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IT(정보통신)학과 유망
 
 
진학을 앞둔 고등학생들에게는 어느 대학을 가느냐도 중요하지만 무슨 학과를 선택하느냐는 문제 또한 결코 가벼운 결정이 아니다.
 
음악이나 미술, 체육 등 예체능 방면에 소질이 있고 지속적인 훈련을 함으로써 특기수준에 이르러 그 쪽으로 장래가 정해진 학생이라면 모르겠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는 전공을 정하는데 많은 고충이 따르게 마련이다.
 
전문가들은 “한인 학부모들의 일부는 비즈니스 관련 학과를 택하면 졸업 후 돈벌고 살아가는데 무난할 것이라는 막연한 생각을 가진 경우가 많은데 이는 잘못된 인식”이라고 강조한다.
 
어떤 고등학교 카운슬러는 “비즈니스라는 광범위한 분야 안에는 다시 회계·보험·농업경제·기업창업·재정과 금융·국제기업·마케팅·공공기관 경영·통계·공공정책 분석·유통·구매·인력자원 관리 등으로 세분화되기 때문에 대충 ‘감’으로 판단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한다. 더욱이 한국인들은 MBA라는 간판만 갖추면 장미빛 미래가 보장된다고 믿고 있는데 이 또한 허상일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MBA로 고액 연봉을 보장받으려면 단순히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경험 이외에 거의 완벽에 가까울 정도의 미국화와 사업상의 인맥 등 공부만으로 어찌할 수 없는 장벽이 도사리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한인 1.5세나 2세들이 두각을 나타낼 부분도 없지 않겠지만 그만큼 문이 좁다는 설명이다.
 
이같은 정황을 고려할 때 이공계, 특히 그 가운데서도 IT (정보통신) 학과가 그 대안이라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일반적으로 IT기술이라면 닷컴기업과 함께 사양길로 접어들었다고 치부하기 쉽지만 실상은 그렇지가 않다는 것이다. 또 IT기술이라면 순전히 기술을 다루는 회사에서만 필요하리라는 생각도 틀렸다는 지적이다. IT기술은 일상생활의 전반에 고루 스며있을 뿐 아니라 삶의 양식과 질을 바꾸어 놓는 광범위한 개념이기 때문에 그 용도가 대단히 포괄적이라는 견해다. 말하자면 병원·교육기관·행정부·금융기관 등에서도 IT 기술자는 필수적인 존재라는 것이다.
 
미국IT협회도 최근 IT기술자의 최대 수요처는 비 IT기업이라는 사실을 발표했다. 미국 노동통계국도 시스템 분석·컴퓨터 과학·데이타 베이스 관련 기술이 장래 최고 유망직종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뉴욕의 롱아일랜드시티에 있는 데브리기술학교(DeVry Institute of Technology)의 경우 지난 2005년 졸업생의 취업률이 82%에 이르렀다.
 
전문가들은 이와 관련, “학생들의 개인적인 적성이나 취향을 고려해 학과를 선택해야 하겠지만 이왕이면 취업전망도 고려해 대학학과를 정하는 게 여러 모로 유리하다”면서 “닷컴기업의 운명이 곧 IT기술의 운명과 궤를 같이 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고 역설했다.
 

정보통신 테크놀러지 인프라 우수대학 25

1위 렌슬러 폴리테크닉 대학

검색엔진 구글이 처음 둥지를 튼 곳은 레리 페이지의 스탠포드 대학 기숙사 방이었다. 마이클 델이 컴퓨터를 처음 판매하기 시작한 곳도 텍사스 대학의 기숙사였고 음악파일을 공유하는 냅스터 사이트의 창설자도 노스이스턴 대학에 재학하던 샨 패닝이었다. 또 애플 컴퓨터사의 공동 설립자인 스티브 잡스와 스티브 오즈니액도 US 버클리에서 첫 사업을 시작했다.

이처럼 대학 캠퍼스가 명실상부한 신 테크놀로지의 산실로 자리잡은 가운데 인터넷 세대인 요즘 학생들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대학들의 정보통신 기술 인프라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에 따라 프린스턴 리뷰와 포브스지는 유무선 컴퓨터·인터넷 네트웍 등 정보통신 테크놀러지 인프라를 가장 잘 갖춘 25개 대학의 순위를 발표했다.

전국 357개 주요 대학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이번 2004년 조사에서 1위에는 뉴욕주 트로이에 있는 렌슬러 폴리테크닉 대학이 올랐다. 이 대학은 재학생 전원이 노트북 컴퓨터를 소지하도록 하고 있으며 캠퍼스 어디서나 유선 또는 무선으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고 또 기숙사에서 인터넷으로 수업광경을 지켜보거나 강의내용까지 다운로드 받을 수도 있다.

다음은 프린스턴 리뷰가 제시한 순위
1) Rensselaer Polytechnic Institute
2) Bryant Univ.
3) Depauw Univ.
4) Temple University
5) Univ. of North Carolina-Chapel Hill
6) Cornell
7) Duquesne
8) Catholic University of America
9) Univ. of Pennsylvania
10) Univ. of Georgia
11) Univ. of Rhode Island
12) Rochester Institute of Technology
13) SUNY at Buffalo
14) Hofstra Univ.
15) Kansas State Univ.
16) Univ. of Colorado, Boudler
17) Univ. of South Dakota
18) Fairfield Univ.
19) Univ. of North Dakota
20) Univ. of Vermont
21) Boston Univ.
22) Ursinus College
23) St. Mary’s College of Maryland
24) Bradley Univ.
25) Suffolk Univ.



'College Information > major and job'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댄스(Dance)  (0) 2006.08.28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0) 2006.08.27
Art School  (0) 2006.08.19
Animation (만화영화: 애니메이션)  (0) 2006.07.26
오토 테크니션 또는 메카닉 (자동차 정비사)  (0) 2006.07.12
정보통신 (IT)학과  (0) 2006.07.08
Art Teacher Education (미술교육)  (0) 2006.07.07
Music Education (음악교육)  (0) 2006.07.07
Animal Science (동물학)  (0) 2006.06.23
Horticulture (원예)  (0) 2006.06.17
Comparative Literature (비교문학)  (0) 2006.06.10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