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Chiropractor(척추교정전문의)
 
 

▲카이로 프랙터 Chiropractor는 휜 척추 등 바로잡는 전문인으로 GPA·학위로만 합격 여부 결정하며 과학 과목 중시 이공계열 유리하다.


요즘 시대의 특징 중 하나는 전문직의 종류가 더욱 세분화 되는 것이다. 특히 의료 분야에서는 이런 현상이 눈에 두드러진다. 특히 각광받는 의료전문직 가운데 카이로프랙터는 일반의사와 자격증을 갖춘 정식 물리치료사 가운데 정상적인 몸 기능을 방해하는 휜 척추를 각종 치료법으로 바로잡는 의료 전문인이다. 카이로프랙터 대학에 대해 알아본다.
 
 
■카이로프랙틱(Chiropractic) 전문대학
 
카이로프랙틱이라는 용어는 '손'을 뜻하는 그리스어 '카이로(chiro)'와 치료를 뜻하는 '프락토스(practice)'라는 단어의 합성어로 약과 수술에 의존하지 않고 주로 의사의 손으로 여러 가지 질환을 치료한다는 뜻이다. 
 
100여년 전인 1895년 캐나다 태생의 데이비드 파머(D. D. Palmer) 박사가 아이오와주에 사는 한 청소부의 귀가 일시적으로 들리지 않게 된 상황에서 척추 지압 교정으로 청소부의 귀를 다시 들리게 해줌으로써 미국에 카이로프랙틱(Chiropractic)이란 전문 직업을 탄생시키게 되었다.
 
그 이후 파머 박사에 의하여 처음으로 의학적 체계를 갖춘 후 학문적인 체계와 교육 연구 성과로 현제 세계 60여개 이상의 국가에서 카이로프랙틱 의학으로 확실히 성장하여 대체의학의 주도적인 위치에 서게 되었다.
 
카이로프랙틱은 약물이나 수술을 사용하지 않는 자연 치료 요법으로 보수적이면서도 자연적인 접근법으로 인체를 한 부분이 아닌 전체에 초점을 두고 연구하며 치료하고 있다. 특히 예방(Prevention)과 유지(Maintenance)적인 측면에 역점을 두어 영양과 운동을 겸한 신경(Neuro) 근육(Muscular) 골격(Skeletal)을 복합적으로 다루고 있다.
 
아이오와주 Davenport 에 첫 전문 카이로프랙틱 대학이 생긴후 현재 미국내에 카이로프랙터 교육위원회(The Council on Chiropractic Education)에서 인증된 21개의 전문 대학이 있다. 캘리포니아 주에는 로스앤젤레스 카이로프랙터 대학(Los Angeles College of Chiropractic of the Southern California University of Health Science), LA 한인타운 인근의 클리브랜드 카이로프랙터 대학 등의 4개교가 집중되어있고 텍사스 주/ 미조리 주/ 뉴욕주에 2개교씩, 그리고 코네티컷 주/ 플로리다주/ 죠지아주/ 일리노이주/ 아이오와주/ 미네소타주/ 오레곤주/ 사우스 캐로라이나 주에 1 개교씩이 있다.
 
다른 국가의 경우 호주, 캐나다, 영국, 프랑스, 뉴질랜드 그리고 남아프리카 등의 국가에 각각 1개씩의 카이로프랙틱 전문대학교가 있다. 미국을 포함해 전세계의 카이로프랙틱 전문대학은 23개에 불과하다.
 
카이로프랙틱 대학 중 아이오와주에 있는 팔머대학이 가장 많이 알려졌는데 1895년에 카이로프랙틱이라는 특수한 의술을 소개시킨 팔머가 창설한 학교로 미국에서 가장 먼저 세워졌고 가장 많은 학생(약1천9백 여명)이 재학하고 있다.
 
 
■지원 자격
 
카이로프랙터 대학 입학에는 4년제 대학의 학사 학위가 요구되지 않으며 메디컬 스쿨 입학시험 같은 별도의 시험이 없다. 하지만 입학 경쟁이 치열해지다보니 2001년 가을학기 부터 카이로프랙틱 대학들은 지원자들이 최소한 3년간의 학부 과정을 맞추어야만 지원 자격을 주고 있으며 4개 대학의 경우 학사학위를 요구하고 있다.
 
많지는 않지만 medical 학위를 갖고있는 지원자들도 있다고한다. 한 대학의 경우 재학생의 60%가 의사면허를 가지고 있다고도 한다. 한 조사에 의하면 42.25% 지원자들이 학사학위를 소지하고 있다고 되어 있다.
 
대학 4년을 마치는 것 외에 입학 경쟁력을 높이는 방법으로는 대학 재학 중 생물, 화학, 물리 같은 과학 과목에 중점을 두거나 이공계열 전공 등이 권장된다. 기초필수과목의 목록을 보면 포유류 척추를 공부하는 생물 과목, 해부학, 미생물학, 세포생물학, 생리학 등이 포함돼 있다. 일반화학, 무기화학, 물리, 일반 심리학도 입학 전 마쳐야한다. 또 다른 과목들에는 영어 작문, 영문학은 물론 경제, 역사, 정치 등 사회과학, 인문학 과목도 있다.
 
Doctor of Chiropractic Program (DCP)에 지원하려면 미국 학교 연합회에서 인증된 대학중에서 최소 대학 2년 또는90 semester(학기) 학점을 마추었음을 증명해야 입학할 수 있으며 90 학점중 최소 48 학점은 아래 과목들이 포함되어있어야 한다.
 
English Language Skills : 6학점
Psychology: 3학점
Social Science 혹은 Humanity: 15학점
Biological Science: 6학점
Chemistry: 12학점
Physics and related studies: 6학점
 
이 외에 지원자들은 최소 2.5 평점 (4점 만점)을 전체 90 학점과 48 요구학점에서 받아야 지원자격이 생긴다. 한 조사기관의 자료에 의하면 지원자들의 평균 성적이 2.9 였다고 되어있다. 입학심사 과정에서는 인터뷰를 필수로 요구하는 학교들도 있다.
 
지원자의 학부 재학 중 학업 실력을 나타내는 GPA와 고등학위 소지 여부 등에 따라 합격 여부가 대개 결정된다. 특이한 점은 카이로프랙터 입학 전형 때 지원자의 신체 건강 정도가 고려된다. 카이로프랙터가 양손을 직접 사용해 환자의 아픈 부위를 만져 치료하는 방법이 많기 때문이다.
 
한인 재학생이 많은 클리브랜드 카이로프랙터 대학의 OD 프로그램 입학 요구 조건을 보면 과학 과목에 대한 준비가 탄탄해야 한다. 이 대학은 생물 과학(6개 학기 또는 9개 쿼터 유닛), 화학(12개 학기 또는 18개 쿼터 유닛), 물리(6개 학기 또는 9개 쿼터 유닛) 등을 요구한다. 교양과목 준비도 필요하다. 이 학교에 입학하려면 영어(6개 학기 또는 9개 쿼터 유닛), 심리학(3개 학기 또는 4.5쿼터 유닛), 사회과학 또는 인문학 과목(15개 학기 또는 22.5 쿼터 유닛)을 먼저 공부해야한다.
 
성적이 비슷비슷한 우수 학생들이 많이 지원하다보니 카이로프랙터 대학들은 추천서도 꼼꼼히 읽는다. 추천서는 개업 중인 카이로프랙터나 일반의사 같은 의료 전문직 종사자에게 받는 것이 좋다. 특히 ‘좋은’ 카이로프랙터 대학 일수록 지원자의 마음가짐이 표현된 입학 에세이를 꼼꼼히 읽는다. 환자를 치료하는 카이로프랙터는 몸이 아픈 사람의 심정과 고통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는 휴머니즘에도 비중을 두기 때문이다.
 
 
■전문 대학과정
 
카이로프랙틱 대학은 3년 반~4년 과정이다. 대개 4년을 공부하지만 여름에도 공부하는 일부 대학의 경우 1년에 3개 학기의 학사 일정을 운영해 졸업시기를 단축시키기도 한다. 카이로프랙터 대학의 마지막 학년인 4학년 때는 보통 카이로프랙터의 감독 하에 실습 학습을 하게 된다.
 
졸업시 DC (Doctor of Chiropractic)학위를 받는다. 몇개의 대학의 경우 학사학위(BS)도 함께 수여하는 과정도 겸한 프로그램도 있다. 대학 공부 후에는 전국 보드 시험을 칠 수 있다. 캘리포니아 등 일부 주는 카이로프랙터에게 추가의 면허 시험을 요구한다.
 
본과에서는 해부학 생리학 생화학 세균학 신경학 병리학 신경척추학의 기본론 등 기초과학 과목을 택한다. 그리고 상급학년으로 가면 물리요법 영양학 X-레이 정골학 임상진단법 임상신경학 신경척추학 등을 공부한다.
 
그리고 임상 인턴 과정을 통하여 실제 경험도 쌓게 된다. 대학원 과정에서는 임상 영양학 침술 산업체를 위한 자문카이로프랙터 프로그램 병원에서 의사들과 같이 일하는 프로그램 물리치료법 X-레이학 등 여러 분야의 프로그램들이 제공되고 있다.
 
 
■카이로 프랙터 Chiropractor 가 되는 과정
 
카이로프랙터(Chiropractor: 척추전문교정의)는 DC (Doctor of Chiropractic) 또는Chiropractic physicians 로 불리고 있는데 척추 치료의 특수 분야 자격을 획득한 의무 박사 면허 소지자이다. 일반 의사나 약제사들과 같이 미국의 각 주의 법률과 규정에 따라 면허를 취득하고 환자의 진찰과 치료를 맡고 있고 교육과정을 규정하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어느 한 주에서 면허를 받으면 타주에서도 발급해 주는 것이 보통이다.
 
대부분의 주의 면허발급규정은 일반 대학에서 약 2년 (최소 60 semester unit) 을 끝내고 4년제 카이로프랙터 전문대학원에 입학한 후 졸업하여 DC 학위를 취득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데 최근 미국의 많은 주에서 BS 학위와 카이로프락텍 전문대학원을 졸업한 후 라이센스를 취득해야만 시술을 할 수 있도록 규정이 강화되고 있다.
 
워싱턴 DC 를 포함한 미국의 모든 주에서는 기본 학력과 주 자격 시험을 통과한 카이로프락터들에게 라이선스를 발급하여 practice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라이선스를 발급받은 주에서 만 기본적으로 일하게 되어 있지만 주에 따라서 타주에서 받은 라이선스가 자신의 주에서 요구하는 기본 조건을 충족 할 경우 추가 시험없이 라이선스를 허가하기도 한다.
 
앞서 말한대로 최소 2년의 학부 교육과 4년간의 카이로 프랙틱 스쿨을 졸업한 자에게 시험자격을 부여하고 있으나 Florida Kansas Montana Rhode Island Wisconsin 그리고 U.S. Virgin Island의 경우 반듯이 4년제 학사 학위와 DC 학위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따라 대부분의 카이로 프락틱 스쿨도 학생들에게 학사 학위를 입학당시 요구하거나 재학중 학사학위를 동시에 따도록 하고있다.
 
대부분의 주의 교육보드는 'The National Board of Chiropractic Examiners' 에서 주관하는 4개 부분 (four part test) 국가 자격고시를 전부 혹은 일부분 인정하는데 주법에 의하여 주자격 시험 으로 인정하여 라이선스를 준다. 라이선스를 취득한 후에도 지속적으로 공부를 해야만 자격이 유지된다. 카이로프락틱 협회 중에는 회원들에게 orthopedics neurology sports injuries occupational 과 industrial health nutrition diagnostic imaging thermography internal disorders 분야에 관하여 소정의 교육을 제공한 후 수료시 "diplomate" 자격증을 제공하기도 한다.
 
 
■CCE 에서 인증된 학교
 
▶California: Cleveland Chiropractic College, Los Angeles Life Chiropractic College,
West Hayward Palmer College of Chiropractic, West San Jose Southern California University of Health Sciences Whittier
▶Connecticut: University of Bridgeport college of Chiropractic Bridgeport
▶Florida: Palmer College of Chiropractic Florida Port Orange
▶Georgia: Life University Marietta
▶Illinois: National University of Health Sciences Lombard
▶Iowa: Palmer Chiropractic University Davenport
▶Minnesota: Northwestern Health Sciences University Bloomington
▶Missouri: Cleveland Chiropractic College, Kansas City Logan College of Chiropractic Chesterfield
▶New York: New York Chiropractic College Seneca Falls
▶Oregon: Western States Chiropractic College Portland
▶South Carolina: Sherman College of Straight ChiropracticSpartanburg
▶Texas: Parker College of Chiropractic Dallas Texas, Chiropractic College Pasadena
 
# Original work: from Koreatimes, Koreadaily

'College Information > major and job' 카테고리의 다른 글

Dietetics(영양학)  (0) 2006.10.31
독특한 전공과목 제공 대학들  (0) 2006.10.31
Entomology (곤충학)  (0) 2006.10.29
Religious Studies (종교학)  (0) 2006.10.29
컴퓨터 공학  (0) 2006.10.14
Chiropractor (척추교정전문의)  (0) 2006.09.23
Clothing, apparel & textile studies (의상학, 의...  (0) 2006.09.21
검안의(Optometrist)  (0) 2006.08.28
Ocean Engineering (해양 공학)  (0) 2006.08.28
댄스(Dance)  (0) 2006.08.28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0) 2006.08.27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