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여름방학 인턴십을 위한 학생들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조사에 따르면 대학생 4명 중 3명은 졸업전에 반드시 인턴십이나 현장실습 등의 일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쟁이 치열해지다 보니 최근에는 인턴십을 대신 찾아주고 이력서 작성에서 묵을 아파트까지 구해주는 회사들도 우후죽순격으로 생겨나고 있다.

포천 500계열사로 인턴십을 구해주는 '유니버시티 오브 드림스'사는 지난 4년간 파라마운트 픽쳐스나 MTV네트워크 바이아콤 등에 1800여명을 단기 취직시켰다. 클라크 리차드슨(20)씨도 이런 회사에 수천달러를 들여 올 여름 뉴욕시 증권사 '스미스 바니'에서의 인턴십을 따냈다. 돈으로 인턴십을 산 격이다.

그러나 인턴십을 제공하는 측은 돈을 들여 전략적으로 다가오는 학생은 반갑지 않다는 입장이다. 대학 내 충분히 구직센터가 있고 조금만 발품을 팔면 되는데 이런 회사를 쓰는 것은 자신이 갖춘 리소스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 사람이라는 인상을 준다는 것이다. 한편 인턴십 담당자들은 여름이 되기 전 3~4월에 리서치를 끝내고 이력서 작성법 등의 책을 참조해 전문적인 이력서를 써 낼 것 이력서를 제출한 이후 반드시 전화로 확인할 것 등을 권하고 있다.

인턴십은 원하는 전공이 적성에 맞는지 알아볼 수 있는 기회이며 또 희망 진출 분야를 미리 경험, 자신의 미래 진로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더구나 일부 인턴십은 크레딧으로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에 대학 학점을 경험도 쌓으며 취득하는 장점이 있다.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인턴십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백악관

백악관 인턴십은 대학생들 사이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2007년 여름 인턴십 접수가 이미 지난 3월6일로 마감되는 등 타 기관이나 단체보다 응모자들이 많다. 현재는 가을 인턴십(9월4일부터 12월14일까지) 신청을 받고 있는데 이도 마감일이 6월26일이다.

백악관은 인사과에 인턴십 담당자를 두고 있을 정도로 대학생들의 인턴십을 환영하고 있다. 백악관 인턴십은 백악관의 업무를 배우며 미 정치의 실 운행을 경험하는 것이 기본이다. 인턴들은 백악관 각 부서의 임무와 특별 행사 그리고 투어, 커뮤니티 서비스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매주 정해진 강의를 청강한다. 백악관 인턴십은 봄· 여름· 가을로 나눠지는데 각 시즌마다 100여명의 대학생을 선정한다.
 
백악관 인턴십에 참가할 수 있는 나이는 최소 18세 이상으로 대학이나 대학원 이상의 재학생으로 미 시민권자여야 한다. 접수에 필요한 서류는 응모서 및 이력서 그리고 3장의 추천서가 필요하다. 응모서는 4장으로 되어있는데 자신의 출생지 및 대학 이름, 전공은 물론 유권자 등록 여부, 백악관 인턴십에 자신이 왜 적격이라고 생각하는지, 대통령의 정책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이슈, 배워보고 싶은 부서 등에 대한 개인 소견을 밝혀야한다.
 
백악관 인턴십은 무보수직이며 교통편이나 거주지는 각자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 응모서는
www.whitehouse.gov/government/wh-intern.html 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작성한 응모서는 팩스 202-456-7966이나 이메일 intern-application@whitehouse.gov 로 보내면 된다.


■뉴욕시

뉴욕시는 대학생이나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이번 여름 인턴십 참가자를 모집하고 있다. 시청내에 인턴십 신청을 담당하는 센터가 따로 마련돼 있지 않아 각 응모자가 원하는 부서에서 인턴십을 제공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서류를 접수시켜야 한다.

뉴욕시에서 2007년 여름 인턴십을 제공하는 부서는 아동 보호국(ACS)를 비롯해, 빌딩국, 교도국, 경제개발국, 소방국, 홈레스국, 주택공사, 인력국, 시장실, 공원국, 택시·리무진국, 교통국 등 23개 부서. 각 부서별로 인턴을 모집하고 인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따라서 인턴 경험이 학업 크레딧으로 처리될 수 있는 유무 및 샐러리 지급 문제는 부서에 따라 다르게 설정되어 있다.

뉴욕시 정부에서의 인턴십은 원하는 부서의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것이 장점. 또 뉴욕시 정부의 인턴십의 특징은 시민권자뿐만 아니라 타주나 다른 나라에서도 참가할 수 있는 점이다. 뉴욕시 정부의 인턴십은 주로 5월부터 9월까지 최고 13주 동안 운영되는데 지정된 기간은 없다.

인턴들을 위해 시정부에서 거주지를 제공하지는 않지만 92가 Y의 허취 레지던스(Hirsch Residence)나 인터내셔널 하우스(International House), 에듀케이셔널 하우스 서비스(Educational Housing Services) 등에서 30일 이상의 뉴욕시 인턴 참가자들을 위해 거주지를 특별한 가격에 숙박을 제공하고 있다. 각 부서별 인턴십 프로그램 정보는▲ www.nyc.gov 로 접속한후 서치에서 여름 인턴십을 타입하면 얻을 수 있다.
www.nyc.gov/html/dcas/html/employment/summerintern.shtml


■KACDC

한미연합회 워싱턴지부는 오는 6월 11일부터 8월 10일까지 열리는 한인 대학생 인턴십에 참가할 한인 대학생을 모집한다. 오는 30일까지. ▲ www.kacdc.org


■KOCHAM

미한국상공회의소는 매년 5월쯤 한인 1.5세와 2세 학생들에게 한국 기업 이해와 현장 실무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www.kocham.org 


■KALCA

코리안 아메리칸 시민활동연맹(KALCA)은 뉴욕과 뉴저지 일원에 거주하고 있는 한인 대학생들에게 여름 8주과정의 인턴쉽에 참가할 신청자들을 대상으로 모집한다. 이 단체는 매년 4~6명의 학생들을 선정해 시인권국.시장실산하 이민서비스국.보건국 등 시정부 주요 기관과 비영리재단, 커뮤니티 단체에 인턴을 주선하는 등 집중적인 인턴 훈련 과정을 거치게 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인턴들에게 시민활동 및 민주주의 절차에 관한 내부적인 식견과 지도자로서 갖추어야할 능력을 키워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KALCA는 별도의 웍샵을 인턴들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이에 필요한 서적들을 읽게 한다. 이 프로그램의 가장 큰 장점은 인턴으로 경험을 쌓으면서 또 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선정된 인턴에게 8주동안 3,500달러씩의 장학금을 지급한다. 지난 6년간 150명의 지원자 중 28명을 선정해 인턴십을 제공했다. ▲웹사이트: www.kalca.org


■AALDEF(Asian American Legal Defense and Fund)

아시안 학생들과 변호사 지망생들을 대상으로 인턴십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아시안 아메리칸 법률·교육재단(AALDEF·사무총장 마가렛 펑)은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경험을 쌓을 인턴을 모집한다.

인턴들은 일주일에 8~25시간 근무하며 재단의 변호사들을 도와 각종 법률 분야를 경험할 수 있으며 학점을 딸 수도 있다. 이중 언어 가능자를 우대한다. 다음은 재단이 실시하고 있는 각 프로그램이다.
 
▶인신매매 금지 프로젝트(Anti-Trafficking Project); ‘반 인신매매 법안(TVPA)’을 연구하고 각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교육 및 캠페인 아웃리치를 돕는다. 또 인신매매 피해 여성과 아동을 돕는 대변자 역할도 맡게 된다.
▶커뮤니티 헬스케어; 아시안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이민, 정부혜택, 언어 서비스를 받을 권리를 알려주는 활동을 하게 된다.
▶노동자 권리; 의류, 레스토랑을 비롯한 저임금 업계에 종사하는 노동자들의 권리를 찾기 위해 이들의 법적권리를 보호한다.
▶교육기회의 평등; 교육기회의 평등 및 소수계 우대정책, 9.11 테러사태 이후에 발생하는 인종혐오 범죄나 인종차별 정책 등에 맞서 아시안들의 권리를 보호한다.
▶이민자 보호: 9.11 사태 이후 만연하는 인종혐오 범죄 및 반 이민 정책에 맞서 이민자들을 보호하고 포괄적인 이민 개혁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커뮤니티 교육에 앞장선다.
▶한인 노동자 프로젝트; 청년학교와 공동으로 한인 노동자들의 권리를 찾아주는 역할을 한다.
▶투표권 행사; 평등선거권(VRA)에 의거, 언어서비스가 제대로 제공되고 있는지의 여부와 인종 차별 사례를 모니터한다.

▲문의; 212-966-4303
▲웹사이트: www.aaldef.org
▲보낼곳: 99 Hudson Street, 12th floor
New York , New York 10013-2815


Posted by 비회원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