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Geology/Earth Science (지질학/지구과학)


수일전 파키스탄과 인도 국경에 큰 지진이 일어나 수 만명의 사상자를 냈다. 지진이 자주 발생하는 남가주 한인사회도 이 재난을보며 편한 마음일 수는 없을 것이다. 최근 지구 곳곳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재난을 보며 마지막 날이 정말로 가까이 온 것이 아닌가불안해 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고 한다.

이번에 일어난 지진은 지질학의 '판구조론'에서 말하는 '지각충돌'에 따른 것인데 북쪽으로 이동하는 '인도판'과 남하하는'유라시아판'의 충돌에 따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판구조론은 거대한 지각을 구성하는 지구의 12개 판이 지표와 핵 사이 유연한부분인 맨틀 위를 매우 느린 속도로 떠다니며 서로 충돌하거나 솟아오른다는 이론으로 지진이나 화산 작용 산맥 형성 등 각종지각변동의 설명에 이용되곤 한다.

지진이 발생하면 TV 방송에 칼텍 연구원들이 나와 지진에 관하여 자세하게 설명하는 모습을 보곤하는데 이들 지질학자들은 지구의 움직임에 대하여 연구하며 특히 지진에 관하여 많은 연구를 하고 있다.

지질학/지구과학은 지구와 지구를 움직이는 힘들에 관해 공부하는 것이다. 전공에서 다루어 지는 주제들은 지구의 역사와 시초;지구를 만들고있는 고체 액체 기체의 특성; 지구를 집이라고 부르는 생물권들의 상호관계; 그리고 지구의 무생물에 관한 것들이다.

지질학/지구과학 전공생들은 바위 광석 화석발굴 땅의 진화 과정 plate tectonics 지질학적 시간 변화 등 자연적이거나 역사적 바탕을 둔 지질학의 기초에 관한 기본과정을 듣게된다.

또한 환경지질학 행성지질학 해양학등도 기초과정 중에 듣기도 한다. 대부분의 기초과정과 상급과정들은 매주 서너시간의 실험이나견학을 포함하고 있다. 지질학/지구과학을 전공하기 위하여는 필수적으로 화학 물리 수학 생물학등을 1년 정도씨 배우게 된다.

상급과정은 주로 순서대로 짜여저 있어 특정한 순서대로 필요한 과정을 듣는다. 예를들어 한 학기의 광물학은 나중에 들을암석분류학에 필수인 분석능력(암석분류현미경사용법같은)을 키워준다. 고생물학 퇴적작용 단층학등은 퇴적암과 화석물질의 시초를배우도록 자주 순서대로 짜여진다. 지형학과 빙하지질학들은 지구표면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중점을둔다. 에너지 미네랄 물등의 자원에관한 과정들은 그들의 근원 변화 회복 그리고 필수적 활용을 조사한다.

지질학/지구과학을 전공하는 경우 특별히강조되는 부분으로는 지구 역사에 관한 것과 현장 방문에 많이 의존한다는 것이다. 지구 역사의 경우 이 주제가 지질학 전과정을통해 지속하여 다루어 지며 현장 실습은 역사학자들에게 도서관이 자료를 연구하는 중요한 구실을 하듯 지질학자들에게 그러한 역활을하고있다. 따라서 대부분의 지질학/지구과학 과정에서는 현장방문과 실험이 반드시 포함된다.

지질학/지구과학전공자들은 학교 교사나 엔지니어링 지질학자 environmental hydrologist petroleum geologistgovernment agency staff geologist researcher 등으로 일하게 되며 대학교나 정부의 연구원직의경우 대부분 박사학위를 요구한다.

▲우수대학 학부 순위 Top 10:

1. California Institute of Technology
2. M.I.T.
3. Princeton Univ.
4. Stanford Univ.
5. Columbia Univ.
6. Univ. of California - Los Angeles
7. Yale Univ.
8. Univ. of California - Berkeley
9. Johns Hopkins Univ.
10. Cornell Univ.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