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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기획자 (merchandiser: MD)
 

상품기획자는 무역업을 하시는 분들이 Trade Show 같은곳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사람들이다.

상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제조업자나, 물건을 수입 판매하는 무역상들은 자신의 상품이백화점이나 할인점, 홈쇼핑 같은 대형 유통업체에 판매되어 큰 수익을 올리는 것일 것이다. 특히 의류업에 많이 종사하는 미국의 한인들에게는 대형 유통 업체에 물건을 판매하기 위하여, 각종 Trade show 에 참석하기도 하며, 대형 유통점에서 나온MD 들에 의하여 자신의상품을 알리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이러한 물건 구입을 결정하는 상품기획자 또는 상품개발자로 불리는MD (merchandiser)가 미국 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Merchandiser: 머천다이저들은 대개 대형 retail store 나 마켓, 백화점에 소속되어, 업종과 품목에 따라차이는 있지만 상품주문에서부터 전시, 판매, 배송, 사후 서비스, 재고 관리까지 많은 일을 담당 하고 있다. 최근에 들어서 TV홈쇼핑과 인터넷 홈쇼핑 업체와 같은 온라인 상에서 많은 활동을 하고 잇는데, MD의 활약에 따라, 판매량에 결정적인 영향을미치기에 회사내에서 굉장히 중요한 역활로 자림매겨지고 있다.

우수한 MD 들은 상품의 유통경로를 파악해신상품업체를 개발하는가 하면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상품을 제공해 기업과 소비자 사이에서 인기를 누리는 경우도 많다.회사에 따라, merchandise manager 혹은 product manager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들은 상품 개발을 위해많은 여행을 하게 되며, 물건 구입 및 상품 질 확인을 위해 외국에도 많이 나가게 된다.

FashionIndustry 의 경우, Fashion Merchandising 전공을 제공하는 대학이 있어, 확실하게 커리어를 준비하게쉽지만, 그외의 경우, 대학에서 Merchandising 전공은 거의 없고, 경영학을 공부하거나,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를 공부한후, 관련 업체에 취직을 하는 것이 순서이다.

유능한 Merchandisers 가 되기 위해서는 :

-뛰어난 비지니스 센스와 협상 능력이 필수
-가격이나 가치를 정확히 파악하는 센스
-기획이나, 구성하는 기술이 좋아야 한다.
-확실한 결정을 내리는 능력과 자신감이 필요
-쓰는 능력과 좋은 대화술 필요
-창의력 및 빠르게 진행되는 업무에 스트레스를 극복하는 능력
-예산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며, 판매 총계를 정확히 산출하는 수학 능력
-판매 도표와 스프레트시트를 정확히 작성하고 읽을 수있는 특기가 필요하다.

학생들과 상담하다 보면, 자신의 사업을 하겠다거나 부모의 사업을 더욱 발전시키고 싶다는 소신을 펼 치는 학생이 많다. 미국 뿐만아니라, 세계적인 유통망을 갖춘 대형 유통회사 나 백화점에 들어가서, Merchandiser 경험을 갖는 다면, 업계안에 좋은네트웍을 형성 할 수있을 것이고, 물건을 구입하는 회사 입장에서 보는 시각이 생김으로, 물건을 납품하고 판매하기 위하여 어떠한제품을 만들어야 하는 가의 감각이 생기게 될 것이다. 이민 역사가 길어지면서, 의류업계 경우, 2세들이 부모님들이 시작한 회사를이어 받아 훌륭하게 이끌어 가는 경우가 늘고 있는데, 이러한 직업들이 다음 도약을 위한 발판이 되지 않을 까 생각한다.



Posted by 비회원