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Williams College
Williamstown, Massachusetts 01267
(413) 597-3131

Class Size: 540
Student to Faculty Ratio: 7 to 1
SAT Range: 1340-1520 (Critical Reading and Mathematics)
ACT Range: 29-33

% of applicants admitted: 18.5%
Application deadline: Jan. 1
Early admission: Nov. 10

www.williams.edu

[모교 소개]
고교를 졸업한 지 엊그제인 것 같은데 벌써 이곳 윌리암스 칼리지에 진학한지도 2년째에 접어들었다. 사실 고교시절 필자의 '꿈의 대학'은 예일대학이었다.

고교시절 예일대학에서 제공하는 고교생 대상 서머프로그램에 참가하면서 예일대 캠퍼스의 구석 구석을 경험한 적도 있었다. 당시만해도 윌리엄스 칼리지(주변 사람들로부터 단 한 번도 들어본 적도 없는)에 다니게 되리라고는 상상도 하지 못했다.

그러나 12학년 대학지원서를 작성하면서 예일대학에만 지원할 수는 없었다. 이런저런 대학리서치 작업 끝에 UC캠퍼스 몇 개와 윌리엄스 앰허스트 웰슬리 등을 2차 지망으로 선택했다.

그리고 다음해 4월 다시한 번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 했다. 예일대학에서 대기자명단에 올랐다는 결과가 도착됐기 때문이다. 그외 UCLA 버클리 및 다른대학에서는 모두 합격했다.

윌리엄스와 앰허스터, 웰슬리에서는 직접 대학을 방문해달라는 편지가 도착했다. 물론 UC캠퍼스가 주립대학으로는 전국 최고 수준인줄 알고 있었지만 너무 거대한 캠퍼스보다는 아담한 대학이 좋을 것 같아 결국 장학금 혜택이 좋았던 윌리엄스를 선택했다. 그리고 지금 윌리엄스 칼리지 2학년 생으로 나의 결정이 얼마나 잘 한 것인지를 이 지면을 통해 자신있게 밝힐 수 있을만큼 윌리엄스의 장점을 충분히 파악할 수 있게 됐다.

윌리엄스의 가장 큰 자산은 바로 교수진이다. 전세계 최고수준의 학자들로 구성된 윌리엄스 교수들은 대부분 아이비리그의 초청에도 불구하고 좀 더 학생들과 가까이 하고 싶다는 이유로 윌리엄스를 선택한 이들이다.

윌리엄스의 강의실에서는 교수1명당 약 20명의 학생들이 공부한다. 교수들이 기거하는 주택은 캠퍼스와 이웃하고 있으며 교수들은 종종 학생들을 집으로 초대해 식사를 나누기도 한다. 이 밖에 캠퍼스의 커피샵이나 도서관 혹은 벤치 등에서 만나 편안하게 대화할 수 있을 정도로 교수와 학생의 관계는 매우 친밀하고 가깝다. 윌리엄스에서 학문수준이 매우 어려운 것이 사실이고 또한 전국최고 수준의 보딩스쿨 출신들의 학생들과 경쟁해야하는 일이 쉽지는 않지만 교수들은 학생 개개인의 어려움을 충분히 인식하고 도와주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윌리엄스 대학의 두번째 자산은 학생들이라고 할 수 있다. 주변 학생들과 대화하다보면 아이비리그에 합격하고도 적은 규모의 이 학교를 선택한 이들이 대다수다. 그들은 하나같이 자기자신에 충실하고 목표가 뚜렷하며 다재다능한 학생들이다. 그리고 모두들 인간적으로 성숙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이 곳에서도 학생들간에 경쟁이 이루어지지만 절대로 악의적인 모습은 볼 수 없다. 과제물 프로젝트 테스트를 앞두고는 대다수 그룹으로 구성돼 서로 도와주며 함께 승리하는 것을 추구한다. 도덕심이나 신뢰감을 강조하는 캠퍼스 분위기는 정말 자랑한만하다.

시험시간이면 오히려 학생들에게 맡겨두고 교수들이 강의실을 비우기도 하고 도서관에서 랩탑을 사용하다가 밥을 먹고 돌아와도 그 자리에 그대로 있는 것에 대해 누구도 신기해하지 않는다. 윌리엄스의 한인학생들간의 유대관계도 정말 좋은 점이다. 학교 규모가 적다보니 한인학생수도 30명 정도에 불과하지만 선배와 후배가 서로 존중하는 모습에 종종 큰 감동을 받을 때가 있다.

윌리엄스의 또 다른 자산은 엄청난 규모의 지원기금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거대한 기금으로 윌리엄스는 학생 가정 형편이 학비를 감당할 수 없다고 판단될 때에는 충분히 학자금을 지원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월스트릿 저널 통계에 따르면 윌리엄스 졸업생의 대학원 합격률이 하버드, 프린스턴, 예일, 스탠포드에 이어 전국 5위라는 점이 나의 이러한 계획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