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미술사 (Art History)


벼룩시장에서 몇십달러 주고 산 그림이 몇 백만달러가 넘는 귀한 작가의 작품이어 횡재를 했다는 기사가 종종 나온다. 이런 대박의꿈을 갖고 전국의 벼룩 시장을 돌며 예술품을 수집하는 사람들이 있다. 물론 이런 대박은 작품의 가치를 모르고 벼룩 시장에 물건을내 놓는 사람들이 있어서 가능한 이야기다.

한국의 TV 프로 중에 '명품 진품'이라는 코너가 미국에는 '앤틱 로드쇼'라는 TV 프로그램이 있다. 개인들이 소장품을 가져와진품인가를 감정하며 가격까지 알아보는 쇼인데 진품으로 판명돼 감정 가격이 나올 때마다 괜히 내 물건인양 흥분하곤한다.

방송에서 나오는 전문 감정인들을 보면 그들이 작품을 보며 만든 시기 작가 그리고 진위 여부를 바로 판별하는 박식함에 놀라곤 한다.

전문 감정인들이 많이 활동하는 소더비와 크리스티 경매장에서 일하는 감정사들에 관한 책을 읽을 적이 있는데 그들 대부분이 미술사를학부와 대학원에서 전공하고 오랜 기간 견습과 리서치를 통해 전문 감정사가 된다고 한다. 미술에 관심있는 학생이라면 한번 도전해볼 만한 매력적인 직업이다.

미술사를 전공하는 학생은 미술 작품의 스타일이나 솜씨 재료 그리고 작품이 생산된시기와 문화 또는 그 작품을 만들어낸 사람을 추정하기 위한 요건에 따른 구분법을 배워 작품이 어떻게 만들어 졌고 처음 이 작품을접한 사람들이 느꼈던 생각과 현 시점에서 느끼는 사람들의 생각이 어떻게 변하였는지 공부한다.

미술사의 기본은 현존하는 미술 작품에 대한 묘사와 판정이라고 할 수 있다. 미술사는 개인이나 그룹의 작품이 무엇을 말하고 있고 무엇을 그려내려고 하며 무엇을 상징할 때 그것을 어떻게 분석해야 하는지 다루고 있다.

역사와 문화적 배경에 따라 미술 작품의 특성이 다양하다. 특히 미술품은 이런 문화를 생생하게 표현하고 보는 이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표현되어야 한다. 이런 이유로 미술 작품이 특정 시대와 장소를 연관지어 어떤 문화나 문명 의식을 나타내주는가를 공부할 때 미술사 전공자들은 대체로 인공물과 그 문명의 다양한 의식적 사회적 관례들을 조사하게 된다.

이런 조사후 가끔 발견되는 사실은 그 예술품의 원래 가치나 의미가 파생된 문화의 정치.종교.사회적 사실들과 깊은 연관관계가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미술사에서 배우는 코스 중에는 미술작품을 배출해 냈던 문화의 지적 역사나 종교 정치.경제 구조 또는 문학까지도 포함되는경우가 많다. 학생들 중 일부는 미술가(화가조각가 등등)뿐만 아니라 예술가를 후원했던 후원가나 비평가 관람객에 관한 책도 읽곤한다.

미술사 전공 학생들은 훈련을 통해 관찰력 분석력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많이 개발된다. 이같은 능력은 졸업 후 경영이나 관리 분야에서 일을 하게 될때 큰 도움이 된다.

대개 교사 큐레이터(박물관 도서관의 관장) 박물관의 아키비스트(기록 보관인) 또는 화랑이나 출판사 미술품 수집을 담당하는 정부 기관이나 사설단체등에서 일할 수도 있으며 취업 분야도 점차 확대 되고 있다.

▲미술사 전공 우수 대학

1. Yale Univ.
2. N.Y.U
3. Harvard & Radcliffe College
4. Princeton Univ.
5. UCLA
6. Columbia Univ.
7. Stanford Univ.
8. Bryn Mawr College
9. Johns Hopkins Univ.
10. UC Berkeley


김주희 박사(칼스테이트 롱비치 교수)

'College Information > major and job' 카테고리의 다른 글

Physics(물리학)  (0) 2006.01.13
Statistics(통계학)  (0) 2006.01.13
Mathematics (수학)  (0) 2006.01.13
Applied Mathematics(응용 수학)  (0) 2006.01.13
스포츠 행정학(Sport and Fitness Administration)  (0) 2006.01.13
미술사 (Art History)  (0) 2006.01.13
그래픽 디자인(Graphic Design)  (0) 2006.01.13
대기/기상학 (Atmospheric Science)  (0) 2006.01.13
천체물리학  (0) 2006.01.13
토목공학 (Civil Engineering)  (0) 2006.01.13
항공학  (0) 2006.01.13
Posted by 비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