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전공별 주요 대학) 광고학(Advertising)


TV 나 신문, 잡지와 같은 다양한 미디어를 통하여,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각종 광고들, 수 많은 회사들은 자신의 상품이나 기업을 소비자들에게 알리기 위해, 치열한 광고전쟁을 하고 있다.

광고에 관련된 제반분야는 급속한 발전과 그리고 그에 따르는 특수 전문지식의 필요성이 기대되고 있어 광고학을 하나의 전공분야로 학사학위 과정에서 가르치는 대학교 수가 점점 증가되어 오고 있다.

이런 광고를 체계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광고학이다. 광고학 전공분야에서는 유료의 메시지(paid messages)를 창조하여 각종의 매스컴을 통하여 퍼뜨려서, 사람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받아들이거나 태도를 바뀌게 하거나 또는 행동으로 실천하도록 설득시키는 과정을 배운다.

그리고 소비자, 시장(market) 그리고 매스컴 등을 분석해 낼 수 있는 능력과 기술을 배운다. 따라서 이같은 광고학 전공분야에서는 어떻게 광고전략이 상품이나 서비스의 개발, 연구 시점 부터 작용하는지, 어떠한 방법으로 광고가 마케팅과 coordinate 하는 지, 어떻게 광고 캠페인이 만들어 지는 과정 등을 배우게 된다. 또한 광고가 사회적으로 또는 경제적으로 끼치는 영향 등도 포함되고 있다.

자녀가 작문, 그림이나 디자인, 다양한 것에 대한 호기심과 분석하는것에 관심을 갖고 잇다면 이 전공이 좋을 듯하다.


■광고학 교육과정

광고학은 이론과 실기의 복합체이다. 학생들은 먼저 이론과 원리를 익히고 그 다음에 실제적 혹은 가상적 광고상황에 응용해야만한다. 대부분의 광고학 과정이 그룹 프로젝트를 하는 이유는 실제 광고작업이 집단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광고학 전공 학생은 여러 과목의 광고분야 과목, 뉴스 쓰는 영작 과목, 매스컴 과목, 마케팅과 회계학, 법규정 과목, 그리고영어와 글쓰기를 포함하는 리버럴 아츠 과목들을 택한다. 수업시간에는 학생들에게 발표시간을 주어 광고작업의 필수적인 부분을 익히게 된다.

아울러 훌륭하고 또렷하고 쉬운 작문을 강조하고 있다. 광고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학교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같은 과목들을 택한다.

주요과목:

·Advertising Design
·Advertising Campaigns
·Advertising Management
·Advertising Sales
·Advertising Principles
·Retail Advertising
·Account Planning
·Marketing
·Market Research
·Consumer Behavior
·Copywriting
·Creative Strategy
·Media Planning
·New Media and Internet Design
·Mass Media Law
·Social and Economic Aspects of Advertising

이같은 과목들 중 몇 과목을 예로 들어 이에 설명하여 본다.

▲카피라이팅(Copywriting): T.V, 라디오, 신문, 잡지, 빌보드에 대한 광고에 앞서 선행되어야 할 분석 및 전략을 소개하는 과정이다. 이 광고문안 작성 과정에서는 학생이 광고하려는 본문(text)을 창조한다.

▲미디어플레닝 (Media-planning):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대중매체를 활용하고 광고매체를 선정하는 과정을 다루고 있다. 이 매스컴 계획 과정에서 학생은 그가 작성하는 광고를 TV, 잡지 또는 신문 등 어느 매스컴에 광고할 것인지 구상한다.

▲대중매체 조사과정(MarketResearch): 표본조사, 중심집단 그리고 실험 등을 포함해서 광고조사의 방법을 가르친다. 뛰어난 분석이론과 통계학적 기술이 중시된다. 이 연구과정에서는 학생의 광고가 대상 소비자에 관하여 자세한 연구조사를 하고, 또 분석한다. 또 그 대상자를어떻게 설득시킬 것인지 계획한다. 아트와 디자인: 광고분야 중에서도 아트와 디자인에 흥미 있는 학생은 아트를 전공으로 하면서상업미술(commercial art)이나 그래픽 디자인을 공부할 것이다.

▲광고학(Advertising): 보통 저널리즘이나 매스컴을 가르치는 대학에 대부분 개설되어 있다. 광고학 전공은 4-5코스로이루어져 있다. 뉴스집필, 매스미디어, 법률, 윤리학, 적어도 마케팅학 한 강좌 정도 수강해야 한다.

▲광고 원리: 광고의 역사와 법규뿐만 아니라 광고의 사회적, 경제적 효과를 가르치는 개론이다. 아울러 카피 라이팅, 미디어플랜, 대중매체 조사론 과정도 다루고 있다.

▲캠페인과 관리학: 카피라이팅, 미디어플랜, 조사, 마케팅 등을 통합하고 있다. 학생들은 대체로 그룹별로 활동하며 실제 혹은 가상의 고객을 대상으로 완전한 광고 캠페인을 준비하여 제작해야 한다.

▲광고 세일즈: 이 과목은 고객(방송국과 신문사)에게 광고를 팔기 위해 광고매체를 활용하는 과정과 테크닉을 가르친다.

▲광고미술과 디자인: 대부분의 매스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다. 이 분야에 예술적 재능을 지닌 학생들은 상업미술을 전공으로 하는 학부로 눈을 돌려야 할 것이다.


■인턴십과 실무경험

광고학 전공으로 학사학위를 받고 졸업을 하면 실제 일 경험 없이는 좋은 일자리를 구하기가 힘들다. 따라서 학교에 다니면서 실무경험을 갖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 같은 실질적인 경험을 위해, 광고대행사, 신문사, 방송국에서 여름방학을 이용하여 인턴십으로 일하거나, 학교 내 간행물 실에서 파트타임으로 일하는 것이 좋은 직장을 찾는데 굉장히 중요하다.

그리고 큰 광고회사들은 학생들을 채용할 때, 그들이 학사학위를 받은 후 가급적이면 고등과정의 특수훈련을 시켜주고 포트폴리오(portfolio) 작성 준비를 시켜주는 특수학교를 다닌 학생들을 고려하는 것이 최근의 경향이다. 따라서 창조력이 필요한 광고문안 작성가(copy writer)나 미술 책임자(art director)가 되려는 학생들은 이 같은 포트폴리오 준비과정을 택할 것을추천한다.


■직업종류와 전망

광고 전공을 공부한 학생들은 카피라이터(copy writer), 광고 기획가(art director), 광고바이어, 광고대행사 직원, 광고매니저로서의 진로가 있다. 또한 광고조사 전문가로서 일할 수 있겠다.

어느 기업체나 산업체가 새로운 상품이나 계획을 발전시키면, 그를 소비자에게 알리려고 각종의 광고를 창조하고, TV나 신문과 잡지를통하여 광고한다. 따라서 광고 전문인이 필요하다. 한편 한 기업체나 산업체가 비즈니스가 좋지 않은 실정에 처하면, 광고에 필요한비용을 제일 먼저 삭제시키는 경우도 보통이다.

큰 회사나 사업체는 매년 예산을 편성할 때 몇 퍼센트를 광고비용으로 배정하고있는 것이 보통이다. 예로 오는 2월초에 있는 미식 프로 football 챔피언십을 결정하는 Super Bowl을 방송하는TV에 30초간 광고를 한번 내는 데는 몇백만달러 이상이 든다.


■광고학 학위수여 대학

미국의 대학들 중 광고학전공분야에서 학사학위를 수여하고 있는 대학 수는 약 160여학교가 된다. 그 이외로 2년제 커뮤니티 칼리지들도 더 있고 그리고어떤 대학에서는 석사학위 같은 대학원 과정만 있는 학교도 있다. 광고학은 전례적으로 아트 스쿨, 비즈니스 스쿨, 저널리즘 스쿨또는 커뮤니케이션 스쿨 등에서 한 분야로 가르쳐 오고 있다.

아트와 디자인에 흥미 있는 학생은산업미술(industrial arts)이나 상업미술(commercial art) 등을 전공으로 하여 광고분야로 나가기도 하고,copywriting 같은 글을 쓰는데 흥미를 갖고 있는 학생은 커뮤니케이션이나 저널리즘 분야에서, 그리고 회계나 경영분야에흥미 있는 학생은 비즈니스 스쿨에서 광고분야를 전문으로 공부를 하기도 한다.


■ 광고학의 대표적인 대학들

U. of Alabama
Art Center College of Design(CA)
Calif State U.(Fullerton)
Chapman U.(CA)
Pepperdine U.(CA)
Colorado State U.
Florida State U.
U. of Florida
U. of Georgia
U. of Illinois(Urbana)
U. of Kansas
Boston U.
U. of Missouri(Columbia)
U. of Nevada(Reno)
CUNY-Baruch College(NY)
Syracuse U.(NY)
U. of Oklahoma
Penn State U.
U. of Texas(Austin)
Washington State U.


▲우수대학:

-University of Florida
-University of Illinois
-Urbana-Champaign
-Boston University
-Michigan State University
-Syracuse University
-OhioState University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University of Texas -Austin, Marquette University


Original work: from 김주희 박사(칼스테이트 롱비치 교수), and ???

'College Information > major and job'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식품과학 (Food Science)  (0) 2006.02.03
원예학 (Horticulture)  (0) 2006.02.03
Agricultural Business (농경사업학)  (0) 2006.02.03
농학 (Agriculture)  (0) 2006.02.03
여성적 전공분야 남학생 지원늘어  (0) 2006.02.03
광고학 (Advertising)  (0) 2006.02.03
Digital Media  (0) 2006.02.02
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s)  (0) 2006.02.02
종교학 (Religious Studies)  (0) 2006.02.02
Bible College의 성경학  (1) 2006.02.02
수의 보조 전문인 (Veterinary Technologists)  (0) 2006.01.27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