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전공별 주요 대학)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s)


몇년 전, 한 부모가 그의 딸이 대학으로 진학하여 저널리즘을 공부하려고 하는데, 왜 그가 지망하는 대학에는 이같은 저널리즘 전공분야가 모두 없느냐고 필자에게 질문한 적이 있다.
한편, 그가 지망하는 대학들 중에는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s)이라는 전공분야가 많이 있다.

커뮤니케이션 전공분야는 다른 전공분야에 비교하여 비교적 새로운 분야이고, 대학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이 전공분야에는 다음과 같은 전문분야를 포함한다.

.광고학(Advertising)
.디지털 매스컴(Digital Media)
.저널리즘(Journalism)
.사무 섭외(Public Relations)
.라디오와 텔리비전(Radio and Television)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s)


■커뮤니케이션 전공

커뮤니케이션 전공 학생은 라디오나 TV 방송, 신문과 잡지, 텔리커뮤니케이션 또는 다른 매스컴에 직접·간접으로 결부되어 있는 내용물과 비즈니스면에 진출하게 되는 통로를 밟게 된다. 즉 우리가 매일 읽는 신문은 취재기자, 사진기자, 그리고 편집인들의 협조와 합동으로 이루어지고, 그 뒤에는 web 디자이너도 포함되고 그리고 광고 담당자와 각 부면의 경영책임자가 되는 비즈니스 담당자들이 관련되어져 있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 전공 학생은 기자나 저술가 같은 writer, 디자이너, 라디오나 TV 아나운서가 되기도 하고 또는 광고부나판매부에서 sales 담당을 맡아 일하기도 하고 또는 연출가나 제작자 같은 producer가 되기도 한다.

그러나 커뮤니케이션 전공의 학사학위를 받는 학생들은 대부분이 자기가 원하는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일을 하는 것이 아니고 일반 비즈니스나 산업체의 판매분야인 sales에서 일하는 것이 보통이다.

또한 라디오나 TV 방송분야에서 일하는 학생들은 모두 아나운서로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뉴스 제작자, 라디오 광고 판매분야, 비디오 촬영자, 또는 web 디자이너 등의 일은 일자리 기회도 많다. 커뮤니케이션 전공학생은각종의 비즈니스 분야도 경험하게 된다. 특히 public relations 분야, 광고분야, 그리고 각종의 정부기관의 일자리에도진출한다.
최근에는 각종 하이텍 분야의 발전으로 새로운 전공분야가 커뮤니케이션에서 계속 탄생되고 있다.

.Computer Assisted Interactive Communications
.Visual Journalism and Video Graphics
.Strategic Communications
.Health Communications
.Human Interface Design
.New Media
.Multimedia Arts
.Internet Advertising and Marketing


■필요요소

커뮤니케이션을 전공하려는 학생은 다음과 같은 3가지 요소가 필요하다.
첫째는 글을 효력 있게 쓸 수 있는 writing skills.
둘째는 시각적인 재능(visual skills)
셋째는 과학 기술적인 재능(technological skills)
이 같은 요소는 인포메이션과 아이디어 등이 급속히 발전하는 현대사회에서 교환되고 있는 과정을 검시하는데 필요하다.

고등학교에서 가능하면 영어를 4년 택하면서 writing skill을 습득하고, 스피치(speech) 과목을 택하고, 저널리즘이나토론(debate) 같은 과목도 가능하면 택한다. 그 이외로 컴퓨터 과목도 많이 택하도록 노력한다. 과외활동으로 학교신문 출판에참여하고, 또 학교에 라디오 방송이 있으면 그에도 참여한다. 댄스파티에 DJ로 일을 하거나 활동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선택하는 과목

미국 4년제 대학에서 커뮤니케이션을 전공하는 학생은 학교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과목들을 택한다.

.English and Writing
.Public Speaking
.Argumentation
.Communication Theory
.Group Communication
.Interpersonal Communication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Interviewing
.Public Relations
.Persuasion
.Advertising
.Radio/TV/Film Productions
.Mass Media and Society
.Broadcast Journalism
.Ethical and Legal Foundations of Media Practices


■직업종류

커뮤니케이션을 전공으로 대학을 졸업하는 학생은 다음과 같은 분야로 진출한다.
.판매분야(Sales)
.정부기관이나 소셜 서비스 기관
.비즈니스나 산업체 매니지먼트
.커뮤니케이션 전문인이나 컨설턴트
.라디오/TV/케이블 분야
.Law 스쿨이나 비즈니스 스쿨로 진학


■커뮤니케이션 대학

커뮤니케이션 전공분야는 많은 수의 2년제 커뮤니티 칼리지에도 있고, 또 4년제 주립이나 사립대학에도 많이 있다. 예로 U. ofArizona, UC San Diego, Stanford, USC, U. of Hawaii(Manoa), NorthwesternU., U. of Michigan, SUNY(Buffalo), U. of North Carolina, U. ofPennsylvania 같은 대학에는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학사 · 석사 · 박사학위를 수여한다.
남가주의 USC나 필라델피아의 U. of Pennsylvania에는 커뮤니케이션 위주의 단과대학이 있다.


* 커뮤니케이션 전공분야의 대표대학

Arizona State U.
U. of Arizona
UC Santa Barbara
UC San Diego
Stanford U.
USC
Georgia State U.
U. of Hawaii
Northwestern U.
Indiana U.
U. of Maryland
U. of Massachusetts
U. of Michigan
U. of Missouri(Columbia)
SUNY(Buffalo)
Syracuse U.
U. of North Carolina
Ohio State U.
U. of Pennsylvania
U. of Washington
U. of Wisconsin

출처: College Board


김주희 박사(칼스테이트 롱비치 교수)

'College Information > major and job' 카테고리의 다른 글

Agricultural Business (농경사업학)  (0) 2006.02.03
농학 (Agriculture)  (0) 2006.02.03
여성적 전공분야 남학생 지원늘어  (0) 2006.02.03
광고학 (Advertising)  (0) 2006.02.03
Digital Media  (0) 2006.02.02
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s)  (0) 2006.02.02
종교학 (Religious Studies)  (0) 2006.02.02
Bible College의 성경학  (1) 2006.02.02
수의 보조 전문인 (Veterinary Technologists)  (0) 2006.01.27
Biology(생물학)  (0) 2006.01.26
Microbiology(미생물학)  (0) 2006.01.13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