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영화(Film Arts)


한인 교포인 John Cho가 주인공으로 캐스팅 된 할리우드 영화 ‘Harold & Kumar Go to WhiteCastle’이 개봉되어 한국인들에게 미국 영화계에 대한 관심이 크게 일고 있다. 미국에서 영화산업 분야의 직업은 최고의 인기를유지하는 분야이지만, 취업 경쟁률은 매우 높다. 특히 동양계가 영화계에서 두각내기는 여간 쉽지않다. 하지만, 한국 영화 시장도이제 상당한 규모와 수준에 도달했기에, 이 분야에 관심이 있는 젊은이라면, 과감하게 도전해 볼만한 분야다.

영화학를 전공하면 제작 조감독(Production Assistant)이나 영화 관련 회사의 기술보조 요원으로 활동을 시작하는경우가 대부분이다. 졸업 후, 주로 종사하는 분야는 영화감독, 영화평론가, 영화촬영기사, 영화 편집자 등이다. 애니메이션,컴퓨터이미지, 특수분장,조명 등을 공부한 경우에는 취업의 기회가 보다 넓어진다. 또 영화전공자 중에는 학부졸업 후에 취직하면서대학원에서 실무경험을 쌓는 경우가 많다.

영화를 전공한다고 하면, 크게 영화사(Film History),시나리오(Screen writing), 영화제작(Film Production)의 3개 분야로 나누게 된다. 이중에서 영화감독이되고자 하는 학생은 영화 제작을, 작가가 되기 위해서는 시나리오를 그리고 교수나 평론가가 되기를 원하는 경우, 영화사를 공부하는것이 정석이다.

영화 제작분야는 Directing, Editing, Cinematography가 포함되며,학생들은 3개 분야 중 한 개를 전공으로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교과 과정들은 단순한 기능인을 양성한다기 보다, 영화와영화산업이 미치는 사회적,경제적 영향등을 폭넓게 가르치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1학년에는 영화사, 시나리오구성 및 작성법, 영화제작의 기술적 측면을 주로 공부한다. 이 때는 또 일반대학들과 마찬가지로 소정의 교양과목(대개 30학점미만)을 취득하는 기간이다. 학생들은 2,3학년 때에 자신의 전공을 선택하게 된다. 이 과정을 마친 경우 받게 되는 학위는대부분이 예술학사(Bachelor of Fine Arts) 이나 일부는 일반학사(Bachelor of Arts)로 학위를수여하고 있으므로 학교선정시 주의해야 한다. 그러나 제작분야를 가지고 있는 대학은 예술학사를 수여하는 것이 원칙이다. 또 이학과는 Communication, Theater, Film arts학부에 포함돼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지원서 작성시 신중해야한다.

시나리오 전공자는 영화 시나리오 작성에 필요한 각종 지식을 배운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시나리오 구조,포맷 ,시나리오 편집 기술, 인물의 특성,구성요건을 들 수 있다. 이 때 학생들은 이미 영화화된 시나리오와 원래 작품의 비교,시나리오의 상업성, 현대 시나리오의 특성을 배우게 된다. 이 학과는 순수 문학 전공자만큼의 책을 읽어야 하고 영어로 작문을완벽하게 할 수 있어야 하므로 영어에 자신이 있는 학생이 지원해야 한다.

영화사를 공부하는 학생들은 영화의 실제 제작기법보다는 영화의 이론적 측면에 치중한다. 이들이 공부하는 대표적인 분야는 History, Theory, Criticim of Film, Analysis이다.

우수 대학 랭크

1. UCLA
2. USC
3. NYU.
4. Northwestern Univ. (Illinois)
5. Syracuse Univ.
6. UC Berkeley
7. Univ. of Michigan (Ann Arbor)
8. Univ. of Texas(Austin)
9. Florida State Univ.
10. North Carolina(Chapel Hill)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