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대입을 준비하는 고등학생이라면 여름방학 때 서머스쿨 못지 않게 인턴십에 대해서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인턴십은 종류도 매우 다양한데다 비영리 기관에서 하는 인턴십은 자원봉사와 비슷하고 또 보수가 나오는 일부 인턴십은 서머잡과 다를 바가 없어 학부모들에게는 애매한 개념이 될 수 있다.
 
인턴십은 학생이 앞으로 종사하고 싶은 분야에서 전문적인 경험을 쌓기 위해 훈련을 받는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 특히 대학생들의 경우 인턴십이 졸업 후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인기 기업체에서 제공하는 인턴십은 실제로 취직할 때만큼 경쟁이 치열하기도 하다.
 
인턴십 프로그램은 상당수가 대학생들을 위해서이지만 고등학생들을 위한 것도 찾아보면 얼마든지 있다. 또 고등학생을 위한 인턴십은 단순한 사무일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 것이 사실이지만 회의 등에 참여해 의견을 제시하거나 특별 프로젝트에 가담하는 경험을 줄 수 있다. 다음은 고교 카운슬러의 인턴십을 찾는 요령에 대해 다음과 같이 조언한다.
 
▶관심 있는 분야를 찾아라
 
계획 없이 무턱대고 인턴십을 찾는다면 너무 방대하기 때문에 찾기 어려울 뿐 아니라 인턴십을 하는 의미 자체가 없는 셈이다. 예를 들면 관심 있는 분야가 언론이라고 결정을 내린 후에야 수색 범위를 지방 신문사, 잡지 발행사, TV 및 라디오 방송국 등으로 좁힐 수 있다. 정치에 관심 있는 학생은 시청, 지역구 의원 사무실이나 선거 캠페인에서 인턴십을 찾을 수 있다.
 
▶먼저 교사에게 알아본다
 
인턴십을 구하기 가장 쉬운 방법은 물론 부모의 친구 등 인맥을 통해서 알아보는 것이다. 회계에 관심 있다면 주위에 아는 회계사를 도와주면서 인턴 경험을 쌓을 수 있다. 그러나 그런 인맥이 없더라도 방법은 얼마든지 있다. 우선 관심 있는 분야를 가르치는 교사로부터 인턴십을 소개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커리어 오피스를 활용한다
 
고등학교마다 커리어 오피스(career office)가 있어 커리어 어드바이저(career advisor)가 인턴십을 제공하는 주요 기관 및 회사들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 매직마운틴 등 많은 주류 회사들이 커리어 오피스를 통해 학생들을 모집하고 있다.
 
▶책과 인터넷을 활용한다
 
서점이나 도서관에서 구할 수 있는 ‘Peterson’s Interships’은 수백개의 고등학생 인턴십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The Internshp Bible’ ‘The Best 109 Internship’ 등도 마찬가지. 그러나 무엇보다도 인터넷 덕분에 인턴십을 찾는 것이 어느 때보다 더 쉬워졌다.
 
 
■서머 잡(Summer Job) 현황
 
연방 노동국에 따르면 지난해 7월 16∼24세 인구 중 59%가 직업을 가지고 있었다. 이는 이 연령층의 인구 중 2,170만명이 일하고 있었다는 통계다. 젊은 층 고용은 1999∼2003년에 눈에 띄게 줄어들었다가 지난 2년 사이 다시 증가했다. 특히 서머 잡은 다양한 직종에서 증가를 보이고 있는데 회계법인 언스트 & 영의 경우 올해 2,200명의 대학 인턴을 채용하는데 이는 지난해에 비해 18% 증가한 수치이다. 투자은행인 골드만 삭스도 올 여름 재정분석가를 6% 더 고용할 방침이며 식스 플래그사도 이번 여름 위락공원에서 1,200개의 새 직업을 오퍼할 예정이다.
 
 
■웹사이트의 서머 잡 리스트 증가
 
학생들에게 직업 찾기 수단으로 단단히 자리 매김을 하고 있는 온라인 직업 웹사이트들도 다양한 직업군에서 서머 잡 구인에 열을 올리고 있다. SnagAJob.com은 지난 4월로 리스팅 10만개를 올리고 있는데 지난해 같은 기간에는 4만2,000개에 불과했던 것과 비교하면 50%가 넘는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구인 리스팅은 대부분 소매 및 접객업소인 스토어, 위락공원, 식당, 극장 등이지만 헬스케어 어텐던트, 매장 내에서 제품 시범인, 케이터링이나 파티 기획사 등에서 일할 기획 스태프 등 비전통적인 직업군단도 많이 올라와 있다.
 
젊은 층이 선호하는 또 다른 웹사이트인 Teen4hire.org도 지난해에 비해 구인 리스팅이 20%나 증가했다. 여기에는 여름 특수를 노리는 위락공원이나 이삿짐센터 등도 있지만 헬스 클리닉이나 금융 서비스 업체의 초보자를 위한 포지션도 포함되어 있다.
 
캠프나 기금모금의 구인 리스팅을 게재하고 있는 SummerJob.com도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리스팅이 20%나 증가했으며 이의 자매 웹사이트인 InternJobs.com도 지난해보다 35%나 더 많은 리스팅을 확보하고 있고 국립공원이나 랜치 등의 여름 잡 구인리스트를 게재하고 있는 CoolWorks.com도 지난해에 비해 리스팅이 30% 가량 늘어났다. 여름 인턴 자리를 마련해서 일해본 대학생이나 고교생은 그 회사와 좋은 관계를 맺어서 다음해까지로 이어 질 수 있으면 금상첨화이다.
 
 
■서머 잡의 중요성
 
회계법인, 투자은행 등에서 여름 고용을 늘이고는 있지만 지원자 또한 매년 늘고 있어 경쟁은 만만하지 않은 편이다. 이는 여름 인턴십을 거쳐간 많은 대학생 중 졸업 후 이 직장의 풀타임 고용인이 되기 때문이다. 미 전국대학과 고용인연합회(National Association of Colleges and Employers)가 200개가 넘는 기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평균 인턴의 36%가 졸업 후 그 회사 풀타임 직원으로 채용되고 있다.
 
이처럼 인턴은 풀타임 직장으로 가는 징검다리 역할을 하고 있어 서머 잡이나 인턴 자리를 향한 대학생들의 행렬도 긴 편이다. 이런 연유로 예전에는 주로 대학 3학년을 인턴으로 많이 받아들였으나 요즘은 2학년, 심지어 가을에 신입생이 될 학생들도 인턴대열에 줄을 서고 기업들도 이들을 마다하지 않는 실정이다. 골드만 삭스의 캠퍼스 직원채용 부책임자 재넷 라이파는 “인턴 채용은 10주간 인터뷰를 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므로 차기 직원을 좀 더 자세히 오랜 기간 지켜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말한다.
 
 
■경험담
 
사만사 에드워드(19세·샌프란시스코 스테이트 유니버시티 2학년)는 2년 전 소매상만 12군데가 넘도록 지원서를 넣어놓았다. 그러나 응답 전화조차 받지를 못해 실망했던 때가 있었으나 올해는 지난달 온라인을 통해 사진관련 직업에 지원했고 즉각 전화응답이 와서 2일 만에 취직이 됐다. 브라운대학의 3학년에 재학 중인 가브리엘 렙파인은 올 여름 서머 인턴을 위해 14군데에 지원서를 제출했다. 대부분 투자은행, 헤지 펀드, 컨설팅회사이다. 그는 현재 두 군데의 헤지 펀드회사로부터 오퍼를 받아놓고 있으며 한 개의 투자은행으로부터는 웨이팅리스트에 올라 있다는 연락을 받았다. 그는 “인턴 십 구하는 과정이 인터뷰, 확인 편지 등 꼭 대학 지원 과정과 비슷하다”며 “경쟁이 심한 만큼 결코 쉬운 여정은 아니다.”라고 말한다.
 
 
■서머 잡과 인턴십 관련 웹사이트
 
www.snagaJob.com - 척 앤드 치즈 같은 시간당 잡 리스트가 많다.
www.teens4hire.org - 10대들을 위한 구인·구직 웹사이트.
www.summerjobs.com - 캠프 및 기금모금 관련 잡들이 많이 올라와 있다.
www.CoolWorks.com - 랜치나 공원 등 계절적인 직업의 리스팅을 많이 확보하고 있다.
www.Studentjobs.gov - 연방정부 직업 리스팅이 많다.
www.unitela.com - LA상공회의소가 고등 학생들을 위해 운영하는 취업 프로그램으로 인턴십도 있다.
www.internshipprograms.com - 기업 및 회사에서 제공하는 인턴십 프로그램이 많다.
www.idealist.org - 주로 비영리단체들의 자원봉사 및 인턴십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www.tvjobs.com/intern.htm - TV방송국 등 미디어 관련 인턴십 리스팅
www.entertainmentcareers.net - 연예산업 잡리스팅 사이트인데 인턴십 리스팅도 따로 있다.
www.internweb.com - 인턴십 리스팅 뿐 아니라 인터뷰, 이력서 등에 대해 조언하는 기사도 있다.
www.volunteermatch.org - 3만7,000개 이상의 자원봉사 리스팅
www.volunteerinternational.org - 해외 자선기관에서 할 수 있는 자원봉사 및 인턴십 사이트
www.internabroad.com - 해외에서 인턴십을 하고 싶은 학생들을 위한 사이트.


 
Posted by 비회원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