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포모나의 매이슨 홀.
▲Pomona College: 550 N. College Avenue, Claremont, CA 91711
▲연락처: (909) 621-8134

▲신입생 선발일정:
-얼리 디시전 마감: 11월15일(12월15일 당락 통보)
-일반지원 마감: 내년 1월2일

▲SAT 1 (50퍼센타일 기준): 영어 690-760, 수학 690-760, 작문 680-750
▲ACT: 29-34

www.pomona.edu

1887년 '동부적인 대학'이란 개념으로 설립된 포모나 칼리지는 각 교육기관의 전국 우수대학 순위 중 리버럴 아츠 칼리지 부문에서 상위 5위권내에 랭크되는 명문대학으로 인문학 분야가 뛰어나다.

전체 재학생수가 1,500명에 불과하며 다른 클레어몬트 칼리지 등과의 돈독한 유대관계로 종합대학에 못지 않은 학사시설을 갖추고 있다. 교수와 학생의 비율은 1대 9. 특히 실험실 등에서도 조교의 모습은 찾아볼 수 없다. 조교의 도움없이 수업 전반을 교수들이 진행하는 것도 이 학교만의 특징이다. 남여 학생의 비율은 각각 절반이고 타주학생의 비율은 약 60%. 아시아계 학생들도 20%를 넘는다.

포모나 칼리지에서 교수와 학생의 비율은 1:9이며 실험실에서 조교의 모습은 찾아볼 수 없다. 조교의 도움없이 수업 전반을 교수들이 진행하는 것도 이 학교만의 특징이다.

학교 관계자가 밝히는 타주학생의 비율은 약 60%. 남여 학생의 비율은 각각 절반이었고 아시아계 학생들도 20%를 넘는다. 한국과 일본에서 온 유학생들도 많지만 최근에는 필리핀이나 불가리아에서 온 유학생들도 증가 추세다.

포모나 칼리지에는 총 12개의 기숙사가 있어 재학생의 95%가 4년 동안 기숙사에 머물면서 생활한다. 특히 기숙사는 외국어국, 에능국 등 각각 특수 성격을 띠고 있는 것도 다채롭다. 외국어국 기숙사의 식당에는 테이블마다 각 전공별 외국어과목 팻말이 붙어 있어 이 테이블에 앉은 이들은 반드시 이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재학생들은 한 주에 한 끼는 반드시 이 곳에서 식사하는 것이 의무화 돼있다.

포모나 칼리지는 리버럴 아츠 칼리지로는 드물게 다양한 과학시설을 제공하고 있으며 그외 재학생들은 전공과목외에도 이 학교의 모둔 분야를 두루 섭렵하도록 제도화 돼있는 것이 특징이다. 다른 클레어몬트 칼리지들과 공동 소유하고 있는 메인 도서관에는 무려 190만권의 장서가 소장돼 있으며, 그외 캠퍼스 안전시설이나 의료시설도 소규모 사립대학 수준을 크게 넘어선다.


◇입학심사

입학사정기준부터 공립학교들과 큰 차이를 보인다. 재학생이나 신입생의 60%가 타주에서 온 학생들이여서 GPA가 개개인의 성적을 평가하기에는 많은 모순이 따른다는 것 때문에 고교 GPA에 크게 비중을 두지 않는다.

그 보다는 학생의 출신고교가 전국적으로 어떤 위치에 있으며 이 가운데 학생의 교내 성적순위는 어느 정도인가에 초점을 맞춘다고 한다. 상위 1%내의 명문고교에서 GPA 4.0을 기록한 학생과 하위 1% 고교에서 만점을 받은 학생들을 같이 취급할 수 없다는 것이다.

학생의 출신고교 다음으로 SAT I & II의 성적을 보는데 포모나 칼리지에 지원한 학생들의 SAT I 평군성적은 1430점이었으며 만점자도 여럿 있었다.

에세이도 중요한 부분이다. 입학사정관들은 에세이를 '가슴'으로 썼는 지를 살핀다.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영재성을 강조하기 위해 어려서 숫자를 터득했다거나 여러 대회에 나가 탄 상을 나열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런 내용은 낙제점을 받을 수 밖에 없다. 이 보다는 자신의 생활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한두가지 일에 대한 본인의 열정을 진심으로 설명해야 한다.

요구하는 것 이상의 에세이나 추천서도 사양. 매년 포모나 칼리지에 우송되는 지원서는 약 4000개. 이중 약 900명이 합격되고 매년 400명 정도가 입학한다.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