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Architectural Engineering(건축 공학)


건축공학자들은 가장 적은 재료로 가장 넓고 가장 튼튼한 집을 짓기 위해 오랜 기간 연구를 해왔다. 그 결과 20세기 최고의 천재 건축공학자로 불리는 리처드 버크민스터 풀러는 '풀러의 돔 (Fuller's Dome)'이라는 것을 고안하게 되었다.

정삼각형을 기본단위로 하여 이것이 여섯 개가 정육각형으로 모인 육각형 단위 (Hexamer)와 정삼각형 다섯 개가 정오각형으로 모인 오각형 단위(Pentamer)로 둥근 모양의 집을 지은 것이다. 디즈닐랜드에 가면 골프공처럼 보이는 건물이 있는데 이것이 풀러의 돔 디자인이다.

최근에 읽은 종교 잡지에서 아주 흥미로운 기사를 읽었다. 세상에서 가장 미세한 미생물인 바이러스들도 그들의 집을 짓고 사는데 그 구조가 바로 '풀러의 돔'과 같은 방식인 것을 미생물학자들이 발견했다는 것이다. 우연이라기 보다 미미한 바이러스조차도 최첨단 건축공학적 설계가 적용된 창조주의 작품인것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이 글을 주장하고 있다.

건축 공학은 건축학과 공학을 합하여 놓은 학문으로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건축에 관한 구조 재료 계획 공법 역학 환경문제 등을 연구하게 된다. 이 전공은 디자인과 건설을 연결해 주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생각해도 좋다.

건축학과 공학은 두 전공 다 어렵고 도전적인 분야임에 틀림이 없다. 따라서 학생들은 헌신 열정 그리고 체력을 필요로 한다. 만일 학생이 두 분야에 다 관심이 있고 두 전공을 놓고 고민하고 있다면 건축 공학이 좋은 해결책이 될 것이다. 보편적으로 건축 공학은 입학 경쟁이 치열하다. 따라서 고등학교 시절 부터 철저한 준비가 필요로 한다.

역사적으로 볼때 건축학은 대부분 공과대에 속해 있었고 건축 공학이란 건축에 기술적 부분을 첨가시킨 분야로 여겨졌다. 그러나 1970년대 후반부터 많은 건축학과에서 공학 보다 예술적인 부분에 중점을 두고 공대에서 분리되어 건축대를 새로 신설하는 경향이 늘었다. 이러한 이유로 건축 공학은 혼성적 공학으로 재정립되어 분석 디자인 빌딩 시스템의 건설 건축 분야에 속해 있었던 기능들과 토목 기계 그리고 전기 전자 공학을 포함하는 새로운 전공으로 거듭나게 된것이다.

건설 현장에서 건축 공학도들은 디자인에 관심을 기울이는 건축가와 공사에 실질적인 면을 추구하는 전기 엔지니어 같은 여러 엔지니어들을 효과적으로 연결하는 유익한 연결체 역할을 많이 하게 된다. 훌륭한 건축 공학도가 되기 위한 훈련 과정은 상당히 힘든 일이다. 그러나 전문인이 되면 지적으로 경제적으로 보상을 받게 되고 자신이 디자인한 건물이 세워지는 걸 볼 수 있다는 기쁨이 있을 것이다.

건축학 교육은 기술적인 부분이 감소 되어 가고 다른 공학 부분들은 더욱 일반적이 되어 버렸다. 결과적으로 디자인과 분석 능력을 갖춘 건축 공학자들을 더 필요로 하게 된 것이다.

많은 건축 공학도들은 디자인 직무에서 프로젝트 관리자 또는 행정 관리자로 자리를 옮기게 된다. 어떤이들은 졸업 후 자신의 회사를 차려 운영하기도 하며 컨설팅 엔지니어 분석 혹은 디자인 엔지니어 건축가 엔지니어링 관리자 건설 현장 관리자로 일하게 된다.

▲우수한 대학 순위 Top 10

1. Univ. of Texas - Austin
2. Penn State Univ. - University Park
3. Univ. of Kansas
4. Univ. of Colorado - Boulder
5. Univ. of Miami
6. Kansas State Univ.
7. Cal Poly State Univ. - San Luis Obispo
8. Oklahoma State Univ.
9. Drexel Univ.
10. Univ. of Wyoming


김주희 박사(칼스테이트 롱비치 교수)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