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전공별 주요 대학) 전자상거래(E-Commerce)와 기업학·국제경영·마케팅


비즈니스 전공분야에는 이미 소개한 바 있는 Accounting과 Business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이외에도 여러 특수 전문분야들이 있다.

그 중에는 E-Commerce, Entrepreneurial Studies, International Business 그리고 Marketing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 같은 전공분야는 학교에 따라 비즈니스 전공을 하면서 4학년 때 여러 특수 전공분야 가운데 학생이 흥미 있는 분야를 1개 선정하여 그 분야에서 전문과목을 더 택하기도 한다. 또 어떤 대학에서는 이 같은 특수분야에서 학사학위, 경우에 따라서는 석사나 박사학위 같은 대학원 학위과정도 제공하고 있다.

■E-Commerce

근래에 들어 인터넷(internet)과 그에 관련된 information technology를 사용하면서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경향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이 새로운 E-Commerce 전공분야는 디지털 비즈니스(Digital Business Strategy)라고도 불린다.

이 같은 전공분야에서는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마케팅 비즈니스 작전, 경제문제, 또 새로운 비즈니스를 개발시키는 여러 과정에 중점을 두고 있다. 자녀가 컴퓨터에 재미를 느끼고 또 비즈니스 방면에 흥미가 있으면 이 같은 전공분야를 고려하여 볼 것이다.

전공과목으로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Introduction to E-Business, E-Commerce Marketing, Law of Electronic Commerce, Programming for Business Application Development, Internet technology, Strategic Management 등을 포함하는 과목들을 택한다.

E-Commerce 전공분야가 있는 대학들 수는 아직도 새로운 분야로, 그리 많지 않지만 그 중에는 U. of Pennsylvania에서 학사와 석사학위 과정이 있다. 또 Stevens Institute of Technology(NJ)와 Marquette U.(WI)에도 학사와 석사학위 과정이 있다.

Northwestern U.(IL)와 비즈니스 전문대학인 Bryant College(RI)에는 석사학위 과정이 있다. 그리고 미국 20여개 주에 있는 영리위주로 운영되는 학교인 ITT Technical Institute도 모두 이 E-Commerce 전공분야가 있다. 그리고 면허증(certificate) 프로그램이 있는 커뮤니티 칼리지나 4년제 대학들도 있다.

E-Commerce 전공 학생은 비즈니스 전공 학생들이 종사하는 각종의 직종에서 일을 하는 이외로, 특히 web developer 또는 internet business developer로 활동한다.

■기업학(Entrepreneurial Studies)

기업학은 학교에 따라 Enterprise Management라고도 부른다. 이 전공분야는 학생들에게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어떻게 인정하고, 평가하고 또 어떻게 반응할 것인지를 가르쳐 준다. 매니지먼트 기술(management skills)을 사용하면서 새로운 비즈니스를 또는 franchise 비즈니스를 시작하고, 운영하는 과정을 배운다.

또는 이미 존재하고 있는 비즈니스를 창조력과 에너지를 적용하면서 생산 판매과정을 증가시키는 과정도 배운다. 전공과목들 중에는 New Business Plan, Family Business, Foundations of Entrepreneurship, Management of Growing Business, Investor Relations and Funding, New Product Design and Development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 전공분야를 공부한 학생은 일반 비즈니스 전공 학생이 종사하는 직종 이외로도, 자기 자신의 비즈니스나 franchise 비즈니스를 소유 운영한다.

Entrepreneurial Studies 전공분야가 있는 대학생들 중에는 U. of Arizona, Cal State U.- Fullerton. U. of Miami, U. of Illinois-Chicago, Babson College(MA), Boston U., Washington U-St Louis, U. of Nevada-Reno, Syracuse U.(NY). U. of Daton(OH), Temple U.(PA), Bayloa U.(TX), U. of Houston(TX), Brigham Young U.(UT), 또는 Washington State U. 등은 학사학위 과정을 제공하는 학교들의 하나이다.

Cal State U.-Fullerton, San Diego State U., Trinity College(DC), De Paul U.(IL) 또는 Xavier U.(OH) 같은 학교 등은 석사학위 과정이 있는 학교들 중의 하나이다. Ohio주의 Case Western Reserve U.에는 석사와 박사학위 과정이 있다. 그리고 2년제 커뮤니티 칼리지에는 2년제 학위와 면허증(certificate) 프로그램이 있다.

■국제 경영(International Business)

이 전공분야에서는 국제적인 비즈니스를 어떻게 운영하고 또 매니지먼트를 할 것인지를 공부한다. 비즈니스 전공분야에서 배우는 기본적인 비즈니스 매니지먼트 언어와 풍속이 전연 다를 뿐만 아니라 재정관계, 정부 제도와 정책, 비즈니스 운영 과정 등이 다른 국가들과 어떻게 비즈니스를 매니지할 것인지를 배운다.

택하는 과목들 중에는 International Finance, International Marketing, Intercultural Communication, International Operations, Business in Specific Regions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 국제 비즈니스를 전공한 학생은 일반적인 비즈니스에 관련된 직종 이외로, 특히 국제 무역이나 외국에서 제조 생산하는 사업분야에서 많이 종사한다.

International Business 전공분야가 있는 대학들 중에는 캘리포니아의 Cal State U. (Fullerton), Clarement Mckenna College, San Diego State U, USC, Pepperdine U.가 있다. 그리고 George Washington U.(DC), Georgetown U.(DC), U. of Georgia, U. of Hawaii, Babson College(MA), U. of Missouri(St Louis), SUNY-New Paltz, New York U., U. of Pennsylvania, Baylor U.(TX), U. of Texas-Dallas, Washington State U., Marquette U.(WI) 등이 포함되어 있다.

■Marketing

이 마케팅 전공분야는 소비자 수의 증가와 비즈니스 기회의 발굴, 그리고 생산자와 공급자로부터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배달 등 여러 과정에 집중하여 공부한다.

이 전공에서는 소비자들을 분석 연구하고 또 그들의 필요성을 탐구하고, 제조되는 상품의 디자인, 품질, 가격, 광고, 판매 그리고 분배 등에 관련된 최종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배운다.

전공과목들 중에는 Principles of Marketing, Sales, Retailing, Marketing Promotion, Service Marketing, Internet Marketing, International Marketing, Product Development, Advertising 등이 포함되어 있다.


김주희 박사(칼스테이트 롱비치 교수)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