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미술학 (Fine/ Studio Arts)
 
 

▲음악, 연극 프로그램도 제공하는 칼아츠의 레드캣 갤러리.

▲몬테시토 파인 아츠 스쿨에서 학생들이 컴퓨터 디자인을 공부하고 있다.


■미술대학 진학준비
 
일반 종합대학은 합격률 및 평균 SAT 성적, 학교점수 등이 나와 있어 어떤 대학에 합격 가능성이 있고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알기 쉽지만 미술대학은 더 많은 리서치가 필요하다. 그러나 찾아보면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우선 학교의 미술교사나 카운슬러, 학원 교사들, 인터넷 등을 통해 전공하고 싶은 예술분야에서 어떤 미술대학이 좋은지 알아봄으로써 시작할 수 있다. 그러나 관계자들은 일반 대학과 마찬가지로 미술 대학을 고를 때도 반드시 대학을 방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포트폴리오 인터뷰
 
많은 미술대학들은 진학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 포트폴리오 인터뷰 기회를 제공한다.
입학사정국과 예약하면 자신의 작품을 평가받아 실력이 어느 정도 되고 어느 부분에서 향상이 필요한지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아트센터는 포트폴리오가 준비된 경우 10학년 학생들도 환영한다며 특히 아트센터 진학에 관심 있는 11학년 학생들은 모두 인터뷰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전국 포트폴리오 데이
 
전국 포트폴리오 데이라고 불리는 행사가 있는데 일종의 미술대학 박람회로 LA지역의 경우 매년 1월에 열린다. 일류 미술대학들을 포함해 거의 100개 대학을 회원으로 자랑하는 내셔널 포트폴리오 데이 협회(NDPA)가 주최하는 행사로 이들 대학이 한자리에 모여 각 대학에 대해 소개하고 학생들의 작품을 보고 심사해 준다. 웹사이트(www.npda.org)에 가면 포트폴리오 데이 일정과 장소를 볼 수 있다.
 
 
■예능교육 기회
 
오늘날 예술은 분야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창의력과 표현력이 있고 마음이 열려 있으면 누구나 가능하다. 그러나 시험 위주의 교육정책 때문에 미국에서는 미술과 음악 등 예능교육을 받을 기회가 갈수록 사라져가고 있어 미술을 전공하려면 더 많은 노력이 요구되는 실정이다.
 
대학 관계자들은 학교 밖에서 예술 기회를 갖기 위해 스스로 예술 프로젝트를 하거나 경시·경연대회에 참여하고 박물관을 방문하는 한편 커뮤니티 칼리지, 애프터스쿨 등 지역 커뮤니티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예술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고 제안하고 있다. 그외 미술대학에서는 지역 학생들을 위해 무료, 또는 저렴한 예술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칼 아츠의 경우 LA전역 14군데에서 무료 예술교육을 제공하고 오티스는 매주 2시간씩 수업하는 2개월 과정의 예술교육을 여러 분야에 걸쳐 135달러에 제공하고 있다. 한편 아트센터는 고등학생들을 위한 10주 과정의 프로그램(250∼350달러), 4∼8학년 학생들을 위한 5주 과정 3시간짜리 프로그램(200달러) 등이 있다.
 
이들 대학의 관계자들은 미술 및 음악 교육이 어린이들의 두뇌 개발하는데 큰 역할을 하는 등 모든 학생들에게 중요하고, 또한 예능 교육이 사물 등을 다르게 볼 수 있는 통찰력을 길러주며 이같은 스킬은 일반 종합대학에 대입원서를 제출할 때에도 큰 도움이 되는데도 불구하고 일반 학교에서 갈수록 미술 클래스가 사라져가면서 예술적 소질을 살리기는 물론 이를 발견할 기회조차 찾기 어려워지고 있는 추세가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자동차, 셀폰, 시계, 컴퓨터 등 모든 상품들이 소비자의 눈길을 끌기 위해 디자인을 필요로 하므로 21세기에는 변호사나 회계사보다도 디자인에서 일자리가 더 많아진다고 한다. 포트폴리오는 미술대학에 합격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로 SAT 공부를 하듯이 준비해야 하며 많은 대학에서 작품을 적어도 7∼8점, 보통은 20점 정도를 요구하므로 8학년부터 준비하는 것이 좋다.
 
분야별로 보면 순수미술 외에도 패션디자인, 건축 디자인, 제품 디자인, 3D 디자인 등으로 다양하며 학생들은 순수미술을 선호하지만 직업 전망이 좋지 않으므로 환경 디자인 등 다른 분야와 복수전공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현재 이 예술 교육은 예술 분야를 전공할 계획이 없는 학생들에게도 유익한데 심지어 명문사립대학이나 의과대학, 공과대학 등에 지원하는데 원서를 보충하기 위해 포트폴리오를 만들려고 찾아오는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미술대학과 종합대학
 
우선 아트센터와 같은 미술 전문대학으로 진학할지, 아니면 예일대학이나 UCLA와 같은 일반 종합대학에서 미술을 전공할 것인지 선택해야 한다. 미술대학과 종합대학은 입학사정에서부터 대학 분위기, 커리큘럼은 물론 수여하는 학위까지 큰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입학사정
 
약 3년 전 패사디나 아트센터의 입학 부국장을 역임하고 현재 몬테시토 파인아츠 스쿨에서 포트폴리오 카운슬링을 담당하는 커스티 로세이지에 따르면, 종합대학은 대체로 미술을 전공하는 학생들을 구별하지 않고 다른 일반 학생들과 같은 과정으로 합격시키므로 학교성적(GPA)과 SAT 시험 성적이 포트폴리오보다 훨씬 중요한 편이다.
 
반면 미술대학은 입학사정에서 무엇보다도 포트폴리오를 가장 중요시 여긴다는데 공통점이 있다. 미술대학들도 대체로 3.0 이상의 GPA 정도를 요구하지만 포트폴리오가 매우 뛰어나면 미달하는 학생들도 합격되는 경우가 있다.
 
입학사정은 미술대학 가운데도 큰 차이가 있는데 아트센터는 창의력과 함께 테크닉을 중시 여기는 편이라면 칼아츠는 포트폴리오를 검토할 때 기술보다 창의력과 잠재력을 본다고 입학담당 학장은 말했다. 칼아츠는 포트폴리오에 이어 예술을 공부하기 원하는 이유 등을 설명한 개인성명서가 중요하고 다음에 학교성적, 추천서 순으로 검토하며 SAT 시험성적은 전혀 보지 않는다. 포트폴리오 다음으로 학교성적을 중시하며 에세이, SAT 성적 등을 고려한다.
 
▶커리큘럼
 
미술대학은 학생 수가 대체로 종합대학에 비해 훨씬 적고 교수 대 학생 비율이 낮으며 같은 예술 전공 학생들과 생활하면서 전공 분야에 집중할 수 있다. 칼아츠의 경우, 학생들이 이수해야 하는 커리큘럼의 60%가 예술 전공분야에 관련된 것이고 일반 교양·학문이 나머지 40%를 차지한다. 그래도 비교적 교양과목이 많은 편으로 다른 미술대학은 예술 전공의 비중이 70∼80%에 이르기도 한다.
 
반면 종합대학은 예술 전공의 경우에도 예술 클래스가 전체 커리큘럼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훨씬 적은 편이다. 또 종합대학에서는 주로 예술 전공자에게도 일반 학사학위인 BA(Bachelor of Arts)를 주는데 미술대학은 예술학위를 가리키는 BFA(Bachelor of Fine Arts)를 수여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아트센터에서 그래픽 디자인을 전공한 학생이 졸업할 때까지 40개의 디자인 클래스를 이수한다면 UCLA에서 같은 전공을 한 학생은 예를 들자면 12개 클래스만 이수하게 되는데 그러므로 취직 때 미술대학 출신이 더 유리한 입장에 놓이게 된다.
 
그러나 미술대학이 비판적 사고력이나 표현력을 키우는데는 종합대학보다 부족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그 이유는 예술가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지적으로 성장해야 하는데 종합대학에서 이에 필요한 폭넓은 인문교육을 다양한 학문에 걸쳐 제공하게 된다.
 
디자인, 광고 등 응용미술은 대체로 미술대학이 더 뛰어나지만 칼스테이트 학비가 3,000달러, UC 학비가 6,000달러인데 비해 사립 미술대학 학비는 3만달러에 달하므로 교육의 금전적 가치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미술학(Fine/ Studio Arts)
 
'Visual arts'라 불리기도 하는 'Fine/ Studio Arts (미술)' 전공은 다양한 테크닉과 자료 미디어를 사용하여 이미지 사물 환경 예술 작품등을 창작하는 것을 공부하게 된다. 흔히 미술을 전공한다고 하면 아티스틱 하거나 굉장한 창작력(creative)이 있는 사람들로 생각하기 쉽다. 뛰어난 천재성을 보이면 좋겠지만 사실 미술은 누구나 배울 수 있는 분야이다.
 
미술학(Fine arts)의 경우 예술에 관한 창조/창작의 역사를 공부하는 것으로 생각하면 좋을 것이고 미술 실기 (Studio Arts)를 전공하는 경우도 대단한 창조적 영감을 반듯이 지녀야 한다기 보다는 실기 분야에 있어서 항상 노력하고 어떻게 다양한 재료를 사용해 더 좋은 작품을 만들어 낼 수 있는지 부단히 노력하고 시간을 투자하는 사람들이어야 한다.
 
미술학을 공부하려면 일단 다방면에 걸쳐 많이 알고 많이 기억해야 한다. 유명 화가나 예술가들의 대표작 정도는 훤히 알고 있어야 하며 작품의 스타일을 보고 화가를 알아 낼 수 있을 정도까지 기억을 해야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여러 시대와 사회에 걸쳐 생산된 예술 작품의 본질을 깨닫고 이해해야 한다.
 
실기 미술(Studio art)을 전공으로 하고자 하는 학생도 다양한 분야를 섭렵하게 되는데 드로잉 회화 조각 디자인 등 초기 과정부터 창작활동이 주가 된다. 인쇄(Printing) 인쇄작업(Print making) 회화 (Painting) 조각(Sculpture) 도예(Ceramics) 사진 또는 환경 예술까지 포함된다.
 
미술학을 전공하면 화가 교사 상업미술가 미술비평가 박물관 큐레이터 기록/작품 보관인 그래픽 디자이너 미술서적 편집자 미술중개인 미술행정요원으로 일할 수 있다. 미대 교수나 박물관 큐레이터 또는 정부기관에서 일하기 원할 경우 대부분 석사학위 이상의 소유자를 요구하고 있으며 직업 예술가들도 거의 대학원에 진학하고 있다. 최근에는 예술 분야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도 진출하고 있으며 사업부분에서도 예술적 감각이 뛰어난 사람들을 선호하고 있다.
 
 
■미술대학
 
4월초 시사주간지 US 뉴스 & 월드 리포트가 2006년 최고 미술대학원 프로그램으로 선정한 대학의 순위는 다음과 같다.
 
▶종합 프로그램
 
1.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1. School of the Art Institute of Chicago
1. Yale University
4. California Institute of the Arts
5. Cranbrook Academy of Art (MI)
6. Alfred U. - New York State Col. of Cermics
6. Art Center College of Design
6. UCLA
6. Virginia Commonwealth University
 
▶그래픽 디자인
 
1.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2. Yale University
3. Cranbrook Academy of Art (MI)
4. Art Center College of Design
4. Virginia Commonwealth University
6. Carnegie Mellon University (PA)
7.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
7. Univ of Illinois-Urbana-Champaign
9. Pratt Institute (NY)
9. School of Visual Arts (NY)
 
▶사진촬영
 
1. School of the Art Institute of Chicago
2.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2. University of New Mexico
4. Rochester Institute of Technology (NY)
5. Arizona State University
5. San Francisco Art Institute
7. Yale University
8. California Institute of the Arts
9. University of Arizona
9. UCLA
 
▶회화
 
1. Yale University
2. School of the Art Institute of Chicago
3. UCLA
4.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5. Maryland Institute College of Art
5. Temple University
7. San Francisco Art Institute
7. University of Texas (Austin)
9. Indiana University (Bloomington)
 
▶산업 디자인
 
1. Art Center College of Design
2.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3. Carnegie Mellon University (PA)
3. Cranbrook Academy of Art
5. Pratt Institute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