룩, 탬플 등의 치대가 유명하다. 유펜이나 NYU 등 일부 대학은 치예과(Pre-Dentistry) 코스가 있어서 학부부터 치과대학과정을 공부 하지만 치과대학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다른 전공자들과 마찬가지로 DAT시험을 봐야 한다.
 
학교에 따라서 치과학위와 다른 학위를 동시에 제공하는 학교들도 있다. 코네티컷 대학이나 하버드 대학 등은 치과 의사와 일반 의사 학위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NYU, UCLA 템플대 등은 치과 학위와 경영학 석사(MBA)를 같이 할 수 있는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치과대학에 진학하고자 한다면 치과대학과 의과 대학 및 부속 병원을 가지고 있는 대학교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반드시 치예과(Pre-Dentistry)에 입학할 필요는 없지만 이미 목표를 치과의사로 결정했다면 치예과 코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한편 캘리포니아에는 UCLA(신입생 정원 88명), USC (144명), UC샌프란시스코(82명), 퍼시픽 대학(UOP·130명), 로마린다 대학(91명) 등 5개 치과대학이 있고, 이들 중 3개는 남가주에 있다. 이들 학교는 4년 동안 치과의사 수련을 쌓은 학생들에게 ‘Doctor of Dental Surgery’(DDS) 또는 Doctor of Dental Medicine (DMS) 학위를 준다. 학위 취득 후에는 치과의사고시에 응시할 수 있고, 합격 때 개업할 수 있다.
 
자세한 학교 리스트는 미 치과교육협회(www.adea.org) 웹사이트를 통해 지원절차에 대해 알아보고 미 치대 연합지원 서비스(AADSAS)라고 불리는 원서를 제출할 수 있다.
 
 
■GPA의 중요성
 
의대 입학과 마찬가지로 치과대학은 지원 학생이 “지금까지 얼마나 잘해 왔나”를 본다. 얼마나 더 잘 할 수 있는 가능성과 잠재력이 아니라 대학 4년 동안 얼마나 열심히 공부했는지가 중요한 전형 기준이 되는 것이다. 학부 입학 전형 때 성적이 다른 학생들보다 조금 처지고, SAT 점수가 낮아도 ‘훌륭하게 될 수 있는 자질’을 갖추었다고 판단되면 입학 허가를 주는 것과는 다른 양상이다.
 
치과대학 입학 사정관들에 따르면 합격, 불합격 여부를 결정짓는 것은 대학 4년 동안의 성적, 치과대학 입학시험(DAT) 점수, 추천서와 인터뷰 내용이다. 물론 학부 재학 중 치과병원 근무경력이나 관련 리서치를 한 경험이 있는 지원자는 입학 경쟁력이 높아진다.
 
많은 치대들은 전체 대학 GPA와 함께 과학 클래스만 계산한 GPA를 따로 참작한다. 보통 지원학생의 GPA, DAT 점수, 그리고 ‘스쿨 컨버전 팩트’를 곱해 수치를 산출한다. 공식으로 표현하면 ‘GPA×DAT×School conversion factor=지원자 능력’ 식이다.
 
좋은 치과대학에 입학하려면 학부 4년 동안 꾸준하게 공부를 잘 해야 한다. 1∼3학년 GPA가 가장 중요하지만 합격된 후에도 같은 GPA 수준을 유지해야 한다. 또 좋은 성적으로 입학했으나 학년이 올라갈수록 성적이 떨어진 학생보다 겨우겨우 턱걸이 점수로 입학했지만 진급하면서 성적이 향상된 학생이 더 유리하다.
 
예를 들면 대학 1년 때는 4.0, 2학년 3.7, 3학년 3.4, 4학년 3.2를 받아 대학 평균 GPA가 3.5인 학생과 1학년 3.2, 2학년 3.4, 3학년 3.7, 4학년 4.0의 성적을 올려 GPA 3.5를 받은 학생이 동시에 같은 치과대학에 지원했을 때 학교 측은 후자를 선택한다. 두 학생의 GPA가 비록 동일하지만 한 학생은 입학할 때보다 공부를 더 못하는 반면 다른 학생은 실력이 발전했기 때문이다.
 
진학 가이드 카운슬러들 사이의 공공연한 비밀은 많은 치과대학이 지원학생의 출신 학교도 고려하는 사실이다. 한 카운슬러는 “많은 치과대학은 아이비리그 대학의 GPA 3.7과 그저 그런 대학의 GPA 3.7을 동일한 GPA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SAT 2,300점이 넘는 학부 지원자들 중 상위 10%정도만 뽑는 대학에서 공부한 학생과 SAT 1,600점을 받아도 들어가는 대학을 졸업한 학생들 사이에 있는 학력 격차를 고려한다는 것이다.
 
 
■치과대학 입학시험(DAT)
 
치과대학에 입학하려면 입학시험(DAT)을 쳐야 한다. 특히 GPA가 다른 지원자보다 떨어지는 학생은 DAT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입학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4시간30분 길이인 DAT는 자연과학, 독해력, 수학, 지각력 등 4개 분야에 걸쳐 출제되는 객관식 시험이다. 독해력(50개)은 시험시간은 60분인데 다양한 과학 정보가 적힌 예문을 읽고 요점, 주장된 논리 등을 찾아낸다. 한편 수학 시험은 알지브라, 기하학, 삼각함수 등에서 40개 문제가 나온다. 총 90개 문제를 푸는데 주어진 시간은 60분이고 지각력 테스트는 보기로 제시된 도형을 바탕으로 던져진 질문에 대답하는 시험이며 아이큐 시험에서 비슷한 도형을 골라내는 것과 유사한 문제들이 출제된다.
 
그 밖에 생물학(40개), 유기화학(30개), 무기화학(30개)에서 총 100개의 문제가 출제되는 자연과학 시험시간은 90분이다. 특히 치과의사는 거울을 통해 시술을 해야 하는 등 시적 기억력과 공간 감각이 뛰어나야 하기 때문에 시각적 지각력을 측정하는 부문(Perceptual Ability Test 60분)이 특징이다. 이 PAT 부문은 각도 크기를 구분할 수 있는 능력, 물체를 다른 각도에서 볼 수 있는 능력 등을 측정하는데 과학 부문과 함께 DAT 시험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DAT는 컴퓨터 시험과 전형적인 종이 문제지 시험 두 유형이 있다. 컴퓨터 시험은 시험 횟수가 잦고 시험 점수를 그 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입학시험 점수는 각 분야별로 채점되며 독해력, 지각력, 수학 시험 점수가 별도 산출된다. 자연과학 시험의 경우는 생물, 유기화학, 무기화학 문제별로 점수가 따로 채점 된다. 수험생이 강세를 보이는 과목과 약세인 과목들이 밝혀지는 것이다.
 
각 과목별 점수 외 수험생은 ‘학력 평균점수’도 받는다. 이는 지각력 시험 점수를 제외한 독해력, 수학, 자연과학 시험의 평균 점수다. 점수는 수험생이 바르게 맞춘 문제 개수에 따라 채점된다. DAT점수는 1~30스케일로 채점된다. 받을 수 있는 가장 높은 점수는 30점이며 미 전국 평균 점수는 16점이다. 정원보다 항상 지원자가 더 많이 몰리다 보니 일부 치과대학들은 지원 학생의 능력을 숫자화 시키는 공식을 사용한다고 한다.
 
DAT는 준비를 충분히 마친 다음에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3개월마다 1번씩 실시되고 다시 응시할 수 있으나 한 번 시험을 보면 90일내 다시 볼 수 없다. 미 치과협회는 가장 최근에 본 4개의 DAT 시험 점수를 공식 성적표에 공개한다. DAT 시험 샘플 등 더 자세한 정보는 미 치과협회 웹사이트(www.ada.org)에서 볼 수 있다.

■입학 조건
 
미국 치과 대학을 진학하기 위해서는 Medical school 에서 요구하는 것과 거의 같은 과목을 치예과 과정으로 요구한다.

이론적으로는 최소 대학 2년의 공부를 마친 사람이면 지원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지원자는 학사 학위를 취득한 학생들이다. ADA에 따르면 치과대학 입학생의 90%는 최소 학사 학위 이상의 학위 소지자다.
 
치과대학 마다 다른 입학 조건을 요구한다. USC 치과대학의 DDS 프로그램은 지원자가 생물학(1년), 물리학(1년), 무기/일반 화학(1년), 유기화학(1년)을 원서 제출 전 마칠 것을 요구한다. 최소 1년 이상의 철학, 역사 같은 문과 과목과 영어 작문 공부도 요구된다. 입학시험은 지원연도의 2월1일 이전에 치러야하며 3년이 지난 DAT 점수는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이외 추천서 2장이 요구되고 추천서 하나는 과학 과목 교수가 작성해야한다.
 
학교 측은 자연계열 전공자나 문과 계열 전공자를 동등하게 취급한다. 하지만 전공에 상관없이 모든 지원자가 학부 재학 중 생화학, 해부학, 태생학, 조직학, 유전학, 생리학, 면역학, 병리학은 물론 드로잉, 조각, 비즈니스 같은 과목도 공부하도록 강력히 권유한다.
 
USC의 정원은 144명이다. 학교 측에 따르면 해마다 1,500명 이상이 원서를 내고 있으면 이들 중 300여명은 최소 1회 이상 낙방한 경력이 있는 지원자들이다. USC를 비롯한 대부분 치대는 추려낸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한다. USC의 경우 2,300명의 지원자 가운데 약 500명을 인터뷰했다.
 
한편 UCLA 치과대학의 DDS 과정에는 학부를 최소 3년 이상 다니고 90 학기유닛 이상을 이수한 학생부터 지원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생은 4년제 대학을 나왔다.
 
UCLA 입학 전 공부를 마쳐야하는 과목은 무기/일반화학(1년), 유기화학(1년), 물리(1년), 생물학(1년)이다. 이들 과목은 최소 1년 이상 공부해야한다. 또 영어 작문(1년), 심리학(1학기), 생화학(1학기) 과목 공부도 요구된다. 학교 측이 강력히 권장하는 과목에는 태생학, 조직학, 해부학 같은 과학 과목은 물론 인문계열의 사회과학 과목도 포함돼 있다. DAT 점수도 당연히 요구되며, 추천서는 3장이 필요하다.
 
UCLA 치과대학은 인터뷰가 없고 DDS 프로그램의 정원은 88명이다. 이중 2명은 석사·박사 동시학위 프로그램(DDS/PhD) 학생 몫으로 지정돼 있어 실제 정원은 86명인 셈이다.
 
 
■입학 정책
 
AADSAS는 5월 중순부터 추천서를 접수한다. 최소 3매를 제출해야 하나 4매까지 보내도 되며 최소 2매는 대학 정교수가 쓴 추천서여야 한다. 많은 치대들은 AADSAS를 통해 제출한 원서 외에 개인 에세이, 지원비, 대학 성적기록 등 여러 서류를 치대에 직접 보내도록 하고 있다.
 
지원형태는 대부분의 치대에서 지원서를 수시로 접수하는 ‘rolling admission’ 을 적용하고 있으므로 일찍 지원할수록 유리하다. 지원마감이 3월까지라고 적혀 있어도 그 때까지 기다리면 이미 신입생 정원이 찰 수도 있으므로 가능하면 원서를 접수하기 시작하는 6월이나 7월부터 제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학 3학년을 마친 여름방학에 지원할 수 있도록 준비하며, 그 때까지 치과입학시험(DAT)을 보지 않았더라도 앞으로 언제 볼 계획이라고 밝히고 원서를 먼저 제출할 것을 권한다.
 
 
■졸업후의 진로
 
치과 대학의 수업은 과학 분야의 해부학, 미생물학, 생화학, 그리고 생리학의 강의와 실험으로 이루어져 있다. 임상 과학 분야의 기초 과정은 실험 기술학 또한 이 과정 중에 제공된다.
 
치과 대학은 4년제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은 치과 의사들의 감독하에 마지막 2년 동안에는 보건소에서 환자들을 치료하게 된다.
 
거의 모든 치과 대학에서는 Doctor of Dental Surgery (DDS)의 학위를 제공한다. 나머지 학교에서는 Doctor of Dental Medicine (DDM)를 제공한다. 치과의사들 중에서 교수나 연구원이 되길 원하는 사람들은 2년에서 5년 정도의 고급 치과 훈련을 대학이나 병원에서 이수하게 된다.
 
ADA에 따르면 매년 12% 정도의 졸업생들이 대학원 프로그램에 진학하여 더 세분된 치과 관련 전문 지식을 배우고 있다.
 
치과 의사들은 2004년에 150000 일자리를 차지했다. 일반 치과와 함께 전문의를 세분된 인원은 다음과 같다.
 
▶Dentists general (일반의)- 128000
▶Orthodontists (치아 교정의)- 10000
▶Oral and maxillofacial surgeons (구강과 악골안면 수술의)- 6000
▶Prosthodontists (보철 전문의)- 1000
▶Dentists all other specialists (치과의사 다른 전문분야)- 5000
 
 
#Original work: from Koreadaily & Koreatimes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