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전공별 주요 대학) 비즈니스 분야의 MBA학위


미국의 큰 산업체나 기업체에서 경영, 행정, 재정, 마케팅 또는 생산과정에서 그의 책임 역할을 담당하는 manger로 또는 주요직책을 책임 맡고 있는 중역들 중에는 소위 MBA라는 석사학위를 소지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MBA는 Master ofBusiness Administration의 약자이고, 미국 대학의 대학원 과정인 Business School에서 수여하는경영학 분야의 석사학위이다. 이 MBA 학위를 받는데는 평균 2년 걸리고, 비즈니스맨들의 전문학위(professionaldegree)로 알려져 있다.

■ MBA 교육과정

미국에는 MBA 학위를 수여하는 비즈니스 스쿨 학교 수가 크고 작은학교를 모두 합쳐 2004년 현재 377개나 된다.MBA 학위과정으로 진학하려면 우선 4년제 대학에서 학사학위를 받고, 비즈니스스쿨 대학원으로 지망한다.

학사학위 과정에서의 전공분야는 그리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자녀가 흥미있어 하는 분야에서학사학위를 받을 것이다. 예를 들면 컴퓨터 사이언스, 엔지니어링, 경제학, 영문학, 자연과학, 아트, 음악, 저널리즘 등 자녀가 좋아하는 분야를 공부할 것이다. MBA 학위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 대학 학사학위 과정에서 꼭 Business나 Management를 전공할 필요는 없다.

비즈니스 스쿨의 교수나 학장들의 의견을 들어보면, 학사학위 과정에서는 비즈니스보다는 다른 전공분야를추천한다. 그 이유는 MBA 과정에서 되풀이되는 과목들이 있을 뿐만 아니라 사고방식이나 견해가 비슷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예로 학사학위 과정에서 컴퓨터 사이언스나 엔지니어링을 전공하고, 후에 MBA 학위를 받는 학생은 하이텍 기업체나 자동차, 비행기,전자, 제약회사, 식품회사 등 각종의 사업체의 매니저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가 좀더 많이 주어지게 된다.

또 아트나 음악을전공한 학생은 MBA 학위를 받고 그에 관련된 art museum이나 orchestra의 매니저로, 또는 영화, 텔리비전,recording industry 같은 곳에서 매니저로 활동한다. 물론 어떤 학생은 학사학위 과정에서 Accounting,Finance 또는 Marketing 같은 분야에서 전공하고, 또 MBA 과정에서도 이 같은 분야에서 더 공부하여 그 분야의전문인으로 활동한다.

■ 파트타임 MBA 프로그램

근년에 와서 많은 비즈니스 스쿨들이 직장 때문에 fulltime으로 2년 걸리는 MBA 학위과정을 택할 수 없는 학생들을 위하여 part time MBA 학위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이같은 파트타임 학위과정은 저녁이나 주말에 과목을 택하면서 18개월 내지 5년 사이에 MBA 학위를 끝내는 것이 보통이다. 또최근에 와서는 거리가 멀리 떨어져 있는 학생들을 위하여 Online MBA Program이 제공되고 있는 비즈니스 스쿨들이 있다.

그리고 회사나 기업체의 사장이나 경영간부들을 위하여 소위 Executive MBA Program이라는 학위과정도 여러 비즈니스스쿨에서 제공하고 있다. 이 같은 파트타임이나 Online MBA 프로그램 또는 Executive MBA 프로그램에 관해서는관심 있는 비즈니스 스쿨에 직접 연락하여 볼 것이다.

■ MBA 학위 지망과정

학교에 따라 차이가 많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MBA 학위과정에 지망하는 데는 학사학위와 비즈니스 스쿨 입학 표준고사인 GMAT(Graduate Management Admission Test) 시험성적이 요구된다.

GMAT는 기본적인 영어, 수량 개념, 그리고 글쓰기(writing) 등의 실력을 측정하는 시험이다.
이시험을 글쓰기 60분(30분씩 쓰는 에세이 2개), 수량 개념 시험 75분, 영어시험 75분 등 모두 4시간 걸리고 만점은800점이다. 스탠포드, 하버드, 펜실베니아, 컬럼비아 또는 MIT 같은 최우수 MBA 과정에 진학하는 데는 평균 시험점수는700점 이상으로 나타나 있다. 물론 학사학위과정의 학업성적도 대단히 우수해야 한다.

그리고 미국의 비즈니스 스쿨 중에서도 우수학교에서는 지망자가 학사학위를 받은 후 최소 2년 이상의 직장경험을 가진 학생들이 지망할 것을 원한다. 따라서 MBA 학위과정에지망하는 학생들 중에는 연령의 차이가 많다. 실제로 MIT 비즈니스 스쿨에서 만나 본 MBA학생들 중에는 물론 20대의 학생들도 있지만, 머리가 희끗희끗한 중년의 학생들도 있다.

■ MBA 전공과목

비즈니스 스쿨에서 MBA 학위과정을 공부하는 데는 각 학교마다 필수로 요구하는 과목들이 있고 그리고 학생의 흥미에 따라 택하는 특수 전문분야 선택과목들이 제공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2년 걸리는 MBA 프로그램의 첫해에는 기본적인 비즈니스 필수과목인 Accounting, Economics,Finance, Marketing, Organizational Behavior, 그리고 Statistics 등 같은 과목을택한다. 그리고 2년째에는 학생들의 선택 전문분야에 따라 과목들을 택한다. 이 같은 선택분야에는 학교에 따라 여러 특수전문 분야들이 제공되고 있다.

예를 들면 Accounting, Agricultural Management, Entrepreneurship and FamilyBusiness, International Business and Management, Management ofInformation Systems, Marketing, Nonprofit Management, TechnologyManagement, Finance, Arts and Media Management, Operation Management,E-Business 또는 Real Estate Property 같은 특수 전문분야 등에서 과목을 택한다.

■ 비즈니스 스쿨 선정

미국에서 의과대학이나 치과 또는 약학대학 같은 의료계 전문 대학원으로 진학하기는 어느 학교를 선정하든 입학 경쟁률이 모두 심하고입학되기가 어렵다. 그러나 일단 입학되어, 공부하고 졸업하여 그 분야 전문의 면허증을 받고 나면 어느 의대나 약대를 졸업하였든,그 학교가 명문이든 아니든, 그리 큰 영향을 받지 않고, 그 전문분야에서 활동을 한다.

한편, 미국의 LawSchool이나 Business School에는 우선 그 학교 수가 많다. 그리고 그 중 어떤 학교는 입학 경쟁률이 대단히심하여 입학하기가 극히 어려운 반면에 어떤 Law School이나 Business School은 원서를 제출하고 등록비만지불하면 입학되는 학교들이 있다.


김주희 박사(칼스테이트 롱비치 교수)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